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발달에 대한 이론정리 및 보육교사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취업과 사회활동으로 점차 유아를 대상으로 하던 보육의 대상이 하향화 되면서 영아라는 새로운 보육의 주체가 등장하게 되었다. 영아기는 인간의 성격 형성에 있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보육은 개인의 일생을 통하여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인간의 지능은 출생해서 3~4세까지 약 50~60%가 발달하며, 7~8세까지는 70~80%가 발달하기 때문에 출생에서부터 취학 전 연령에 이르기까지 영유아기가 인간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언어발달의 극대화를 이루는 결정적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영아의 보육은 연령 및 발달 특성에 따라 개별적 접근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영아의 욕구, 흥미, 능력에 따라 적절히 제공되어야 한다.
영아기는 출생후 24개월까지를 말한다. 이 기간 동안 영아는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성장할 준비를 하게 되며, 뛰어다닐 수 있을 만큼의 신체 발달과,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언어능력도 확대 되는 등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진다. 그럼 영아기의 발달을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발달로 나누어 말해보고자 한다.
첫 번째 신체발달 :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영아기는 여러 반사행동이 점차 대뇌피질에 의해 조절되는 자발적이고 조정된 동작으로 발달하는 시기이다. 영아기의 신체발달은 크게 신체적 성장, 운동발달, 감각 및 지각발달로 나누어 말할 수 있다. 신체적 성장은 신장과 체중이 늘어나며, 일정한 순서에 따라 머리에서 꼬리, 중심에서 말초, 대근육에서 소근육으로 발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운동발달은 대-소근육 운동이 발달하는 것으로 뒤집기, 기어가기, 혼자서걷기, 달리기, 두발로 점프하기 등 이동운동능력이 발달하고, 스스로 잡기나 손가락 움직이기 등 손의 잡기 능력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이 발달한다. 마지막으로 감각 및 지각 발달은 여자아이가 남자아이보다 대개 빠르며, 후각, 청각, 시각, 촉각 등이 발달하며, 고유운동감각인 심층감각과 근육감각 및 균형감각이 발달하게 된다.
참고문헌
- 1학기 아동발달론 수업(박대근 교수님) 교안
- 영아보육교사의 전문가적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정소미, 2010, 경기대학교
- 영유아 보육론, 김경혜 서영숙, 2002,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