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운동처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안학교란?
1) 대안학교의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징
3) 대안학교의 유형
4)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2. 대안학교의 사례
1) 간디학교
2) 변산 공동체 학교
3) 이우학교

3.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문제점
2) 개선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대안학교란?

1) 대안교육의 정의
사전적 의미에서의 ‘대안’이란 ‘어떤 안을 대신하는 안’, ‘이미 이루어진 안에 대신할 안’, ‘기존의 방안을 대신할 만한 더 좋은 방안’, ‘이미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대신할 다른 것’을 말한다.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대안교육이란 우선 잠정적으로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대안학교란 서구 교육계의 '얼터너티브 스쿨(alternative school)'에서 나온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억압적인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교를 말한다. 이는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이다.

2) 대안학교의 특징
① 아동관 -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중시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관)
②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존중하는 동시에 공동체적 가치를 중요시
③ 학습 내용과 방법의 변화 →학생의 능동적 참여와 주도가 이루어짐
④ 생명존중사상과 생태주의
⑤ 작은 학교 지향
⑥ 지역사회와 긴밀한 관계 유지

3) 대안학교의 유형
1) 1996년 초의 대안교육 관련자들의 모임
: 당시 여러 형태의 대안교육들을 공교육 제도와의 관련 정도에 따라 ‘제도 안’ ‘제도 밖’ ‘제도 곁’의 대안교육으로 유형화 하였다.
① 공교육제도 안의 대안교육: 기존의 학교 제도 속에 있으면서도 내용적으로 대안 교육을 추구하는 경우.
② 공교육제도 곁의 대안교육: 기존의 학교교육을 그대로 둔 채 방과 후나 주말, 또는 방학을 이용해 학교교육이 빠뜨리는 부분을 내용적으로 보완하는 것, 프로그램 형태로 이루어지는 대안학교들이 여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③ 공교육제도 밖의 대안교육: 기존의 학교 제도에 편입되기를 거부하고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통해 대안교육을 실천하려는 경우(간디학교가 이에 속함)

참고문헌
윤구병(1995),실험학교 이야기, 보리

양희규(2005),꿈꾸는 간디학교 아이들, 가야넷

윤구병(2010), 꿈이 있는 공동체 학교, 휴머니스트

네이버 지식 사전 – 대안교육
EBS 다큐프라임 – 교육대기획10부작 학교란 무엇인가? 3부 이우학교 이야기

신종수, “대안 학교에서의 생태주의 교육에 관한 비판적 분석 :풀무학교와 간디학교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학위논문, 2000.

김주영, “대안교육에 관한 연구 : 간디학교의 이념과 실천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학위논문, 2002.

이병환, 김영순(2008), 대안교육의 실천과 모색, 학지사

이종태(2001),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체육지도자 의의, 생활체육지도자 특성, 분야, 생활체육지도자 작업환경, 생활체육지도자 자격, 생활체육지도자 문제점, 생활체육지도자 전망
  • 체육지도자는 대부분 아직 배우지 않았거나 배웠더라도 미숙한 각 스포츠 종목의 운동기능을 가르치는 일을 한다. 또한 때로는 운동에 대한 상담을 하며, 건강을 위한 운동처방의 일을 맡기도 한다. 그 외에도 운동의 계획을 세우고, 운동의 행사프로그램을 기획한다.그렇다면 이러한 생활체육지도자의 업무는 국가에서 공인하는 자격증이나 정규 대학의 교육기관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함으로써만 할 수 있는 것인가? 하는 물음이 계속될 수 있다. 그

  • 생활습관병(성인병)에 대한 정의와 그 병에 대한 운동처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의 중요성을 현대적 과제로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와 같은 의견이 제시되는 배경에는 청소년의 식생활, 운동습관, 흡연, 음주 등 생활습관상의 문제가 증가되고 있고, 이들이 생활습관병을 일으키며 질병을 진행시킬 뿐만 아니라 악성신생물, 심질환 및 뇌혈관질환에 대한 위험성을 높이기 때문이다.일본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의 교과인 체육이나 보건체육에 대해서도 생활습관병과 그에 관한 식생활, 운동, 휴양, 음주, 흡연 등

  • [유산소운동, 영양섭취] 유산소운동의 정의, 유산소운동의 의미, 유산소운동의 특성, 유산소운동의 종류와 유산소운동의 강도측정 및 유산소운동시 올바른 영양섭취 심층 분석
  • 운동 습관에 의해 예방이 가능하며 그러한 습관은 어릴 때부터 형성되어짐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러나 실제로는 입시 위주의 교육행정과 학교 체육의 비정상적인 운영 등으로 초등학생의 경우에도 체격에 비해 체력은 저하되어 운동기피 현상이 늘어나는 실정이므로 성인병을 초래할 위험성이 높아만 가고 있다. 따라서 정확한 체력 진단을 통한 각 개인에 적합한 운동처방의 중요성이 초등학교 시절부터 부각되고 있다. 체력 중에서도 심폐 기능을

  • [스포츠행정] 스포츠 지도자의 리더쉽과 유능한 지도자 양성하기 위한 방안
  • 운동만 시키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나 이럴 경우 선수들은 창조적인 운동의 적응력이 상실되어 오로지 한 분야의 운동만 잘하면 된다는 고정관념에 사료 잡혀 창조적인 플레이를 구사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운동경기 방식에 적응할 수 있는 지능적인 플레이를 하려면 학교수업에 참가해야 할 것이다. 학교수업을 통한 체육교육의 이론적인 과정의 습득을 통해 그들이 생각할 수 있는 운동을 할 수 잇도록 배려해야 할 것이다.이를 위한 방안으로 방

  • PAPS의 문제점과 대안 및 평가
  • 운동기능위주의 “학생신체능력 검사”가 단순 측정에 머무르고 측정 결과 활용이 학생의 건강 증진을 위한 목적으로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건강체력 중심의 종합체력평가 및 운동처방”이 이루어질 수 있는 체력 측정 제도의 개선이 요구되었다. 강지욱 , 교사특성과 학교여건이 학생건강체력평가제(PAPS) 운영에 미치는 영향 ,2013. p. 12.(2) 팝스의 변천사2005. 3 - 교육부 내 학교 체육 관련 조직이 새롭게 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