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이론들에 관한 정의 및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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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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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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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gne와 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교수설계 이론의 주요 특성
* 교수와 교수설계에 관한 Gagne의 가정들
* Gagne 가 분류한 인간 학습의 다섯 가지 범주
* 학습의 내재적 조건
* 학습의 외재적 조건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 수행-내용 행렬표
* 자료제시형태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 정교화 이론의 일곱 가지 교수설계전략 요소
* 일반적 정교화 교수모형
Keller의 동기설계(ARCS)이론
* 주의력 신장 전략
* 관련성 유지 전략
* 자신감 형성 전략
* 만족감 부여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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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gne와 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교수설계 이론의 주요 특성
첫째, 기술 지향적(description oriented)이 아닌 설계 지향적(design-oriented)이다. 즉, 주어진 사태의 결과에 초점을 두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에 초점을 둔다. Theory One의 경우 목표는 가르치고자 하는 수행을 위해 학습을 촉진하며, 직접적인 안내를 제공한다. 설계지향 이론(처방적)은 예언이나 설명에 사용되는 descriptive theories와는 크게 다르다. 설계이론과 기술이론의 차이를 살펴보면, 설계이론은 상이한 목표 달성에 직접적인 안내를 하며, 기술이론은 현상으로부터의 결론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타당도에 관심 있다. 전자와 후자를 Simon(1969)은 인위적인 과학과 자연적인 과학으로, Cronbach & Suppes(1969)는 결정지향 탐구와 결론지향 탐구로 구분한다.
둘째, 교수의 방법(학습의 지원과 촉진)과 상황을 규명한다. Perkins에 의하면 좋은 교수는 상이한 경우에 상이한 방법을 요구하며, Adler(1982)는 교수의 세 가지 방법으로 didactic instruction(교훈적 교수), coaching, Socratic teaching을 들고 있다. 교수설계 이론은 인간학습과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교수방법)으로서 하나의 방법이 그 상황에서는 최선일 수 있는 반면, 다른 상황에서는 다른 방법이 최선일 수 있다. 교수가 효과적이려면 시간, 비용이 더 많이 들어 효율성이 떨어지며, 교수에 appealing(motivational)을 원하면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trade-off 필요).
셋째, 보다 세분된 내용요소(component) 방법으로 educators에게 많은 안내를 제공한다. 내용요소나 특징들은 다른 여러 방법 즉, 부분, 종류, 준거, 하위요소, 하위하위요소 등으로 구성될 수 있는데, 일반적 수준의 방법으로 기술하면 간단하고 쉬우나 유용하지 못하다. 다시 말해서 세분된 수준으로 기술해야 적용하기가 쉬워진다.
넷째, 방법들은 결정성보다는 개연성(probabilistic)에, 목표 달성의 보장보다는 변화 증가에 관심 있다. 개연성이 바람직한 교수결과나 학습결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다만 바람직한 결과가 생길 수 있는 개연성이 증가할 뿐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교수설계 이론에 개연성이 포함되는 일은 드물다.
설계이론에서는 가치가 중요한 구실을 하나, 기술이론에서는 비과학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어떤 목표를 추구해야 하는지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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