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원론] 죽은시인의사회를 통한 바람직한 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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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토론주제
2.토론내용
5.토론 결과
6. 토론 내용 및 결과 정리
Ⅰ.서론

Ⅱ.본론
1.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의 키팅 선생님 의 교육관
2. 입시위주 교육에서의 교사
3. 바람직한 교사상의 모습

Ⅲ.결론
7.참고자료
본문내용
1. 토론주제
<죽은 시인의 사회>를 통해서 본 바람직한 교사상



2.토론내용

우리 조는 <죽은 시인의 사회>의 키팅 선생님의 태도가 옳은 것인지, 옳지 않은 것인지에 대해서 토론하였다. 또한, 토론 중에 각자 기억에 남는 선생님과 얽힌 에피소드를 이야기하기도 하였다.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 각자 어떤 교사가 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었다. 조원 모두가 선생님의 꿈을 가지고 있기에 서로의 교사상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키팅 선생님의 학생지도 방법은 정말 이상하게 보일지라도 절실히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일 지도 모른다. 그의 방법은 정말 학생들에게 좋은 경험과 앞으로 살아가야 할 삶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본다. 이 영화에서는 키팅 선생은 권위적인 교육 방침에 무모하게 대응하는 과격한 인물이 아니다. 자유롭고 독특한 사고로 교육의 ꡒ참ꡓ 의미를 발견하고, 학생들의 꿈을 키워 주는 참 스승의 모습이다. 재미와 감동이 함께 담겨 있는 『죽은 시인의 사회』 는 교육과 교육자에 대한 회의와 반성을 통해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하는 영화이다.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선생과 학생과의 따뜻한 신뢰와 사랑이 담겨 있는 이 영화는 입시에 목숨을 건 우리나라의 학생들에게 또 다른 관점으로 다가 올 것이라 생각한다.

요즈음에는 교사가 짧은 시간에 학생들에게 얼마만큼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했는가를 중요시하고, 단순히 교사를 지식의 전달자로 생각한다. 중 고등학교에서는 대학입학이 궁극적인 학교의 목표로 굳어졌으며, 대학입시 결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교사가 가장 유능한 교사로 손꼽히고 학생들이나 학부모로부터 존경을 받는다. 따라서, 교사가 학생의 성향, 능력을 파악하여 진행하는 학생중심의 개인별, 맞춤 수업을 실행하지 못한다.
학생이나 학부모들은 지금까지의 이런 교사의 태도가 얼마나 유해한 것인지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종종 한국에서 우등생이던 학생들이 외국에 나가서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본다. 한국에서 주입식 교육을 받아온 학생들은 일명 열린교육이라고 불리는 외국의 토론, 수행평가 등의 창의성을 요구하는 수업방식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쉽지 않다. 이것은 교사 중심 주입식 교육의 병폐를 드러내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결론적으로 교사는 항상 학생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이 학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 동기를 유발해야한다. 즉, 학생 스스로 주체가 되어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연구하고 학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도록 도움을 줘야한다.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교사로서 키팅이 가장 중요시하였던 덕목은 자유였다. 키팅은 학생들에게 본인의 미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그들이 그것에 책임을 지기를 바랬다. 비록, 비극적인 결말을 이끌었지만, 학생에게 자신이 하고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용기와 격려를 주었던 교사 키팅의 행동은 옳았다. 4년 후에 내가 교단에 섰을 때 나도 학생들에게 "가슴 뛰는 일을 하라"고 격려해줄 수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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