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표준보육과정의이해하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2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학개론의 표준보육과정을 적었다
목차
☞ : "표준보육과정을 이해하고 아래의 내용을 정리하여 제출 해 주세요
1. 우리나라 보육과정의 정의
2. 표준보육과정이란?
3.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보육목표와 내용
4. 표준보육과정과 평가인증지표와의 연관성
5. 연령별 발달특성과 교육적 적용

본문내용
1. 우리나라 보육과정의 정의


** 보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

1. 보육과정의 개념  
(1) 보육과정이란
영유아들이 보육시설에서 어떻게 하루를, 한 주를, 한 달을 그리고 일 년을 보내는 것이 가장 적절한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을 정리한 것이다. 보육의 목적, 보육내용, 수업계획, 교수ㆍ학습방법, 평가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영유아가 보육시설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가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제공된다.
보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보육의 내용과 방법을 계획한 틀에 보육과정이란 순간적,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의도성 또는 사전 준비 작업을 전제로 하는 계획성에 관한 것이 보육활동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활동기준이나 범위에 관한 것이다. 영유아의 경험이 영유아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와 사회가 기대하는 인격형성과 연결되어야 하는 공공성을 포함한 개념이다. 보육과정은 대체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측면, 인간중심 보육과정의 특성, 교수계획으로서의 보육과정의 특성을 가지기 쉬우며 보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화된 기준이 된다.
보육과정이란 영유아의 잠재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이루어는 상호작용, 경험과 학습 환경을 최적화하는 기준이 된다.

(2) 보육의 목적
영유아가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학습을 하고 건강한 발달의 토대를
획득하는 것이다.

(3) 보육과정의 특성 (정옥분 외, 2009)
① 보육과정의 대상 : 보육과정의 대상은 기본적으로 출생에서 ~ 5세까지의
영아와 유아이고, 보육과정은 여러 연령과 연령의 영유아들, 발달양상이 다양
한 영유아들, 다양한 형태의 가정에 속한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실시.
방과후 보육과정을 포함하면 보육과 정의 대상은 12세까지로 확장하였다.
신체적 기능이나 정신적 기능이 제한된 장애 영유아도 포함한다.
전업주부가정, 맞벌이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저소득층가정, 위험가정
등 다양한 환경에서 거주하는 아동으로 구성되고, 발달속도를 고려한 월령별
보육활동, 일반 영유아와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이 필요하다.
② 보육과정 운영 시간 : 하루 종일 지속되는 과정, 보육시설에서는 종일제로
보육과정 실시한다. 영유아는 짧게는 8시간 ~ 길게는 24시간까지이며 종일제
보육과정에는 아침 시간, 낮 시간, 저녁 시간에 적합한 보호와 활동이 각각 포
함되어야 한다.


③ 보육과정의 내용 : 보호 및 양육활동 <영유아의 건강한 신체적ㆍ심리적 성
을 위한 환경제공>과 교육 활동 <영유아들이 자신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지식
과 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구체적 내용은 영유아의 연령이나
개인적 발달수준, 발달양상에 따라 달라지므로 보육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이
상당히 광범위하다.
④ 보육과정에는 부모와의 연계활동이 포함한다.
보육은 자녀양육기능을 지원하거나 대행하는 활동은 부모와 보육교사는 영유아
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가정과 보육시설에서 일관된 양육과 교육을 실시해야
하고, 보육과정에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활동 <가정통신문, 부모참
여활동, 부모면담, 부모교육 등>을 포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정옥분 외,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 보육의 목적, 보육내용, 수업계획,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영유아가 보육시설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가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 영유아의 잠재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경험과 학습환경을 최적화하는 기준2) 보육과정의 수준보육과정을 결정하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국가수준의 보육과정, 지역수준의 보육과정, 보육시설의 수준의 보육과정으로 구분될 수 있다.- 국가수준의 보육과정: 표준보

  • 교수학습 활동 계획의 실제
  • 과정에는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교육과정, 누리교육과정이제정되어 있다. 이러한 국가 수준의 문서화된 영유아교육과정을 기초로 교사가현장에서 실천적인 보육 및 교육계획안을 구성해야 하는 데 이때 고려해야할 요소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① 교실, 영유아교육기관 및 지역사회에 대해 신중하게 평가하기② 주제 또는 프로젝트와 목표 선정하기③ 가르칠 활동 또는 주제나 프로젝트를 지원해 줄 활동들(단원 계획 또는 웹)에대

  • 제3차 표준보육과정 0~2세와 3~5세(누리과정) 참조하여 각각의 영역별 주요 내용과 목표 정리 해당 연령에 대한 교사의 역할
  • 그것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본다.Ⅲ. 결론우리나라 제3차 표준보육과정 0~2세와 3~5세(누리과정)의 내용을 참고하여 각각의 영역별 주요 내용과 목표를 정리한 후 누리과정 만3세 연령에 대한 교사의 역할을 자신의 생각과 함께 서술하여 작성하였다. Ⅳ. 참고문헌박혜영, 3차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이해 및 활용도 분석, 금오대, 2014김경희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박희숙, 김란옥, 김정실 외 1명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보육의 발달과정제 18차시 : 유아기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유아기의 발달 특성제 2 절 유아기 보육의 발달과업제 19차시 : 학령기 아동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제 2 절 학령기 아동의 보육과업제 20 차시 : 보육의 유형제 1 절 보육장소에 따른 유형제 2 절 보육운영주체에 따른 유형제 3 절 보육시간에 따른 유형제 4 절 보육목적에 따른 유형제 21 차시 : 보육과정제 1 절 표준보육과정의 성격제 2 절 표준

  • 영유아 관찰 및 평가 사례
  • 일과를 평가하여야 한다. 또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촉진하여야 하므로 이를 위해 보육교사는 필요한 교재, 교구를 계획하고 활용해야 한다.참고문헌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