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교육론] 포테이지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기본 가정)
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적용대상
3.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목적
4.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구성
5.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내용
6. 포테이지 프로그램 실시 절차
7.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효과
8.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장점
9. 한국적 상황에의 적용가능성
본문내용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기본 가정)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미국의 위스콘신 주에 있는 포테이지에서 개발되었으며 개발당시 다음과 같이 기본가정을 전제하고 있었다.
첫째, 아동의 어느 한 측면만의 발달이 아니라 전체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야 하며, 개별학습이 가능한 가정중심 프로그램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부모와 자녀가 함께 있는 자연스러운 가정환경에서 학습이 일어나므로, 학교기관에서 교육받았을 때에 나타날 수 있는 일상 생활에로의 전환에 문제가 없을 것이며,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행동이 학습된다면 그 해동의 계속적인 유지나 일반화가 촉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교육기관 교사의 정기적인 가정방문을 통해서 아동은 적절한 자극을 받고 자존심(self-esteem)이나 기타기술(skill) 발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가정방문 교사는 부모들이 아동을 보다 잘 이해하고 아동의 욕구에 보다 잘 반응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부모가 아동을 1:1로 교육시킬 수 있으며, 전문적인 교사에 의해 실시되지 않아도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외 가정에서 교육이 실시되므로 학습된 행동이 일상생활에로의 유지가 용이하다는 것을 이론적인 배경으로 제시하고 있다.

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적용대상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정신연령이 0~6세 사이의 아동들을 위해서 고안된 것이다. 정상적인 학령 전 아동이나 장애를 가진 학령 전 아동에게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학령 전 아동 정도의 행동을 나타내는 좀더 나이든 아동이나 성인에게도 이 프로그램의 활동들을 적용할 수 있다. 유아자극 영역의 개발로 인하려 발달장애의 조기진단과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 장애정도가 경하거나 나이가 어릴수록 포테이지와 같은 발달적 접근이 유용하고, 장애가 심하거나 나이가 들수록 일상생활에서 기능적으로 사용되는 행동을 가르치는 기능적인 접근이 더 필요하다.

3.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목적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외곽에 살고 있으므로 교육기관에 통학하기 어려운 학령전 장애아동에게 교육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다른 교육프로그램에도 응용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경제적인 모델을 제작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고, 부모가 그들의 장애자녀를 가정에서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참고문헌
뇌성마비아의 포테이지 프로그램 적용효과 / 신소라 / 우석대교육대학원 (1999)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포테이지 프로그램 평가연구 / 강혜련 (1994)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portage 프로그램적용효과 / 윤복희 (1993)

포테이지 검사 실시 책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 hye7***
    (2006.07.03 12:19:0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굿!
  • hoe***
    (2006.04.23 13:46:12)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자료좋음
  • sjy7***
    (2006.04.19 13:37:16)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타 논문을 대부분 베껴 거기에 약간의 설명만 부가된것뿐, 모방의 그 자체이다.
  • annge***
    (2005.11.20 22:02:58)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과교육론] 초등학교 여름철 물놀이 안전에 관한 프로그램기획
  • FILE:보건교과교육론 초등학교 여름철 물놀이 안전에 관한 프로그램기획.hwp가 정 통 신(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학부모님께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주 5일제의 부분적인 시행으로 앞으로 여름철 물놀이가 점점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 수업시간에 물놀이 안전사고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학부모님들께서도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가정에서도 다시 한 번 안전 수칙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여 주세요.안전

  • [교과교육론C형]G 2016-9-1 만5세 우리동네 교육계획표
  • 필요한 경우 적절하게 개입하여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유도한다.다양한 건물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미리 배운 내용을 기억하여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가위를 사용하여 색종이를 오리는 과정에서 손이 다치지 않도록 유의한다.* 참고문헌권영례양서원, 2010남기원, 유은영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서동미, 엄은나외 2명공동체, 2013 2015 교육부www.moe.go.kr

  • 생태윤리교육론-꿈의 도시 꾸리찌바를 읽고
  •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저소득가구, 특히 어린이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그들의 행동에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타당한 것이다. 여기에 있어 우리 사회는 문맹률이나 교육 시스템에 있어서는 우수해 보인다. 그러나 우리는 환경교육 자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듯 보인다. 꾸리찌바의 경우 고립된 환경교육이 아니라 기본 교과과정에 구체적으로 삽입해 가르치며, 삐아를 통해 아이들이 산림보존복원, 수질감시, 하수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측면에서 공통적이면서도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교육대학 등과 사범대학 등의 교과목교육대학 : 교양과정, 전공과정, 심화과정의 범주 내 (대체적으로)사범대학 : 교양과정, 전공과정, 일반선택과정의 범주 내 (대체적으로)각 범주 내에서 독자적이면서도 다양한 교과목 개설하여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초등교원 양성교육과

  • [졸업][체육교육과] 초등 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육상활동 내용분석
  • 교육과정의 목표는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운동과 건강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하는데 있다.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 1998).교수 - 학습 과정에서 학습목표를 달성을 위한 교사의 교수 행동과 학습자의 학습 행동이 상호작용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교사의 교수 행동은 학습자의 학습결과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의 구성은 그 교과의 목표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