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가네(Gagne)의 교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가네(Gagne)의 목표별 교수이론
2. 가네(Gagne)의 5가지 목표영역별 수업원리
3. 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4. 교육에의 적용 사례 : 사회과 수업
본문내용
1. 가네(Gagne)의 목표별 교수이론
가네는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이 제시하는 강화와 피이드백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행동주의에서 간과하고 있는 다양한 학습 유형과 그에 상응하는 학습의 내적/외적 조건을 제안하였다. 인지주의적 관점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여 절충주의적 학습이론가로 분류되는(Bell-Gredler, 1986) Gagne에 의하면 학습은 크게 언어적 정보, 지적 기능, 인지적 전략, 태도, 그리고 운동 기능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각각의 학습 유형은 상이한 내적/외적 조건을 요구한다. 내적 조건은 필요한 선수학습의 획득 및 정보 처리의 9 단계를 의미하며, 외적 조건은 정보 처리의 단계에 따른 수업의 사태를 의미한다. 수업의 사태는 주의 집중 단계로부터 교수 목표의 제시, 선수 학습의 회상 등을 거쳐서 마지막으로 평가 및 전이를 위한 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1) 기본 관념
ⓛ 학습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되어 왔다.
②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낮은 단계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③ 주어진 학습과제는 그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다른 수준의 학습능력을 요구한다.
④ 다른 위계의 학습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알맞는 학습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

2) 학습의 요인 :
① 학습자의 외적 요인 : 강화의 원리, 접근의 원리, 반복의 원리
② 학습자의 내적 요인 : 선행학습 , 학습동기, 자아개념, 주의력

2. 가네(Gagne)의 5가지 목표영역별 수업원리
Gagne는 인간학습을 다섯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가네의 교수설계는 교수에 의하여 성취되어야 할 여러 가지 능력들을 파악함으로써 시작 될 수 있다고 보고, 이러한 능력들에 의거하여 5가지 학습의 형태를 범주화 시켰다. 학습된 능력들이 실현화될 형태를 결과로 보고 이 결과들은 교수 목표로써 구체화 되어 제시 될 수 있다. 다섯가지 의 학습과정 영역과 그에 맞는 학습과정을 제시하였다.

1) 언어적 정보
명제적 지식 또는 선언적 지식으로서 어떤 사실 또는 일련의 사건에 대해 구두로 말하거나.글로 진술하는 것을 말한다.
① 선행조직자의 제공
② 이름과 명칭의 기호화를 의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
  • dovmfz***
    (2010.04.14 21:29:14)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과정요약
  • 교수학습과정 요약학습의 정의Pavlov, Thorndike :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본다.Kohler, Koffka : 학습을 통찰에 의한 관계의 발견으로 본다.Skinner : 학습을 강화에 의한 조건화 과정으로 본다.일반적 의미 :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속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단, 생득적 변화, 성숙에 의한 변화,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에서 제외된다.교수와 학습의 비교교수는 교사 중심이고, 학습은 학생중심으로 교사가

  • [교육심리학] 교수이론과 효과적인 교수
  • 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한 교수의 개념과 다양한 이론, 교수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교수의 기초1) 교수의 개념▶ 교수(teaching) : 교사가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하는 일체의 활동을 의미코레이(Coray) : 교수란 개인으로 하여금 특정한 조건하에서 또는 특정한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서 특정한 행동을 나타내도록 학습하게 하거나 또는 특정 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이다.(나) 가네(Gagne)

  •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목차1, 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2, 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3, 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4, 4장 교수체제설계참고문헌1, 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1) 교

  • [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go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현대 사회의 변화 중에서 교육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화의 하나가 지식․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노후화라고 할 수 있다. 문관룡(1995)에 의하면, O. Sand는 인간의 지식․정보가 서기 원년을 기준으로 하여 1750년에 배증(倍增)하였고, 1900년에는 제2의 배증, 1950년에는 제3의 배증이 있었으며, 제4의 배증은 불과 10년 후인 1960년에 이루어졌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P. F. Drucker는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