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론 학습지도안] 읽기와 매체 활용 `시집가는 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 2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학습목표
3. 단원의 구성과 시간 배정 ---------------------------------- 3
4. 본시 학습의 설정 이유 ------------------------------------ 4
5. 소단원 개관
6. 소단원 학습목표 ---------------------------------------- 5
7. 지도상의 유의점
8. 평가의 이론적 근거 및 평가 계획

Ⅲ. 수업모형 --------------------------------------------- 7
1. 수업모형의 이론적 근거
2. 수업모형의 개요 ---------------------------------------- 8

Ⅳ. 본시 지도 계획 --------------------------------------- 11

Ⅴ. 학습 자료(유인물) ------------------------------------ 14

본문내용
Ⅰ. 단원명

5. 읽기와 매체 활용
(2) 시집 가는 날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에 관한 일반적 지침으로 ‘학습자의 다양한 경험 세계, 필요와 요구, 개인차, 지역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특성 및 전통을 고려하여 교과서 이외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고 했다. 여기서 학습자의 경험과 필요와 요구를 고려할 때 영상, 음악, 인터넷 등의 매체는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큰 생활 영역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은 그 내용에 대한 객관적 신뢰성 등 다소의 문제가 있으나, 하이퍼텍스트적 성격의 편리함이나 자료의 방대성 외에도 멀티미디어적 특성이 흡인력이 있어서 학생들은 이러한 매체를 좋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줄 안다.
그러기에 학생들에게 매체에 대한 교육은 의미가 있다. 읽기와 문학 영역에서 학습되는 기능적 범주가 효용 있게 이용될 수 있는 ‘매체’를 읽기 및 문학에 접목하여 학습의 효율을 더하자는 것이 이 단원의 취지이다. 국어 학습의 대상이 되는 언어의 영역을 확대하면, 활자 매체의 이해를 넓히고 다양한 방식으로 수용의 범위를 확장해 주는 유용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 비디오, 사진 등의 학습 자료 자체만으로 학생들에게 신선함을 줄 것이라고 기대할 수는 없다. 일상적인 매체 환경을 읽기 학습에 이용하는 데에는 교사의 방향 제시가 필요하며, 이에 따라 적극적으로 지도된다면 정보화 시대에 맞는 매체 활용의 소양과 읽기의 다양한 탐색 성과가 함께 상승적으로 배양되기를 기대할 수 있겠다.
필요에 의해 언어를 구사하고 수용하듯이 21세기 인간형으로서 매체 또한 편리하게 부려 사용하고 수용하는 인간을 지향하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언어학습을 이끌어 나가는 흐름 안에서 매체에 대한 자발적인 탐색과 활용이 기대된다.


2. 단원 학습목표 아래의 두 가지 목표는 대단원의 학습목표이기에 소단원 (1), (2) 를 모두 포함하고 있지만, 첫 번째 목표는 소단원 (1)에서 보다 더 중점적으로 다루어지고, 두 번째 목표는 우리가 수업할 소단원 (2)에 더 부합하다. 따라서 우리는 대단원의 학습목표에서 두 번째 학습목표에 보다 중점을 둔다.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다.
・동일한 내용을 글로 읽을 때와 다른 매체를 통해서 이해할 때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dhej***
    (2006.06.13 10:39:10)
회원 추천자료
  • 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한글교육 필요성
  • 국어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비유적 표현 지도내용-248. 비유적 표현 지도를 위한 쓰기 모형 고찰-249. 비유적 표현 활용 방법-2510. 비유적 표현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25~2611. 교과서 반영 실태-26~2812. 묘사하기의 학년별 연계성-28~2913. 차시별 지도 방법과 지도자료-30~31별첨자료 및 학습지-32~39학습지도안-40참고문헌-41 1학년 1학기 읽기 1. 알고 싶어요-(2)배우는 우리< 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Ⅰ. 한글교육의 필요성과 원리 1. 한글교육, 이래

  • [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매체언어와 매체언어 교육 그리고 국어교육최근 국어교육 내 매체 교육 수용 방안은 효율적인 교수학습의 수단으로 매체를 활용하는 단계를 벗어나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이라는 국어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 설계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기존의 영역 분류에서 국어 지식은 시각 언어나 영상 언어의 의미 작용 및 영상 매체의 장르에 대한 지식 등은 포함하지 않은 문자 언어의 규범을 위주로 한 지극히 좁은 개념이고, 읽기 역시 문자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그리고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면서 인간의 다양한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심미적 정서를 기른다. 이를 통해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며 사랑하는 태도를 길러 성숙한 문화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도록 한다.국민 공통 기본 교과인 국어과의 교육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한다.국어과 학습은 국어 생활을 정확하고 효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교육Ⅳ. 나오면서※ 참고 문헌 ※ 실제 학습에 적용한 수업지도안 Ⅰ. 들어가면서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과 외면은 문학교육에 있어서 오랫동안 문제시 되어 왔다. 어려워서 기피하고 기피해서 더 어렵게 되는 악순환이 심화되고 있음은 여러 번 보고된 바 있는, 공공연한 사실이다. 교육과정내용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꾸준히 개정되어 왔지만, 고리타분하고 어렵다는 고전문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여전하다. 이러

  • 국어과 읽기 교과서 4학년 2학기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 교과서 분석
  • 읽기 교과서 4학년 2학기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교과서 분석Ⅰ. 교과서 분석1. 7차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1) 국어과 교육 목표의 체계와 내용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교육 목표의 특징은 두 가지다. 하나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성격에 부합하게 10년 동안 ‘국어과’ 학습을 한 결과로서 학습자가 달성하기를 기대하는 성취 수준을 목표로 설정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이다.다른 하나의 특징은 제 7차 교육 과정은 국어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