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디아지오의 한국 다문화 극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디아지오 글로벌 시장점유율 및 한국시장 점유율
(2)한국 술 시장 규모 분석 및 한국 술 문화
(3)디아지오의 한국 다문화 극복 전략 (3가지)
-위스키 ‘윈저’의 한국시장 성공 및 해외 시장 역 진출
-포트폴리오 다양화로 문화 극복 : 맥주. 와인
-‘한국을 최초’로 하는 제품 및 ‘한국만을 위한’ 신제품
마케팅

Ⅲ. 창의적 대안 및 시사점

(1) 창의적 대안 – 4P Mix로 접근
(2)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 저희 조는 6명의 조원이 ‘글로벌 기업’ 중 현지화에 가장 성공 혹은 실패한 사례가 무엇일까? 라고 끊임없는 고민 속에서 신문을 강조한 교수님의 말을 듣고, 1명당 3개씩 최신 신문에서 관련된 주제에 대해서 조사를 하였습니다. 그렇게 1차적으로 선정된 기업들 중에는 디아지오 뿐만이 아니라 MCM, SM 엔터테이먼트 등 현재 이슈가 되는 기업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현지화 되어서 어떻게 성공이 되었다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디아지오’라는 기업이 국내에 현지화에 성공한 뒤 오히려 동유럽 쪽으로 현지화로 성공을 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이 기업을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세계 글로벌 기업으로 세계시장 1위. 다양한 한국시장 현지화 전략을 위한 전략적인 측면 등 ‘글로벌 마케팅’에 관련된 요소들이 매우 많이 포함되어 있어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분석해 보면 저희 조원들 뿐 아니라 듣고 있는 학우 여러분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디아지오’란 기업에 주제를 접근하기로 했습니다.
참고문헌
*2011.09.27 문화일보 “한국형 위스키 윈저” 글로벌 브랜드 육성
*2011.09.26 한국경제 디아지오 윈저로 위스키 본고장 공략
*2011.09.26 MK뉴스 윈저의 변신? 맥주수입 늘린다
*2011.08.17 세계일보 세계 주류기업 뜨거운 신제품 마케팅
*2011.09.27 동아일보 김종우 디아지오코리아 사장 “한국인 맞춤형 윈저 동유럽에 수출”
*2010.06.29 야후뉴스 위스키 윈저 ‘글로벌 위너’ 야심
*2011.10.25 아시아 경제 위스키 ‘룸’밖으로 나가다
*2011.07.01 연합뉴스 “한국 위스키 시장 열렸다”
*2010.07.08 한겨례 “중국 안착한 윈저, 이제 일본 차례”
*2010.07.08 서울경제 “윈저, 유라시아로 판매망 확대”
*디아지오 코리아 (http://www.diageo.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대한주류공업협회 http://www.kalia.or.kr/ *http://www.naeil.com/News/economy/ViewNews.asp?nnum=629225&sid=E&tid=5
*http://chinabevnews.files.wordpress.com/2011/07/diageoacquisitions.gif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123&aid=0001967291
*http://www.naeil.com/News/economy/ViewNews.asp?nnum=629225&sid=E&tid=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112&aid=0002218816
*http://www.bacchus.or.kr/home/bbs/board.php?bo_table=sub33&wr_id=89&page=21
*http://uisge.wordpress.com/2009/05/08/scotch-whisky-association-releases-data-on-exports-and-value-for-2008/

*2011.08.17 세계일보 ‘세계 주류기업 뜨거운 신제품마케팅’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10817004947&subctg1=&subctg2=
*2011.08.07 스포츠월드 ‘슬립하고 날렵하게"…'조니워커 블루라벨' 새 스타일 공개’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LeisureLife/Article.asp?aid=20110807001599
*2011.08.07 프라임경제 ‘조니워커 블루라벨 디자인 리뉴얼…프리미엄위스키시장 공략’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9076
*2011.08.17 이데이일리 ‘디아지오, 윈저 21년 한정판 W21 스페셜 에디션 출시’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LeisureLife/Article.asp?aid=20110817005266
*2011.08.17 스포츠월드 디아지오코리아, "글로벌 브랜드로 다시 한번 도약할 것"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LeisureLife/Article.asp?aid=20110817005266
*2011.11.06 서울경제 연말 술 성수기 잡자" 마케팅 열전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111/e20111106171347120180.htm
*2010.12.26 이데일리 ‘조니워커 블랙, 100년만에 새 옷을 갈아입었다’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4&newsid=01302166593202456&DCD=A00204&OutLnkChk=Y
*2011.07.25 헤럴드경제 ‘디아지오코리아의 윈저…위조주 방지장치 달고 글로벌 위스키 NO.1 꿈꾼다’
*2006.11.01 한국경제 ‘위스키 `빅3` 別別마케팅 … 마지막 승자는?’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6103157661
*동아일보 '윈저' 디아지오社 1위…'위스키 시장' 불꽃 튄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0&aid=0000179263
*2011.07.29 소비자가만드는 신문 ‘[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양주]디아지오 윈저’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259674
*2009.09.08한국경제 ‘디아지오, 윈저 최고급 위스키 `윈저XR` 출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90867961
*2011.09.22 아시아경제 ‘스타일 기획기술과 기술의 결혼, 예술을 낳다’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92208273139245
*2011-09-26 이투데이 - ‘윈저’, 부동의 1위…맥주 기네스도 폭풍 성장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702&idxno=483313
*2011-07-18 아시아경제 - "흑맥주 남자한테 주기가 그렇게 아까웠어?"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71809524971915
*2011-08-16 이코노믹리뷰 - 입맛 까다로워진 우리 酒黨들 물건너 온 맥주에 푹 빠졌다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1081214382546566
*2011-09-23 머니투데이 - "흑맥주는 칼로리가 높다? 천만의 말씀"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92313292799991&outlink=1
*2010-07-06 아카데미 - 시상식 공식 와인 `스텔링` 6종 출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70678511
*2010-07-06 한국경제 - 디아지오코리아, 아카데미 시상식 공식 와인 한국 출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326542
*2010-07-07 아주경제 - 디아지오코리아, 와인사업 강화
http://www.ajnews.co.kr/view.jsp?newsId=20100706000175
*2011-10-11 서울신문NTN - '불황' 모르는 싱글몰트 위스키, 3분기 최대 판매 기록
http://ntn.seoul.co.kr/?c=news&m=view&idx=119742
2011-09-01 아시아경제 - "불황 몰라요" 싱글몰트 위스키 '나 홀로 성장'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90108431927559
*2009-07-15 머니투데이 - 경기침체 엇갈린 명암..디아지오 윈저 '선전' vs 페르노리카 임페리얼 '고전'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9071516134361220&outlink=1
*2011-10-14 e내일신문 - [윈저 국내 위스키시장 1위 비결은] 세계 3대 주류평가에서 품질 인정
http://www.naeil.com/News/economy/ViewNews.asp?nnum=629225&sid=E&tid=5
*2010-07-08 아주경제 - 윈저는 세계·조니워커 한국 '겨냥'
http://www.ajnews.co.kr/view.jsp?newsId=201007070003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사지원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HR] Global HR 기획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 HRM 분야에서 더 나은 결과를 이루어내고자 합니다.제 강점 중 하나는 글로벌 역량과 다문화 경험입니다. 해외 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글로벌 팀에서 근무하며 다문화 협업 능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통해 팀의 협력을 촉진하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인재들과 원활한 협업이 가능합니다.한국타이어앤

  • [인적자원관리] 한국기업의 여성인력 활용과 향후 과제(IBM의 여성인적자원관리 사례 중심으로)
  • 극복하고 사회 각 영역에서 남성과 여성이 평등하게 활동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게 한다. 한국IBM은 인사부서 내 다양성 정책 전담자(Workforve Diversity Program Manager)를 두고 다양서 정책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며 타 제도와 균형 있게 유지, 발전될 수 있도록 조율하여 최적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국IBM의 경우 10여 년 전부터 시작된 제도 이다. 다양성 정책이 대부분 성 다양성(genderdiversity)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에, 한국 I

  • 조직과 사회(조직이론과 설계) 정리노트
  • 경영학(19C~20C)의 발전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에 대한 관심⇧생산성, 효율성의 극대화를 위한 업무설계와 경영방법의 탐구⇨ 계층적이고 관료주의적인 조직설계방식이 고안됨• 효율성 중심의 사고 - 과학적 관리법(Taylor), 효율성과 생산성 강조, 과학적인 연구조사에 의한 경영과업표준절차의 개발, 적절한 근로자 선발, 표준절차에 따른 근로자 훈련, 전략적 과업계획, 생산성 향상을 위한 인센티브• 조직화 중심의 사고 - 관리원칙(Fayol), 조직설계

  • [국제인적자원관리] IBM의 현지화 성공사례
  •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3042838l&intype=1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608/h2006081015585521540.htmsmater plan korea: http://smarterplanet.co.kr/archives/4671도서 :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 루 거스너, 앳북스, 2003루거스너의 IBM살리기 - 로버트 슬레치터, 물푸레, 1999경영학의 이해 - 서성무 ․ 이지우, 형설출판사서번트 리더십, 무엇인가? - 라이터스 편집부서번트 리더십 원전 - 로버트 K. 그린리프, 참솔출판사컬러 리더

  • [pr원론] 삼성전자 홍보전략
  • 전략이 먹혀들기 시작해 휴대폰시장에서 삼성의 브랜드는 가장 고가브랜드로 확실하게 자리 잡았다.1. 기업소개 및 연혁1969년 삼성전자 공업 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1970년 흑백 TV P-3202 시생산에 들어간 이래 오늘날까지 한국을 대표하는 대기업으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하고 있다. 1969. 01 삼성전자공업주식회사 설립(자본금 3억 3천만원)1970. 11 흑백 TV P-3202 시생산1971. 11 수원공장 건설공사 착공1972. 11 국판용 흑백TV 생산개시1976. 0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