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학습지도안] 춘향전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명
Ⅱ. 대단원 학습계획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내용 구성
3. 전 학년과의 관련성
4. 단원의 학습 목표
5. 단원 교수․학습 계획(총 8차시)
6. 과제 학습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Ⅲ. 제재 학습 계획
1. 제재명 : 7. 전통과 창조 (2) 춘향전
2. 제재 개관
3. 제재의 내용 구성
4. 제재 학습 목표
5. 제재 지도 계획 (총 2차시)
Ⅳ. 본시 학습 계획
Ⅴ. 참고자료
1. 학습지 작품
2. 춘향전의 주제의식
- 본문내용
-
Ⅰ. 단원명
대단원 : 고등학교 국어 하 - 7. 전통과 창조
소단원 : (1) 춘향전
Ⅱ. 대단원 학습계획
1. 단원의 개관
우리의 문학과 문화는 수천 년에 걸쳐 생성, 변모, 확대를 거듭해 오면서 그 전통을 계승, 발전시켜 왔다. 우리 문학과 문화의 전통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특히 ‘인간다움의 추구’와 ‘인간에 대한 사랑’을 중심으로 전통의 창조적 계승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그리고 우리는 문화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이와 같은 가치 있는 문화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단원에서는 소설 ‘춘향전’을 제재로 하여 인물들의 재치와 해학, 표현 방식의 묘미, 인간성을 존중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정신 등 주제적인 측면에 이르기까지 창조적인 부분들을 찾아 활동하는 가운데, 전통이 막연히 어렵고 쓸모 없으며 골치 아픈 것이라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생활 속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표현이나 사고에 내재해 있는 가치 있는 속성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건축과 동양 정신’이라는 설명문을 통해 우리가 흔히 접하는 건축에서 공간이라는 관점을 추출해 내고 전통 시대에 공간의 특성과 그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는 어떠하였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전통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성격이 다른 두 제재를 읽으면서 그 속에 담겨 있는 우리 문학과 문화의 전통을 확인하고, 이를 창조적 활동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태도를 지니며,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함으로써 국어를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함께 지닐 수 있도록 한다.
2. 단원의 내용 구성
- 참고문헌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고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하)』,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고등학교 국어(하)』,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이종덕 외14인, 『청출어람 고등 국어(하) 자습서』, 교학사, 2002
자료평가
- 괜찮네여..
- wu***
(2007.06.30 01:12: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