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본적 가정(이론적 배경)

2. 학습의 조건
(1) 내적조건
(2) 외적조건

3. 학습과정의 5가지 영역
(1) 언어정보
(2) 지적 기능
(3) 인지전략
(4) 운동기능
(5) 태도

4. 교수목표의 선정과 교수의 계열화

5.수업과정과 9가지 수업사태
(1) 수업과정
(2) 수업사태 <표1 참조>

6. 교수매체

7. Gagne'-Briggs이론의 교육적 함의

8. Gagne'-Briggs이론의 장 ․ 단점

9. 결과 및 정리
본문내용
Gagne'-Briggs에 의하면 교수설계란 “단순히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아니라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기초를 두어 어떻게 학습의 조건을 충족시킬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정”이다.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은 무엇보다도 우선 교수 ․ 학습의 내용으로 지적 기능, 인지전략, 언어정보, 태도, 운동기능 등 5가지 인간의 학습결과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하는데, 이는 교수조건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그 다음, 이렇게 분석된 학습과제들을 학습위계의 원리에 따라 전개되는 교수활동별로 포함되는 교수자극에 적절한 매체를 선정하는 교수전략을 포함하며, 이러한 조직전략 및 교수전략을 교수상황에 따라 적절히 배열하는 것을 이론 전반에서 강조하였다.
1. 기본적 가정(이론적 배경)
(1) 학습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되어 왔다.
(2)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낮은 단계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3) 주어진 학습과제는 그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다른 수준의 학습능력을 요구한다.
(4) 다른 위계의 학습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알맞는 학습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
2. 학습의 조건
(1) 내적조건
학습자가 후속 되는 학습에 필수적이거나 보조적인 것으로서 획득해온 선수능력들의 획득과
기억을 지칭한다.
* 선수학습요소 - 교수의 계열화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점은 학습자가 필요한 선수학습
요소를 숙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의 유형이 있다.
① 필수적 선수학습요소: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전에 학습하여
야만 하는 하위기능들을 말한다.
② 보조적 선수학습요소 : 학습을 촉진시키는데 유용하긴 하나 학습에 반드시 필수적인 것
이 아닌 것들을 말한다.
(2) 외적조건
학습자 외부의 교수사태가 학습의 내재적 과정을 활성화시켜 주고 보조해 주도록 기능을 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지칭한다.
① 접근 : 학습자가 반응해야 할 자극 사태와 적절한 반응의 시간적으로 가까이 있을 때에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② 반복 : 자극 사태와 그에 따른 반응을 되풀이하거나 연습할 때 학습이 증진되고 파지가
확실해진다.
③ 강화 : 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Gagné & Briggs의 학습조건 설계이론에 따른 교수설계(일차부등식)
  • 교수설계가 효율적일지는 의문이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교사들이 각 단원을 맡아서 교수설계를 하고 그것들을 공유하면 된다. 하지만 여기서 끝날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다른 교사에게 받은 교수설계를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것으로 약간의 수정을 해준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수정하는 것은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 않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전성연 저, 원미사, 2001교수설계 이론과 모

  • [교육심리] 가네(Robert Mills Gagne)
  • Gagne교수의 명저『The Conditions of Learning and Theory of Instruction』은 교수- 학습의 현상을 교육심리학의 분절로서가 아니라, 교육학에 있어서 가장 본질적이고 중심적인 주제로 다루고 있다. 교수이론의 정립에 독보적으로 공헌한 이 책은 교수-학습 전공 분야에 있어서는 이미 고전이다. Gagne의 명저는 판이 거듭될 때 마다, 이론이 더욱 성숙되어 감으로써 Gagne의 이론은 매우 생성적(generative)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Gagne가 크게 구별한 인간의 학습된 능력(

  • [교수설계][교수설계방법]교수설계 정의, 교수설계 성격, 교수설계 내용, 교수설계 방법, 교수설계 문제점, 교수설계 개선방향, 교수설계 제고방향
  • 교수학습 문제에 대해 체제접근을 통한 포괄적인 교수학습체제(instructional systems)의 개발(예, 프로그램 개발)을 추구하는 것으로, 자연히 교수체제개발 안에 교수설계이론은 내포된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수설계이론은 구체적 교수학습 장면의 세부 청사진을 만드는 것으로 전체 교수체제개발의 기본적 토대가 된다.그런데 교수설계에 대한 이상의 개념적 정의는 오늘날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구체적 교수설계이론(Reigelth, 1983; Martin & Briggs, 1986)이나

  • [교수설계]교수설계의 개발내용 및 교수설계의 모델 그리고 교수설계 관련 제언 분석
  • 교수설계의 정의교수설계이론은 한마디로 학습자가 수업목적을 획득할 수 있게 하는 적절한 교수전략을 결정하기 위한 일련의 처방들이다. 이 교수설계이론은 처방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학습 이론과 관련된 학문으로 기초가 이루어졌으며 특히 수업의 모습이 어떤가에 강조점을 둔다(Merrill et al., 1996). 교수설계 분야의 이론적 바탕은 일반체제이론과 더불어 1960년대에 등장한 Bruner, Skinner, Ausubel 등의 교수-학습이론과 1970년대 이후의 Gagne-Briggs의

  • 교육학 요약정리
  • 교육학 요약정리1.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2. 자유학기제3. 상호제지이론4. 다문화교육5.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6. 교육목표7. 스키너의 강화이론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9.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10. 분산적 지도성1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2.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3. TTTI모형14. 발전교육론15. 역동적 평가16. PMI법17.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8. 교육과정, 학습, 수업의 실제적 관계19. 아이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