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 전통놀이의 특수교육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이론적 배경
1)놀이와 아동발달
2)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3)전통놀이와 아동발달

☞장애아 교육에 있어서의 전통놀이
1)놀이의 필요성
2)적절한 지도
3)유의사항
본문내용
- 전통 놀이는 전통 문화의 의미를 지닌 것 뿐 아니라 교육활동으로서의 가치도 크다.


☞ 이론적 배경

1)놀이와 아동발달
: 놀이는 아동에게 있어서 그 자체가 일로 연속되고 발전되며 아동의 발달에 자연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놀이가 없는 아동은 생각할 수 없다. 아동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성인에게서의 놀이와는 비교조차 되지 않는 대단히 의미 있는 활동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아동놀이는 아동의 삶의 구체적인 현장이며, 놀이를 통하여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이루어 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놀이는 아동의 발달과정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유치원 창시자 Frobel(1912)은 어린이의 놀이는 어린이의 생활 그 자체이기에 놀이를 잘 지도하는 것이 아동의 생명을 꽃 피게 하는 것이며, 아동의 놀이야말로 성장의 원천이라고 하였다. Piaget(1962)는 유아기 및 아동기의 인지적 성장은 놀이 활동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고 하였다. 또한 Hurlock(1978)은 아동의 놀이가 신체적 발달, 의사소통의 촉진, 울적한 정서적 에너지의 방출, 요구와 욕망의 방출, 학습의 원천, 창의성 자극, 자기 통찰의 발달, 사회화 학습, 도덕적 표준, 적절한 성 역할의 학습, 바람직한 인성특성의 발달 등에 기여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아동의 놀이는 바로 그들의 축소된 세계이며, 놀이를 통하여 전체적이고 조화 있는 인간으로 성장 할 수 있는 통로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동기에 있어서 놀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활동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2)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 우리의 전통 아동놀이는 아동의 발달특징을 고려하여 만들어졌으며, 발달 과업의 성취를 돕도록 창안되었다.(유안진.1981) 전통놀이가 문화적 표준 내지 교육목표가 될 수 있는 지각 및 개념화, 신념, 가치, 미적감각, 행동규범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이은화.1989)
위에서 살펴본 것을 기초로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즐거움을 준다. 유아는 모든 놀이에서 그러했듯이 전통적인 놀이에서 목적물을 맞추고, 뛰고, 달리고, 쫒고, 숨고, 뒹굴고, 밀고, 당기고, 알아맞히고 여럿이 함께 움직이면서 정서를 거침없이 표출한다.
둘째, 건강하게 자라게 한다. 유아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대안 논의
  • 교과목을 만들어 교육을 실시한다. 고등교과의 다문화교육은 유아기, 초중교 시기의 교육보다 높은 차원의 교육을 지향하여 철학적 사고 능력과 연결시켜 복합적으로 실행한다. 이러한 교육의 효과는 다문화 이해뿐만 다른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때 다문화 또한 연계하여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것이다. 철학적 사고가 가미된 다문화교육은 수동적으로 입시준비를 해야만 하는 다른 수업과는 달리 스스로 다른 사회문제와 연결 시켜 다문화를 생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미래와 다층모형. 한국교육, 30(3), 435-454.조복희(1996). 유아발달. 서울: 교육과학사조정숙 전인옥 공저,(2003),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이소현 (2004), 유아특수교육, 학지사이기숙(2007), 유아교육개론 장영희,정미라,엄정애 공저. 양서원신은수외(2011).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김난실, 이승연(2011). 보육교사의 1급 승급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분석.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5(2), 27-50.우수경외(2012).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 [사회복지,교육행정]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교육
  • 초등 과정 이후의 장애학생들은 오랜 실패 경험과 사춘기 청소년들이 갖는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및 신체적인 측면에서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중등과정의 요구가 급증함으로써 갖는 갖가지 학업에 대한 어려움을 안고 있다(Mercer, 1997, 박현숙, 1997에서 재인용). 또한 초등학교에서 완전통합의 영향으로 여러 가지 통합프로그램이 실시되는 것과 달리, 주로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서 일반학생들과 함께 활동을 하며, 대다수는 여전히 특수학급에 남아 있

  • [사회복지]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인이해교육
  • 교과수업 및 여가 오락시간에 활용되는 조별학습(모둠학습)이나 협동학습 및 집단놀이때에 특수교육요구아동이 들어가는 조에 대해서 그 구성원 및 조장을 정할때 처음에는 장애친구의 참여를 이해하고 격려할 수 있는 학생들을 고려해 주세요. 조별끼리의 경쟁은 조 안에서 특수교육요구아동을 소외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에, 무조건적으로 특수교육요구아동이 한 조원이 되도록 기회를 제공한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장애친구가 있는 조의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 분류,특성, 정신지체아교육 어휘지도,자기교시훈련,지역사회중심교육,시청각교육, 정신지체아교육 과제
  • 특수학급 경영 자료집, 서울 : 법한시청각교재개발원, 1992김정국,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학습준비기능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 교육대학원, 1989배영철, 프로젝트 활동이 정신지체아의 개념형성 및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2000윤인중, 놀이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적응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지역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최혁, 자기교시 훈련이 정신지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