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문학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모형이란?

Ⅱ. 수업 제재의 선택, 수업 목표 및 수업 설계 계획
1. 단원의 개관 및 목표
2. 단원 구성의 방향
3. 학습자 분석
4. 수업 내용 및·방법
5. 지도상의 유의점
6. 본 과제에 적용된 수업 모형

Ⅲ. 수업 모형의 실제
1. 1차시 수업 모형
2. 2차시 수업 모형
3. 3차시 수업 모형

Ⅳ. 평가

Ⅴ. 마치며
본문내용
우리 앞에 어떠한 과제가 주어졌을 때, 우리가 과제 수행을 위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계획은 실행의 기본 단계로서 계획을 세우면 앞으로 해야 할 일의 방향과 절차를 보다 쉽게 결정할 수 있다.
수업을 하는 데 있어서도 방향과 절차를 제시해주는 계획이 필요하다. 수업 모형은 바로 수업에 대한 계획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본고에서는 수업모형의 간략한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텍스트를 바탕으로 문학 제재의 수업 모형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Ⅰ. 수업모형이란?

죠이스와 웨일(Joice & Weill)은 “수업 모형이란 수업 방법을 구상하고, 수업 자료를 수집하며, 수업을 안내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일종의 계획"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권낙원은 “수업 모형이란 학습 내용을 아동들의 인지 수준에 알맞게 효과적인 교수와 학습을 위해서 학습 이론과 수업 이론에 바탕을 두고 특정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복잡한 수업 현상을 간단하게 체계화해 놓은 조직체이다”라고 말하였다.
즉, 수업 모형은 복잡한 수업 현상이나 수업 사태를 그 특징적 사태를 중심으로 단순화시킨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수업 모형은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명시해 주고, 교수-학습 활동의 설계를 위한 지침이 된다. 또한 그 수업이 어디에 효과적인지를 기술해 준다.
이렇게 볼 때 수업 모형은 교수-학습 과정에 있어서 청사진으로서의 역할과, 수업 현상의 체계적 조직체로서의 역할, 그리고 수업 목표 달성을 위한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보통 일반적인 수업모형에는 시간 중심 수업모형, 학습과제 수업모형, 학습자 중심 수업모형이 있다.
시간 중심 수업모형은 학습에 필요한 시간과 학습에 소비되는 시간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다양한 변인을 규명한다. 학습과제 중심 수업모형은 효과적인 수업상황을 창출할 수 있는 일련의 단계적 절차를 규명한다. 학습자 중심 수업모형은 학습자의 발달 단계나 학습자의 흥미, 요구에 기초하여 학습자 특성을 반영하여 교수학습 상황의 최적화를 의도한다.
실제 국어 수업에서는 이 세 가지 유형이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나타난다. 공식적인 국어 수업이 차시별로 진행되고, ‘도입-전개-발전-심화’ 등의 수업 흐름을 조직하며, 또 학습자의 흥미 유발이나 학습자 중심의 국어 활동을 제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Ⅱ. 수업 제재의 선택, 수업 목표 및 수업 설계 계획

* 단원명 (고등학교 문학(상) - (주)천재 교육)
Ⅱ. 시의 수용과 창작
4. 시의 주제와 의미
(1) 껍데기는 가라 / 신동엽
(2) 참회록 / 윤동주
참고문헌
1. 홍신선 외 공저, <문학(상)>, (주)천재교육, 2004
2. 홍신선 외 공저, <문학(상) 자습서>, (주)천재교육, 2003
3. 구인환 외 공저, <문학교육론>, 삼지원, 2003
4. 박영목 외 공저, <국어교육학 원론>, 박이정, 2004
5. 윤기옥 외 공저,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학문출판(주), 2002
6.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수업기술의 이론과 실제>, (주)삼광문화, 1995
7. 박성익 외 공저,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원리와 적용(나룻배와 행인을 중심으로)
  •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원리와 적용(나룻배와 행인을 중심으로)*** 목 차 ***I. 들어가며 II. 반응의 개념 Ⅲ.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목표와 방향 1.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목표2.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향3. 반응 중심 문학 수업 모형Ⅳ. 교수 학습 과정안 (나룻배와 행인에 적용)Ⅴ. 나가며 I. 들어가며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6차 교육 과정기 부터 교육 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해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6차에서는 직접교수법을 수업모형의

  •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단계,주안점, 사례,수업모형,제언
  •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과 목표,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단계와 주안점,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사례와 수업모형,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Ⅲ.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표Ⅳ.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단계Ⅴ.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주안점Ⅵ. 반응중심학습

  • [문학교육론] 소설 `동백꽃`에 대한 수업모형설계
  • 문학교육론 -소설 에 대한 수업모형설계 동백꽃1. 계획 단계(1) 수업목표설정① 등장인물의 성격에 대해 말할 수 있다.② 작가의 개성적인 문체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김유정의 문학은 향토적이며, 해학성, 풍자성을 지닌다. 또한 토속적 표현을 사용하며 비속어 표현이나 구어체를 사용한다. 계몽적이라든가 하는 사회적 성격을 띤 다른 작가들과는 달리 김유정의 문학은 있는 그대로의 농촌을

  • 문학교육 필요성, 문학교육 성격, 문학교육 관점, 문학교육 과정, 문학교육과 상호매체, 영국 문학교육 사례, 문학교육 모형, 문학교육 시사점
  • 문학교육의 필요성,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관점, 문학교육의 과정, 문학교육과 상호매체, 영국의 문학교육 사례, 문학교육의 모형, 문학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문학교육의 필요성Ⅲ. 문학교육의 성격Ⅳ. 문학교육의 관점Ⅴ. 문학교육의 과정1. 내용 체계 분석2. 수준별 과정 분석Ⅵ. 문학교육과 상호매체Ⅶ. 영국의 문학교육 사례1. 반응 중심2. 개인적 주체성 중시Ⅷ. 문학교육의 모형1. 직접 교수법1) 설명하기2) 시범 보이기

  • [문학교육론] `문학의갈래`수업모형
  • ‘문학의 갈래’에 대한 교육 - 서정 갈래와 교술 갈래 - Ⅰ. 단원 설정과 적용할 학습 모형1. 단원설정1) 교재: 문학 교과서 (디딤돌)2) 단원: 문학의 본질 3. 문학의 갈래(1) 문학 갈래의 이해01.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 - 김영랑 02. 부끄러움 - 윤오영3) 단원 설정 이유내가 본 과제의 단원으로 문학의 갈래를 설정한 것은 학생들이 문학의 갈래를 암기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해서다. 문학제재를 수업할 때 학생들이 문학의 갈래를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