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사] 현대 문학사조와 문학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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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전문적인문학단체의결성
● 문학연구회(文學硏究會)
● 창조사와 낭만주의
● 기타 문학단체와 좌익문학사

본문내용
● 전문적인문학단체의결성
① 광범위한 문학운동적 성격의 문학혁명의 퇴조기 -> 주도세력인 <신청년>의 분화
② ‘원앙호접파’소설의 신문학 위협
(원앙호접파 소설 : 문언을 백화로 고치고 부녀자와 가정문제를 소재로 삼아 소시민의 취미에 영합)
☞ 문학혁명을 통해 각성한 지식인들이 구문학의 잔재 일소 및 신문학의 발전 필요성 인식하고 전문적인 문학단체를 결성하게 됨 (대표적 단체 : 문학연구회, 창조사)

● 문학연구회(文學硏究會)
(1) 개요
1921년 1월 소설월보(小說月報)》를 기관지로, 저우쭤런(周作人), 정전둬(鄭振鐸), 선옌빙(沈雁冰) 등 12인이 발기인이 되어 출발, 상하이 분회의 기관지 <문학순간> 및 월간지 <시>를 통하여 1920년대 현대중국문학의 흐름 주도
(2) 성격 (저우쭤런이 기초한 ‘문학연구회 선언’에 따름)
① 감정을 교류하고(聯絡感情) ② 지식을 증진시키고(增進知識) ③ 저작공회의 기초를 세운다(著作工會)
☞ 문학연구회의 결성은 문인들이 집단활동을 통해 힘을 결집하게 하고, 상호교류를 통한 정보 교환 및 활동 공간을 확보하도록 함. 목적은 소일거리를 추구하던 구문학의 잔재를 일소하여 신문학의 발전을 도모.
(3) 문학론
① ‘인생을 위한 예술’
• 인도주의를 기본이념으로 제시한 저우쭤런의 <인간의 문학>에서 유래
• 사회현상 반영 및 인생과 관련한 제반 문제를 표현
• 현실 직시, 사회문제에 관심, 인생의 의의 탐구
② 사실주의
• 19세기말 러시아 리얼리즘 문학의 영향
• 문학혁명기의 인간의 발견과 자아의 각성이란 사상적 문제를 구체적 인간의 사회적 삶의 문제로 파악
• 초기에는 사회 각성 및 개혁의 사명감에 따라 작가의 주관적 개입 적극 허용(서구 리얼리즘과 차이)
• 이후 자연주의적 묘사방법론을 제창, 초기 리얼리즘 소설의 한계 극복
• 창조사와의 논쟁, 작가의 주체성에 주의를 기울이게 됨(높은 수준의 리얼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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