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학습지도안] 삼포가는길 수업절차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계획 단계
1.수업 목표 설정
2.교육 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3.부수자료 선정
4.평가 목표 설정
Ⅱ. 진단 단계
1.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2.텍스트와 관련된 선 체험 진단
Ⅲ. 지도 단계
1.텍스트에 대한 개괄적 접근
2.텍스트에 대한 분석적 접근
3.텍스트의 종합적 구성
Ⅳ.평가 단계
1. 『삼포 가는 길』의 줄거리와 작품 특징 파악하기
2. 작품『삼포 가는 길』과 현실 파악하기
3.작가의 현실 인식 태도를 알 수 있다.
Ⅴ.내면화 단계
1.텍스트 상호성의 확대
2.가치화의 지속 및 인식 확충
3.창작활동
- 본문내용
-
Ⅰ. 계획 단계
1.수업 목표 설정
(1)작품『삼포 가는 길』 제기한 문학적 현실에 대해 발표할 수 있다.
-문학은 현실을 반영하기에 문학작품을 더 잘 이해하고 수용하기 위해서는 문학에 반 영된 현실에 대해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함.
(2)작가의 현실 인식 태도를 발표할 수 있다.
-문학에 반영된 세계는 작가들에 의해 재창조된 세계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작품을
읽으면서 작가의 세계관을 파악하며 읽는 태도는 중요하다.
2.교육 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단원명
시간
학습 내용
학습 자료
비고
삼포가는길
4
․작품의 시점 이해하기
․작품의 구조 분석하기
․등장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표현상의 특징 이해하기
․작품에 드러난 현실 알기
․사건의 배경과 주제와의 관련성 알기
․작가의 현실인식 파악하기
․소설과 영화 비교하기
파워포인트자료
문학 교과서
모둠학습
3.부수자료 선정
서종택 외, 『한국 현대 소설 연구』, 새문사, 1990.
이대규, 『한국 근대 귀향 소설 연구』, 이회문화사, 1995.
조해일 외, 『70년대 문제 소설집』, 범서출판사,1979.
황석영, 『객지』, 창작과 비평사, 1974.
4.평가 목표 설정
-수업 목표와 관련된 형성 평가를 실시함.
▶ 형성평가의 예
①작가는 이 소설을 통해 70년대의 어떠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