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수업지도안] 고1 국어(상) 1-(2) `그 여자네 집`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계획 단계
Ⅱ. 진단 단계
Ⅲ. 지도 단계
Ⅳ. 평가 단계
Ⅴ. 내면화 단계
<별첨1> 학생용 학습지
- 본문내용
-
Ⅰ. 계획 단계
1. 수업 목표의 설정
․ 문학이 주는 보람을 알고 즐거움을 누린다. (궁극적 목표)
․ 작품의 구성상 ․ 서술상의 특징을 이해한다.
․ 작품에 반영된 시대적 상황을 이해한다.
이 단원의 목표는 학생들이 문학작품이 주는 즐거움과 보람을 알고, 그것을 느끼도록 하는 데에 있다. 그러나 문학 작품이 주는 즐거움과 보람을 안다고 해서 문학작품을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문학 작품에 형상화된 삶의 이야기를 학생들의 경험, 가치관, 당면 문제 등에 비추어 의미화하는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 이 소설의 재미를 더해주고 있는 구성적 ․ 서술상의 특징을 함께 학습한다. 또한 내부 이야기의 배경인 1940년대의 역사적 ․ 시대적 상황에 대해 알아본다. 이러한 활동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문학이 주는 보람을 알고 즐거움을 누린다’는 이 단원의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는 밑바탕이 될 것이다.
2. 교육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 ‘그 여자네 집’ 내용 분석
이 작품은 김용택의 시 ‘그 여자네 집’을 접했을 때의 놀람에서부터 말문을 열고 있다. 이야기는 화자의 고향 행촌리에서 함께 자란 만득이와 곱단이 두 선남선녀의 굴절된 생애를 다루고 있으며, 식민지 시대와 분단 등 우리 현대사의 굴곡이 개인의 삶을 어떻게 훼손해 왔고 그 아픔이 어떻게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지를 잘 보여 주고 있다.
중심 줄거리
시간의 흐름
공간의 변화
김용택의 시 ‘그 여자네 집’을 통해 곱단이와 만득이의 사랑이야기를 추억함
현재
서울
곱단이와 만득이는 천생연분처럼 서로를 아끼며 사랑함
과거
행촌리
만득이는 징병을 가게 되고, 온 마을이 정신대 공포에 떪
과거
곱단이는 정신대를 피해 재취결혼하고, 만득이는 징병에서 돌아와 순애와 결혼함
과거
‘나’는 만득이와 재회함. 만득이는 일제만행에 분개하고, 분단의 비극에 아파하며, 고향을 그리워 함
현재
서울
갈 래 : 단편 소설
시 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주 제 : 일제의 식민지배와 분단으로 인해 고통을 겪은 장만득과 곱단의 삶(민족의 고난)
짜 임 : 역순행적 구성, 입체적 구성, 액자식 구성
[‘나’의 요즘(1999년대) 삶 -> ‘나’의 회상(1940년대 일제 강점기, 분단 직후) ->‘나’와 만득의 만남과 오해의 해소(1990년)]
3. 부수자료 선정(비평텍스트, 감상텍스트, 텍스트 배경 자료)
이 작품의 시대배경이 일제시대와 해방, 분단 직후의 상황이라 우선 학생들이 정신대, 징용, 징병, 3.8선, 실향민 등의 낱말에 대해 객관적 이해를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 공감대를 이루기는 더욱 어렵다. 그래서 준비학습 단계에서 전국역사교사모임에서 제작한 일본군 위안부 관련 cd(“니들은 우째 구경만하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