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표준보육과정의이해하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2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보육학개론] 3-5세 누리과정의 각 영역별 목적과 목표를 정리하고 누리과정으로 체계적으로 편성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지침
- 표준교육과정과 2007교육과정 비교
- 보육학개론-현재 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환경에 대하여 내용을 정리하고 해외사례와 비교하여 개선 및 발전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만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과학적 탐구’의 목표와 수준별 내용
- [유아 교육 평가 A형]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 설명 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보육학개론의 표준보육과정을 적었다
- 목차
-
☞ : "표준보육과정을 이해하고 아래의 내용을 정리하여 제출 해 주세요
1. 우리나라 보육과정의 정의
2. 표준보육과정이란?
3.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보육목표와 내용
4. 표준보육과정과 평가인증지표와의 연관성
5. 연령별 발달특성과 교육적 적용
- 본문내용
-
1. 우리나라 보육과정의 정의
** 보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
1. 보육과정의 개념
(1) 보육과정이란
영유아들이 보육시설에서 어떻게 하루를, 한 주를, 한 달을 그리고 일 년을 보내는 것이 가장 적절한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을 정리한 것이다. 보육의 목적, 보육내용, 수업계획, 교수ㆍ학습방법, 평가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영유아가 보육시설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가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제공된다.
보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보육의 내용과 방법을 계획한 틀에 보육과정이란 순간적,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의도성 또는 사전 준비 작업을 전제로 하는 계획성에 관한 것이 보육활동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활동기준이나 범위에 관한 것이다. 영유아의 경험이 영유아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와 사회가 기대하는 인격형성과 연결되어야 하는 공공성을 포함한 개념이다. 보육과정은 대체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측면, 인간중심 보육과정의 특성, 교수계획으로서의 보육과정의 특성을 가지기 쉬우며 보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화된 기준이 된다.
보육과정이란 영유아의 잠재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이루어는 상호작용, 경험과 학습 환경을 최적화하는 기준이 된다.
(2) 보육의 목적
영유아가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학습을 하고 건강한 발달의 토대를
획득하는 것이다.
(3) 보육과정의 특성 (정옥분 외, 2009)
① 보육과정의 대상 : 보육과정의 대상은 기본적으로 출생에서 ~ 5세까지의
영아와 유아이고, 보육과정은 여러 연령과 연령의 영유아들, 발달양상이 다양
한 영유아들, 다양한 형태의 가정에 속한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실시.
방과후 보육과정을 포함하면 보육과 정의 대상은 12세까지로 확장하였다.
신체적 기능이나 정신적 기능이 제한된 장애 영유아도 포함한다.
전업주부가정, 맞벌이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저소득층가정, 위험가정
등 다양한 환경에서 거주하는 아동으로 구성되고, 발달속도를 고려한 월령별
보육활동, 일반 영유아와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이 필요하다.
② 보육과정 운영 시간 : 하루 종일 지속되는 과정, 보육시설에서는 종일제로
보육과정 실시한다. 영유아는 짧게는 8시간 ~ 길게는 24시간까지이며 종일제
보육과정에는 아침 시간, 낮 시간, 저녁 시간에 적합한 보호와 활동이 각각 포
함되어야 한다.
③ 보육과정의 내용 : 보호 및 양육활동 <영유아의 건강한 신체적ㆍ심리적 성
을 위한 환경제공>과 교육 활동 <영유아들이 자신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지식
과 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구체적 내용은 영유아의 연령이나
개인적 발달수준, 발달양상에 따라 달라지므로 보육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이
상당히 광범위하다.
④ 보육과정에는 부모와의 연계활동이 포함한다.
보육은 자녀양육기능을 지원하거나 대행하는 활동은 부모와 보육교사는 영유아
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가정과 보육시설에서 일관된 양육과 교육을 실시해야
하고, 보육과정에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활동 <가정통신문, 부모참
여활동, 부모면담, 부모교육 등>을 포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정옥분 외,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체제를 구분하면 자본주의 시장경제, 사회주의 계획경제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경제체제의 형성과정, 운영원칙 및 특징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하세요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인지행동모델(이론, 치료모델, 사례적용,개입및문제해결) 보고서
- 현대 한국사회의 특성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특성을 잘 극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인지적 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특징을 모두 기술하고, 인지치료기법(인지행동치료)에 근거한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서술하고, 인지행동치료 상담 또는 상담의 기법에 대해 의견을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심리사회적사정사례보고서)
- [사례관리] 사례관리 예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