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학습지도안] 춘향전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대단원 학습계획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내용 구성
3. 전 학년과의 관련성
4. 단원의 학습 목표
5. 단원 교수․학습 계획(총 8차시)
6. 과제 학습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Ⅲ. 제재 학습 계획
1. 제재명 : 7. 전통과 창조 (2) 춘향전
2. 제재 개관
3. 제재의 내용 구성
4. 제재 학습 목표
5. 제재 지도 계획 (총 2차시)

Ⅳ. 본시 학습 계획

Ⅴ. 참고자료
1. 학습지 작품
2. 춘향전의 주제의식
본문내용
Ⅰ. 단원명
대단원 : 고등학교 국어 하 - 7. 전통과 창조
소단원 : (1) 춘향전

Ⅱ. 대단원 학습계획
1. 단원의 개관
우리의 문학과 문화는 수천 년에 걸쳐 생성, 변모, 확대를 거듭해 오면서 그 전통을 계승, 발전시켜 왔다. 우리 문학과 문화의 전통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특히 ‘인간다움의 추구’와 ‘인간에 대한 사랑’을 중심으로 전통의 창조적 계승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그리고 우리는 문화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이와 같은 가치 있는 문화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단원에서는 소설 ‘춘향전’을 제재로 하여 인물들의 재치와 해학, 표현 방식의 묘미, 인간성을 존중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정신 등 주제적인 측면에 이르기까지 창조적인 부분들을 찾아 활동하는 가운데, 전통이 막연히 어렵고 쓸모 없으며 골치 아픈 것이라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생활 속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표현이나 사고에 내재해 있는 가치 있는 속성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건축과 동양 정신’이라는 설명문을 통해 우리가 흔히 접하는 건축에서 공간이라는 관점을 추출해 내고 전통 시대에 공간의 특성과 그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는 어떠하였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전통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성격이 다른 두 제재를 읽으면서 그 속에 담겨 있는 우리 문학과 문화의 전통을 확인하고, 이를 창조적 활동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태도를 지니며,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함으로써 국어를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함께 지닐 수 있도록 한다.

2. 단원의 내용 구성
참고문헌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고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하)』,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고등학교 국어(하)』,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이종덕 외14인, 『청출어람 고등 국어(하) 자습서』, 교학사,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여..
  • wu***
    (2007.06.30 01:12:01)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 재구성하기(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
  •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과 수용 과정을 거쳐서 작품의 아름다움이나 가치를 파악하고,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독특한 해석과 수용의 방법을 토의를 통하여 다른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였다. Ⅱ. 학습목표와 관련 교육과정1. 대단원 학습목표대단원 학습목표관련 교육과정1.문학

  • [국어교재연구] 문학 교과 교육과정
  • 문학 교과 교육과정Ⅰ. 서론Ⅱ. 본론1. 성격2. 목표3. 내용1) 내용 체계2) 영역별 내용4. 교수ㆍ학습 방법1) 교수ㆍ학습 원리2) 교수ㆍ학습 실제5. 평가6. 교수ㆍ학습 지도안Ⅲ. 결론Ⅰ. 서론국어교과의 내용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언어사용 영역과, 국어지식, 문학의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사용영역이 ‘도구 교과’로서의 국어과 성격과 관련이 깊다면, 문학은 예술영역으로서의 성격을 지닌 만큼 국어 교과에서 다른

  • 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
  •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 를 중심으로 - 2003년 고전문학교육론 기말 보고서 2003. 6. 9 (월) 고전문학 교육론 고전문학교육론1. 서론2. 본론1) 민요 교육의 의의2) 중․고등학교의 민요 교육 실태 3) , 를 중심으로 한 학습지도안3. 결론1. 서론문학작품은 기본적으로 창작한 개인의 생활이나 사상, 감정을 담고 있다. 따라서 문학작품의 교육과 감상은 작품과 작자 이해에서 출발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

  •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 문학에 대한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우리 문학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교과서가 암기할 내용이 아무리 많다고 해도, 내용이 흥미를 갖도록 하는 장치가 있다면 학습하기에 쉬워질 것이다. 학생들이 고전문학 양식의 여러 특성을 작품을 통하여 이해하며, 시대 배경과 연관하여 고전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고, 우리 고전문학 작품의 예술적 가치를 알기 이해서는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학습의욕을 불러 일으켜 고전문학을 단

  •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원리와 그 적용
  • 지도안학년2단원작품 수용의 다양성- 추천사 -차시 및 시간1/1적용수업 모형반응 중심 학습 학 습 목 표- 문학 작품을 다양한 관점과 맥락에서 수용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창조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 문학 활동을 통해 문학의 가치를 내면화 할 수 있다. - 문학 창작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다. 수업 전 활동고전 소설 ‘춘향전’ 읽어 오기. 학습과정교수․학습활동자료 및 유의점반응의 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