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케의 세계시장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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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케 일본 국내시장현황
2. 사케 해외시장 수출
3. 해외시장반응
4. 사케 내수, 수출 전략 (내수, 수출)
5. 겟케이칸 상품 전략

본문내용
사케의 세계시장 진출 전략


최근 막걸리 열풍이 불고 있다. 국내 주류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로도 그 영역을 넓히고 있는 막걸리는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대외 수출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림-1 참조>. 그렇지만 해외로 수출되고 있는 막걸리의 앞길은 아직 평탄하지 않다. 수출 초기 단계인 막걸리가 세계시장에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 먼저 여러 어려움을 겪으면서 세계로 수출되어 결국 성공을 거둔 사케의 시장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막걸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그림-1>

1. 사케 일본 국내시장현황
일본 주류업계에 따르면 사케를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마시는 술”로 생각하는 젊은이들의 인식으로 인해 최근 10여년 사이에 사케의 일본 내 매출은 절반 가까이로 줄어들었으며 시장점유율이 매년 약 10%씩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중·장년층 사이에서도 맥아를 덜 넣어 알코올도수를 낮춘 ‘하포슈’나 물을 타서 마시는 ‘일본식 소주’가 인기를 끌면서 사케의 입지는 더욱 좁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사케 제조업체들은 알코올 도수를 올리고 최고급 재료를 사용한 ‘프리미엄 사케’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지만, 사케에 대한 ‘낡은’ 이미지가 너무 강해 고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케 업체들은 외국에서의 사케 열풍을 국내로 들여와 젊은이들의 서구문화동경 심리를 이용하여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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