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이론들에 관한 정의 및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Gagne와 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교수설계 이론의 주요 특성
* 교수와 교수설계에 관한 Gagne의 가정들
* Gagne 가 분류한 인간 학습의 다섯 가지 범주
* 학습의 내재적 조건
* 학습의 외재적 조건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 수행-내용 행렬표
* 자료제시형태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 정교화 이론의 일곱 가지 교수설계전략 요소
* 일반적 정교화 교수모형

Keller의 동기설계(ARCS)이론
* 주의력 신장 전략
* 관련성 유지 전략
* 자신감 형성 전략
* 만족감 부여 전략
본문내용
Gagne와 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교수설계 이론의 주요 특성
첫째, 기술 지향적(description oriented)이 아닌 설계 지향적(design-oriented)이다. 즉, 주어진 사태의 결과에 초점을 두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에 초점을 둔다. Theory One의 경우 목표는 가르치고자 하는 수행을 위해 학습을 촉진하며, 직접적인 안내를 제공한다. 설계지향 이론(처방적)은 예언이나 설명에 사용되는 descriptive theories와는 크게 다르다. 설계이론과 기술이론의 차이를 살펴보면, 설계이론은 상이한 목표 달성에 직접적인 안내를 하며, 기술이론은 현상으로부터의 결론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타당도에 관심 있다. 전자와 후자를 Simon(1969)은 인위적인 과학과 자연적인 과학으로, Cronbach & Suppes(1969)는 결정지향 탐구와 결론지향 탐구로 구분한다.
둘째, 교수의 방법(학습의 지원과 촉진)과 상황을 규명한다. Perkins에 의하면 좋은 교수는 상이한 경우에 상이한 방법을 요구하며, Adler(1982)는 교수의 세 가지 방법으로 didactic instruction(교훈적 교수), coaching, Socratic teaching을 들고 있다. 교수설계 이론은 인간학습과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교수방법)으로서 하나의 방법이 그 상황에서는 최선일 수 있는 반면, 다른 상황에서는 다른 방법이 최선일 수 있다. 교수가 효과적이려면 시간, 비용이 더 많이 들어 효율성이 떨어지며, 교수에 appealing(motivational)을 원하면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trade-off 필요).
셋째, 보다 세분된 내용요소(component) 방법으로 educators에게 많은 안내를 제공한다. 내용요소나 특징들은 다른 여러 방법 즉, 부분, 종류, 준거, 하위요소, 하위하위요소 등으로 구성될 수 있는데, 일반적 수준의 방법으로 기술하면 간단하고 쉬우나 유용하지 못하다. 다시 말해서 세분된 수준으로 기술해야 적용하기가 쉬워진다.
넷째, 방법들은 결정성보다는 개연성(probabilistic)에, 목표 달성의 보장보다는 변화 증가에 관심 있다. 개연성이 바람직한 교수결과나 학습결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다만 바람직한 결과가 생길 수 있는 개연성이 증가할 뿐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교수설계 이론에 개연성이 포함되는 일은 드물다.
설계이론에서는 가치가 중요한 구실을 하나, 기술이론에서는 비과학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어떤 목표를 추구해야 하는지 결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과 사회 정리노트(조직론)
  • 설계와 인력배치(직무와 인력의 합치)2)개인과 조직의 협동적 관계 구축 : 개인으로부터 조직에 필수적인 서비스 확보⇨ 보상체계, 유인체계, 감독 및 통제체계, 교육훈련체계의 확립・유지3)조직목표의 결정 & 정의 : 일반적 목표는 관리자가 결정, 구체적 행동에 관한 결정은 하부단위로 위임- 관리자의 책임 - 개인목표와 조직목표가 서로 융화되도록 개인의 의지를 결속시키는 지도자의 능력 ⇨ 조직관리 기능● 평가적 의견- Barnard는 신고전이

  • [광고효과] 광고모델인지도와 관여도에 따른 PPL 효과분석
  • 및 관여도에 관한 기존의 문헌들과 PPL 관련 문헌들을 연구, 조사한다. 둘째, 이러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실증조사를 행하여 우리의 현실에도 이러한 이론이 실제로 적용되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실험조사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셋째, 이러한 이론적 및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광고업계나 각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광고의 모델을 선정하는 데에 있어 유용한 통찰을 제공해 줌으로써 모델 선정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한다. 넷째,

  • [간호이론개발] 간호학이론의 발달개요
  • 관한 서술, 설명, 예측의 원리를 특징으로 하는 과학적 지식체이다② 간호과학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인본주의 과학이다. 그러므로 간호과학은 단순하고 피상적인 기술적 숙련만이 아닌 창조적 기능의 독특한 표현방법이 요구된다③ 간호과학은 다음과 같은 지식을 포함한다a. 간호과학의 중심개념과 문제들b. 사정, 진단, 및 중재를 위한 과정c. 사정, 진단, 및 중재를 위한 도구d. 간호과학이론과 가장 일치되는 적절한 연구설계와 방향3. 간호전

  • 리더쉽과 변화하는 일의 세계
  • 조사를 근거로 만 15 세 이상 30 세 미만의 청년 중 최종 학력을 마친 1, 615명을 대상으로 청년층의 첫 일자리 진입을 조사한 결과 미취업 기간은 남성이 21.6 개월, 여성이 11.3 개월 등 평균 15.5 개월로 나타났다. 대졸자가 졸업 후 첫 일자리를 취득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평균 8.4 개월이었으며, 전문대졸은 12.7 개월, 고졸이하는 18. 5개월에 달했다. 졸업 후 6 개월이내에 취업하는 비율은 남성 49.6 %, 여성 67.4 %였으며, 미취업기간이 2 년을 초과하

  • 가정폭력의 이해
  • 정의1) 일반적 개념2) 법적 개념3. 가정 폭력 행위의 유형1) 신체적 폭력2) 정서적 폭력3) 경제적 폭력4) 언어적 폭력5) 성적 폭력4. 가정 폭력의 원인과 이론1) 가정 폭력의 원인5. 가정 폭력의 실태와 태도6. 가정 폭력의 실태와 영향1) 아내 폭력2) 자녀 폭력7. 가정 폭력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들1) 개인 내적 관점2) 사회 심리적 관점3) 사회 구조적 관점8. 가정 폭력에 관한 기본 이론1) 정신병리 및 성격 장애 이론(1) 정신병리학적 이론(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