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교육론] 프뢰벨 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교육이론의 성립 배경
① 독일 낭만주의
② 페스탈로찌의 영향
♣ 프로그램의 목적
♣ 프로그램의 구성
① 종교
② 자연
③ 수학
④ 언어
♣ 프뢰벨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 프뢰벨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프뢰벨이 주는 현대교육에서의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① 독일 낭만주의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다분히 미묘한 신비주의적 경향을 띄고 있으며, 그의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이 상징적이고 형이상학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그가 낭만주의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낭만주의자들이 추구한 내부에로의 길은 프뢰벨에게 유아교육에 관심을 갖게 하였고, 그가 어린이들을 위하여 제작한 놀이감을 보면 프뢰벨이 얼마나 낭만적이었는지를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낭만주의 운동은 문학, 철학 등에만 영향을 준 것이 아니라 교육사상에까지 크게 작용하였다. 교육사상에 핵심적으로 영향을 준 것은 인간성 교육이었다. 낭만주의 운동은 독자적으로 '교육학'이라는 의미를 창조하였으며, 인간형성이라는 넓은 의미의 교육을 정립하게 함으로써 교육적인 사고와 교육 제도상의 새로운 가치를 지니게 하였다. 고전적이고 낭만적인 문학과 인문주의 철학 속에서 시대적인 인문주의 이상이 여러 가지 형태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이 시대의 철학적 사상은 피히테, 헤겔, 슐라이에르마허, 헤르바르트 등에 의하여 교육적인 문제들에 깊은 관심을 지니게 되어 많은 교육이론을 발전시켰다.
도야의 개념은 처음에 그것이 표현하려고 했던 유기적인 생명 현상에서 인간의 정신적인 발전의 영역으로 전용되게 되었고, 이렇게 해서 사람들은 '인간의 도야' 혹은 '도야된 인간'이라는 표현들을 사용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http://www.daonart.co.kr/html//fr/fr-52.htmgabe.htm
http://march.kwedu.net/mm/mm06-4.html
http://home.cein.or.kr/~goto33/doc/ed2-404.htm
http://myhome.snue.ac.kr/~sn010224/공부방/프뢰벨/은물.htm
Barbara Beatty 지음. 이원영 옮김(1998). 미국 유아 교육사. 교육과학사
이윤경 外(2003).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 루소와 듀이의 교육 이론을 통한 초등교육의 방향 고찰
  • 이론적 특징을 살펴본 후, 그것이 현재 우리에게 주는 교육적 시사점과 의의, 그리고 방향을 논의하였다. 이들의 이론은 앞으로의 초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귀한 지침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초등교육의 건설적이고 주체적인 발전을 위하여, 그들의 이론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주제어: 루소(Rousseau), 듀이(Dewey), 에밀(Emile), 교육, 자연, 경험, 교과

  • [유아교육사상] 피바디, 듀이
  • 교육경험을 많이 한 피바디 같은 미국의 여성 선험론자에게 매력있었던 것은 다른 형태의 낭만주의처럼 선험주의는 여성을 이상화 했지만, 사회에서 어떠한 실제적 역할을 부여하지는 못했다. 유치원은 피바디 같은 여성에게 존중할만하고 의의있는 동기를 부여했으며 자기 존중감과 자발적 활동의 가능성을 제공해 주었다.우리들은 그녀의 교육론 가운데에서 그녀의 독자적인 유아 교육체계를 발견할 수 없다. 그녀는 프뢰벨의 교육이론과 방법

  • [교육철학] 전통적 교육철학과 교육관
  • 전통적 교육철학과 교육관 1부.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1. 교육철학의 여러 가지 의미교육철학은 교육관 혹은 교육사상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음. 교육철학은 교육목적론과 같은 말로 사용되기도 함. 교육철학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1. 철학적 기초1) 항존주의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③ 교육

  •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1. 철학적 기초1) 항존주의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