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글로벌기업의 이문화 극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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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기업선정동기


2. 현대자동차의 해외시장 진출 현황




Ⅱ. 본 론


1. 인도시장 이문화 극복 사례


2. 북미시장 이문화 극복 사례


3. 유럽시장 이문화 극복 사례


4. 중국시장 이문화 극복 사례




Ⅲ. 결 론




첨부



본문내용
1. 기업선정동기
2010년 세계 자동차 시장은 선진 시장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신흥 시장에서 판매가 늘면서 금융위기 이전인 2007년 수준을 회복하며 최초로 7,000만 대를 넘어섰다. 이러한 빠른 회복세는 무엇보다 신흥시장에서의 자동차 대중화가 예상보다 훨씬 강하게 나타났기 때문인데, 2010년 판매 증가량의 80% 이상은 중국을 포함한 신흥 시장에서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선진 시장과 신흥 시장의 성장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되었고, 결국 신흥 시장에서의 자동차 판매 비중은 50%를 넘어섰다. 2010년 173만 682대(내수 65만 7,897대, 수출 107만 2,785대)를 팔아 매출액(36조 7,694억 원), 영업이익(3조 2,266억 원), 당기순이익(5조 2,670억 원)에서 모두 역대 최고 성적을 올렸다. 해외 공장에서는 전년 대비 25.9% 증가한 188만 1,805대를 생산·판매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현대자동차의 성공적인 해외시장진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글로벌기업 이문화 극복의 대표적 성공사례로써 적합하다고 생각하였기에 이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현대자동차의 해외 시장 진출 현황
1) 글로벌 생산
현대자동차는 1997년 터키 공장을 설립한 이후 미국,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 지역 공장에서 현지 생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세계 곳곳에 생산공장과 함께 연구소, 판매법인 등을 설립하여 제품 개발, 생산, 판매 등 핵심 부문의 현지화를 이루어가고 있으며, 이 같은 현지화 전략에 따라 각 지역에 맞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다. 2010년 기준, 처음으로 해외 생산 비중이 50%를 넘어섰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국내의 울산, 아산, 전주 공장에서 연간 182만 대의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인도에 각각 60만 대, 미국에 30만 대, 터키에 10만 대, 체코에 30만 대 규모의 공장이 있다. 2010년에는 러시아에 15만 대 공장을 준공하여, 2011년에 본격 양산에 들어갔다. 한편 최근 자동차 수요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을 비롯한 신흥 지역에서의 현지 생산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지난 2010년 11월에 북경에 제3공장 건설을 개시하였으며, 3공장이 가동하는 2012년에는 중국에서 연간 100만 대 규모의 생산 체제가 구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보이고 있는 브라질에는 15만 대 규모의 생산 공장이 건설 중에 있다.
* 해외 공장별 연간 생산량(단위:1,000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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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포스코경영연구소 http://www.posr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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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쉽 최고 품질로 세상을 움직인다>
<특허청 블로그_아이디어로 여는 세상_지식재산 포커스 / 2011. 06. 17>
<아시아경제 '현다이'에서 '현대'로…현대차 글로벌 25년 / 2011.01. 01>
<서울신문 ‘미국 문화 바꿔버린 현대차 그룹의 힘’/ 2011. 02. 19>
<아시아경제 현대차 유럽 공략 '50만대 정조준'/ 2011. 06. 20>
<아주경제 현대·기아, 유럽서 2달째 아시아 완성차 1위/ 2011. 06. 20>
<토마토뉴스 ‘현대차 체코공장’/ 2011. 11. 02>
<아시아경제 ‘유럽 車업체 감산 결정 잇따라’ / 2011. 10. 17>
<머니투데이 벤츠·아우디 제치고 '차체 기술' 1위 / 2011.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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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컷뉴스 ‘유럽자동차공업협회 회원사 정식 가입’/ 2011. 0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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