[경영학] CJ GLS의 물류관리 혁신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보고서 구성


Ⅱ. 사례 내용
1. CJ GLS의 자동배차기술을 활용한 물류관리 사례
2. CJ GLS의 첨단시스템을 통한 물류관리 사례
3. CJ GLS의 RFID기술을 통한 물류관리 사례

Ⅲ. 사례 분석 준비
1. 기업 소개 (CJ GLS)
2. 사례 용어 정리

Ⅳ. 사례 분석
1. 자동배차시스템을 활용한 물류관리
2. 첨단물류기술과 물류공동화
3. RFID를 활용한 물류관리

Ⅴ. 시사점
1. SRM의 중요성 대두
2. 4자 물류(4PL)와 스마트물류의 등장
3. 글로벌 경쟁력을 위한 첨단 기술의 활용

참 조

본문내용
Ⅰ. 보고서 구성

⏏ 본 보고서는 국내물류기업인 CJ GLS가 속한 공급사슬망에서 CJ GLS로부터 고객사의 편의를 위한 물류부분의 혁신 사례를 위주로 분석하였습니다.

⏏ 본 보고서 사례 내용으로는 인터넷 뉴스 기사로부터 출처한 3개의 신문 기사가 있습니다. 각각 2002년, 2009년과 2011년의 기사로 CJ GLS의 2002년 과거 자동배차시스템 혁신을 시작으로 2011년 현재의 RFID 구현을 통한 공급사슬망 관리에 대한 내용을 위주로 분석하였습니다.



⏏ 본 보고서에 기록된 세개의 사례에 등장하는 대상기업이 CJ GLS로 동일하기 때문에 두가지 사례를 먼저 제시하고 이후에 통합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 이후 CJ GLS의 물류혁신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통해 SCM을 배우는 학생들의 관점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였습니다.

Ⅱ. 사례 내용

아래 사례의 출처는 인터넷 신문 기사이며, 각각 CJ GLS의 자동배차시스템과 RFID와 같은 기술 도입으로부터 SCM에서 하류에 위치한 고객사들을 만족시키거나 공급사슬 전체의 효율성을 향상시킨 사례이다.


1. CJ GLS의 자동배차기술을 활용한 물류관리 사례

아래 사례는 2002년 2월 25일 한국경제에 기재 되었던 내용으로 CJ GLS가 자동배차시스템을 활용하여 고객사들의 만족은 물론 물류의 효율성을 향상시켰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 웹사이트 -


[1] 사례1. 한국경제 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0482233

[2] 사례2. 파이낼셜 뉴스 기사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922343234&cDateYear=2011&cDateMonth=06&cDateDay=21

[3] CJ GLS 홈페이지
http://www.cjgls.co.kr/




- 학술지 및 참고문서-


[4] 2010년 CJ GLS 홍보 브로슈어

[5] e-비즈니스 환경에서의 C기업의 효과적인 SCM 구현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02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이영민, 주상호)

[6] RFID를 이용한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효과
(유통과학연구, 제5권 제2호, 2007년 12월, 김문정)

[7] RFID/USN 기술을 이용한 SCM 효율화
(대한상공회의소, 2011 미래 SCM 컨퍼런스, 권구포)

[8] RFID/USN 기술을 이용한 SCM 효율화
http://www.etnews.com/2011080801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인수 합병 분석] 국내 물류사업 현황 CJ 대한통운 합병 현황
  • CJ GLS ASIA를 출범한 이래로 국내시장 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 점차 시장을 넓혀 가며 꾸준히 성장해 왔다. 현재는 아시아-미주-유럽을 아우르는 12개국 25개 해외법인과 100여 글로벌 파트너사를 통해 전 세계를 연결하는 광범위한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사업 영역으로는 컨테이너, 벌크운송, 프로젝트 카고, 항공운송, Express 서비스 등이 있다. 가장 주가 되고 있는 3PL 사업의 경우 수/배송 서비스, 창고 운영관리, 유통가공, 구매대행, 컨설팅 서비

  • CJ & 대한 통운 합병 후 해외진출 전략
  • CJ GLS ASIA를 출범한 이래로 국내시장 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 점차 시장을 넓혀 가며 꾸준히 성장해 왔다. 현재는 아시아-미주-유럽을 아우르는 12개국 25개 해외법인과 100여 글로벌 파트너사를 통해 전 세계를 연결하는 광범위한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사업 영역으로는 컨테이너, 벌크운송, 프로젝트 카고, 항공운송, Express 서비스 등이 있다. 가장 주가 되고 있는 3PL 사업의 경우 수/배송 서비스, 창고 운영관리, 유통가공, 구매대행, 컨설팅 서비

  • [인터넷마케팅] 옥션의 경영전략과 앞으로의 전망
  • 관리하여 사람들에게 인식시킬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이 중요하다. 사실 사람들은 옥션하면 일단 일반 중고품 경매사이트로 인식하는데 이외에도 보다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는 것도 광고를 했으면 한다. 현재 인터넷 경매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태이다. 그런 매력적인 시장에서 1위이다. 게다가 시장 진입 장벽이 높다. 삼성물산이 삼성 옥션을 시작했지만 경매 시장 크기를 늘리므로 브랜드 파워 1위인 옥션은 더 클 것이다. 그러

  • [경영전략]옥션 인터넷비즈니스 마케팅전략
  • 물류의 전략적 제휴 - 대한통운4) 광고/ 마케팅의 전략적 제휴5) 재활용품의 전략적 제휴 - 한국 생활 자원 재활용 협회, 인터넷 재활용 센타6) 중고품의 전략적 제휴 - 녹색가게7) 여행상품의 전략적 제휴 - 3W투어8) 공동마케팅을 위한 전략적 제휴 - LG 홈쇼핑9) 커뮤니케이션 전략적 제휴 - 하늘사랑5. 옥션의 마케팅 전략1) 차별적 전략2) 판매촉진 전략3) 고객과의 의사소통4) 고객관리6. 경쟁업체와의 비교 - www.waawaa.comⅢ. 결 론1. 옥션의 전망과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1) Planning(2) Organizing(3) Leading(4) Controlling조직의 가치체계-핵심 가치의 정의와 역할-미션과 비전의 정의와 역할결론 - 가치체계의 관점에서 본 경영 Appendix3 사례 - 조직의 가치체계1. 삼성의 핵심가치(core values)2. 미션3. 비전1. 핵심가치(core values)2. 미션3. 비전사례3. 한화1.핵심가치(core value)2. 미션3. 비전Appendix4 우리 조의 가치체계(핵심가치-미션-비전)1. 이름2. M&LE의 핵심가치3. M&LE의 미션4. M&LE의 비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