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수업지도안] 고1 국어(상) 1-(2) `그 여자네 집`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계획 단계
Ⅱ. 진단 단계
Ⅲ. 지도 단계
Ⅳ. 평가 단계
Ⅴ. 내면화 단계
<별첨1> 학생용 학습지
본문내용
Ⅰ. 계획 단계

1. 수업 목표의 설정

․ 문학이 주는 보람을 알고 즐거움을 누린다. (궁극적 목표)
․ 작품의 구성상 ․ 서술상의 특징을 이해한다.
․ 작품에 반영된 시대적 상황을 이해한다.

이 단원의 목표는 학생들이 문학작품이 주는 즐거움과 보람을 알고, 그것을 느끼도록 하는 데에 있다. 그러나 문학 작품이 주는 즐거움과 보람을 안다고 해서 문학작품을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문학 작품에 형상화된 삶의 이야기를 학생들의 경험, 가치관, 당면 문제 등에 비추어 의미화하는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 이 소설의 재미를 더해주고 있는 구성적 ․ 서술상의 특징을 함께 학습한다. 또한 내부 이야기의 배경인 1940년대의 역사적 ․ 시대적 상황에 대해 알아본다. 이러한 활동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문학이 주는 보람을 알고 즐거움을 누린다’는 이 단원의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는 밑바탕이 될 것이다.

2. 교육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 ‘그 여자네 집’ 내용 분석
이 작품은 김용택의 시 ‘그 여자네 집’을 접했을 때의 놀람에서부터 말문을 열고 있다. 이야기는 화자의 고향 행촌리에서 함께 자란 만득이와 곱단이 두 선남선녀의 굴절된 생애를 다루고 있으며, 식민지 시대와 분단 등 우리 현대사의 굴곡이 개인의 삶을 어떻게 훼손해 왔고 그 아픔이 어떻게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지를 잘 보여 주고 있다.

중심 줄거리
시간의 흐름
공간의 변화
김용택의 시 ‘그 여자네 집’을 통해 곱단이와 만득이의 사랑이야기를 추억함
현재
서울
곱단이와 만득이는 천생연분처럼 서로를 아끼며 사랑함
과거
행촌리
만득이는 징병을 가게 되고, 온 마을이 정신대 공포에 떪
과거
곱단이는 정신대를 피해 재취결혼하고, 만득이는 징병에서 돌아와 순애와 결혼함
과거
‘나’는 만득이와 재회함. 만득이는 일제만행에 분개하고, 분단의 비극에 아파하며, 고향을 그리워 함
현재
서울

갈 래 : 단편 소설
시 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주 제 : 일제의 식민지배와 분단으로 인해 고통을 겪은 장만득과 곱단의 삶(민족의 고난)
짜 임 : 역순행적 구성, 입체적 구성, 액자식 구성
[‘나’의 요즘(1999년대) 삶 -> ‘나’의 회상(1940년대 일제 강점기, 분단 직후) ->‘나’와 만득의 만남과 오해의 해소(1990년)]


3. 부수자료 선정(비평텍스트, 감상텍스트, 텍스트 배경 자료)

이 작품의 시대배경이 일제시대와 해방, 분단 직후의 상황이라 우선 학생들이 정신대, 징용, 징병, 3.8선, 실향민 등의 낱말에 대해 객관적 이해를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 공감대를 이루기는 더욱 어렵다. 그래서 준비학습 단계에서 전국역사교사모임에서 제작한 일본군 위안부 관련 cd(“니들은 우째 구경만하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양성 평등 교육 실현 방안 탐색
  • 집단을 이용한 성교육 상담자 구성- 또래 상담 프로그램 사례 발굴보급 및 시범 운영ㅇ『성교육 우수 자료 추천제 방안』 정책연구 수행ㅇ PC통신 성상담 사례의 성교육 활용방안 개발ㅇ 우수 성교육 자료 및 우수 강사 발굴 홍보라. 교육 홍보ㅇ 성교육 포스터 제작배부 ㅇ 교육방송을 이용한 성교육 특별방송 실시ㅇ『학교 성교육 활성화 방안』세미나 개최 등을 통한 다양한 의견 수렴ㅇ 성교육 연구시범학교 구성 운영(1개교)ㅇ 교원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과정자료 20-99. 12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1 9 9 9교 육 부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교육과정 담당자 연수 강사 명단 및 연수 일정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시 도강사명소 속직 위강 의 주 제내 용강 의 일 시시간충남이국재부여고부장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발표12.16(목)오전10:00-11:0060충남김영현충남연구원연구사지정토론11:10-11:3020서울안종란서울당서초부장〃11:30-11:5020전남김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21세기에 적합한 교과서 모형은 무엇인지 검토해보기로 한다.2. 한국 교과서 제도의 기본 이해우리가 text라는 말을 사용할 때, 그 기본적 이미지는 대체로 기본이 된다, 중심이 된다, 공유된다, 참고된다 등으로 설명된다. 문화, 의식, 가치, 관행이 다른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하고 일을 해나감에 있어서 기본과 중심이 되거나 참고로 활용되는 내용이 바로 text이다. 수업에 있어서 text는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중심으

  • 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학습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 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레포트 - 대단원 분석 및 본시 지도안과 목 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교 수이문규 교수님대단원 고등 국어 상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1) 황소개구리와 우리(2) 그 여자네 집Ⅰ. 교 재 관< 고등국어 상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1. 대단원 개관 읽기 활동은 글 속에 담긴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함으로써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며,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글 속의 여러 정보를 통합하고 조정하는 지적 활동이다. 국어

  • [고전시가교육론연구]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 그러므로 고전 문학 작품의 지도에서는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의 균형 잡힌 교수학습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과 교사의 숨은 노력이 필요하다.이 글은 중학교 3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고려 속요 를 대상으로 고전 문학 작품 교육의 두 가지 요소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의 학습을 위한 실천적 고찰이다. 이를 위해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법’이라는 모형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안해 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