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실습] 정서-체험 이론과 사례개념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정서 - 체험 이론
_실존주의적 상담
_인간중심적 상담
_게스탈트 이론

2.사례개념화
_정의
_필요성과 역할
_구성 요소
_고려 사항

3.사례분석 - 엘렌
_내담자 문제와 욕구
_상담자 역할
_상담 내용과 분석
_상담의 과정 및 정리
본문내용
1. 정서-체험 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
유래

인간실존을 자기실현적인 힘의 원천으로 봄.
즉, 유기체로서의 인간 존재를 신뢰할 수 있다는 관점을 취함

상담의 목표
1단계: 내담자의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장려하고 이를 수용한다.
2단계: 내담자의 긍정적인 감정이 표현되기 시작하면 이를 수용하고 인정하고 공감.
3단계: 내담자는 자기이해, 자기수용 등의 통찰이 생김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습득
4단계: 내담자는 긍정적인 행동을 보이기 시작하며 포괄적인 통찰적 행동을 나타남
5단계: 통합적인 긍정적 행위를 취하면서 스스로 상담을 종료하기를 인식하고 종결함.

핵심개념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
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자기 존중감을 증진
내담자의 소외감을 해소
내담자의 자기 각성을 증진
보다 깊이있게 자기탐색을 도와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개론] 통합 학급에서 교사들이 겪는 지도상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 사례를 알아본다. (동영상)6일차정서 및 행동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가 있는 학생과 교사가 상담을 하는 상황의 역할극을 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상담 기법을 배운다.7일차의사소통 장애- 보완대체 의사소통법을 중심으로 배운다. 8일차시․청각 장애- 시․청각 장애 체험을 한다.- 간략하게나마 점자와 수화를 배운다. 9일차영재 아동- 영재 아동 판별에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깨우친다.- 다중지능 이론을 배운다. - 우리나라 영재 교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 차Ⅰ. 서론Ⅱ. 본론제 1장 진로상담의 기초제 2장 진로상담의 이해제 3장 진로상담의 이론제 4장 진로상담의 과정제 5장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제 6장 진로상담 관련 사이트제 7장 진로 관련 책제 8장 진로 관련 기사제 9장 진로심리검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 청소년들이 고민하고 있는 호소문제들을 중심으로 다루어 보면 청소년들의 고민사항은 매우 다양하지만, 여러 연구들은 그들의 고민사항 중 진로문제가

  • [Freud]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치료
  • 이론(1) 정신병리에 대한 일반적 원인론(2) 특정한 장애에 대한 구체적 원인론4. 심리치료의 이론1) 치료목표2) 치료원리 및 치료기제(1) 치료과정(2) 치료 내용(3) 치료 관계3) 치료기법5. 심리치료의 실제1) 치료의 진행과정2) 사례개념화의 기본구조(1) 변화 불가능한 요인에 대한 평가(2) 발달적 문제의 평가(3) 방어의 평가(4) 감정의 평가(5) 동일시의 평가(6) 관계양상의 평가(7) 자존감의 평가(8) 병리유발적 신념의 평가3) 치료자의 주요활동4

  • 인지치료 레포트
  • 상담자와 함께 구인광고를 살펴본다.현기증이 심해지면 기절할 것이다. 회전하는 의자에 앉나 과호흡을 하여 일부러 현기증을 일으켜본다.4) 활동감찰(activity monitoring)과 활동 계획활동차트란 상단의 가로에는 한 주의 날짜가, 세로에는 하루의 시간이 표시된 간단한 차트이다. 상담자는 먼저 관련된 자료를 모으기 위해 환자 자신의 활동을 감찰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다른 과제를 줄 때와 마찬가지로 상담자는 이론적인 근거를 설명하고, 내담자가

  • [가족상담] 가족상담의 목적, 필요성, 현황과 가족상담의 방법 및 가족상담 정책 제언(사례 중심)
  • 상담실무자의 인식과 관심정도에 따라 부분적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가족상담사업의 활성화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현재 가족상담을 실시하고 있지 않더라도 가족의 문제에 대해 상담(주:이는 가족상담의 활용여부와 상관없이 가족의 문제에 대해 어떠한 형태로든지 상담하는 것을 의미한다.)하고 있는 기관을 조사하였고, 가족상담의 실시정도는 상담자 중 가족상담을 활용하고 있는 실무자 개인의 사례를 중심으로 파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