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학습지도안] 삼포가는길 수업절차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계획 단계
1.수업 목표 설정
2.교육 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3.부수자료 선정
4.평가 목표 설정

Ⅱ. 진단 단계
1.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2.텍스트와 관련된 선 체험 진단

Ⅲ. 지도 단계
1.텍스트에 대한 개괄적 접근
2.텍스트에 대한 분석적 접근
3.텍스트의 종합적 구성

Ⅳ.평가 단계
1. 『삼포 가는 길』의 줄거리와 작품 특징 파악하기
2. 작품『삼포 가는 길』과 현실 파악하기
3.작가의 현실 인식 태도를 알 수 있다.

Ⅴ.내면화 단계
1.텍스트 상호성의 확대
2.가치화의 지속 및 인식 확충
3.창작활동
본문내용
Ⅰ. 계획 단계

1.수업 목표 설정

(1)작품『삼포 가는 길』 제기한 문학적 현실에 대해 발표할 수 있다.
-문학은 현실을 반영하기에 문학작품을 더 잘 이해하고 수용하기 위해서는 문학에 반 영된 현실에 대해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함.
(2)작가의 현실 인식 태도를 발표할 수 있다.
-문학에 반영된 세계는 작가들에 의해 재창조된 세계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작품을
읽으면서 작가의 세계관을 파악하며 읽는 태도는 중요하다.

2.교육 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단원명
시간
학습 내용
학습 자료
비고
삼포가는길
4
․작품의 시점 이해하기
․작품의 구조 분석하기
․등장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표현상의 특징 이해하기
․작품에 드러난 현실 알기
․사건의 배경과 주제와의 관련성 알기
․작가의 현실인식 파악하기
․소설과 영화 비교하기
파워포인트자료
문학 교과서
모둠학습



3.부수자료 선정
서종택 외, 『한국 현대 소설 연구』, 새문사, 1990.
이대규, 『한국 근대 귀향 소설 연구』, 이회문화사, 1995.
조해일 외, 『70년대 문제 소설집』, 범서출판사,1979.
황석영, 『객지』, 창작과 비평사, 1974.
4.평가 목표 설정
-수업 목표와 관련된 형성 평가를 실시함.

▶ 형성평가의 예
①작가는 이 소설을 통해 70년대의 어떠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3 도덕교과서 수업안 지도안
  • 절차 중 염습의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실제 삶에서 체험할 수 있는 삶의 유한성과 죽음에 대해 확인한다. 2)- 모둠활동▷ 수업 전에 미리 읽어본 연극 ‘염쟁이 유씨’의 대본을 모둠별 활동을 통해 간단히 시연해 본다. 6가지의 에피소드를 각각의 모둠들이 나누어 시연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료 1 : 염쟁이 유씨 연극대본)▷ 이 과정에서 연극에 등장하는 여러 삶의 모습과 주인공이 느끼는 감정 등을 체험해본다.3)-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수업의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지속적으로 수업 시간을 충분히 배당하고, 단위 수업에서 많은 내용의 범위를 다루며, 학생의 수행을 계속적으로 점검하는 수업 형태이다. 이것은 행동주의 이론에 기반을 두고 단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하되,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연습하게 하고, 교사는 교정적인 피드백을 하여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것이다.현시적 수업모형(Explicit Instruction)은 직접 교수에서의 선언적이며 절차적인 지식요

  • [청소년지도방법론] 역할연기
  • 길이 막혀 좀 늦었어. 어, TV가 안나오네. 손전등을 가져오너라. 옥상에 가서 안테나를 점검해 봐야 되겠다.어머니 : 조심하세요.(옥상에 올라간 아버지는 옥상 입구에 서 있는 그림자를 보고 깜짝 놀란다.)아버지 : 당신 누구요?영훈이 아버지 : 그러는 당신은요?아버지 : 혹시 당신 강도 아니야?(정의심에 불타는 아버지, 아저씨의 대답을 채 듣기도 전에 서로 강도라고 소리치며 한바탕 싸운다. 걱정이 되어 올라온 어머니는 두 사람의 싸움 을 말린다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학습 활동1.3.2. 단계화된 시 창작 교육의 중요성1.4. 결론2. 이해․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2.1. 국어교육과 문학교육2.2. 이해․표현 교육과 문학교육2.3. 이해․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 방안2.4. 맺음말3. 협동학습을 통한 중학교 시 교육 방법 연구3.1. 서론3.1.1. 연구 목적 및 방법3.1.2. 기존 연구 검토3.2.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육 모형3.3.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육의 실제3.3.1. 의 경우 : 시의 운율3.3.2. 의 경우

  • [교육과정] 상보적 교수법
  • 수업 절차 105. 상보적 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 136. 상보적 교수법의 장․단점 137. 상보적 교수법 적용 시 유의할 점 148. 상보적 교수법의 적용 사례 151) 상보적 수업이 작문수행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 152) 지리개념 발달과 상보적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169. IRT 1810. 상보적 교수법 동영상 자료 2111. 상보적 교수법 지도안 & 학습지 22Ⅲ. 결 론 25참고문헌 26Ⅰ. 서 론상보적 교수법의 이론적 토대는 인지 심리학과 사회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