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감각통합훈련의 이론적 배경
2. 감각통합훈련의 기본원리
Ⅱ. 프로그램의 구성 및 목적
1. 프로그램의 구성
2. 프로그램의 목적
Ⅲ. 프로그램의 내용, 효과
1. 프로그램의 내용
2. 프로그램의 효과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감각통합훈련의 이론적 배경
감각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도입된 것은 Itard의 아베롱의 야생아 교육에서 비롯되었으며 Seguine의 신경생리학적 접근법으로 발전하였다. 그 후 감각통합이론은 Ayres 박사가 신경과학과 신체발달, 신경근육 기능의 연구에 바탕을 두고 발전시켰다. Ayres(1979)에 따르면 인간의 감각기관은 청각, 전정감각, 고유수용감각, 촉각, 시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의 감각기관들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될 뿐만 아니라 뇌와도 상호 연결된다. 이러한 감각의 상호작용은 상황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적절한 반응을 가능하게 하는데, 이러한 감각들의 조직화를 감각통합이라고 하였다. 그 이후 감각통합(sensory integration)은 "일정한 감각입력이 다른 감각정보와 함께 적응반응을 유발시켜 나가는 뇌의 신경과정"(박화문, 2000, p.447)으로 이해되고 있다. 즉, 우리가 시각, 촉각, 공간, 운동 등의 각종 감각자극을 받아들이고, 입력된 감각자극 내용을 해석, 연합, 통합하여 상황에 적절하게 통합하고 조직화하지 못하는 장애로서, 발달이나 정보처리, 행동 등에 다양한 정도의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를 지칭한다.
감각통합은 주로 세 가지 기본적인 감각, 즉 촉각(tactile), 전정감각(vestibular) 및 고유수용감각(proprioceptive)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태어나기 전부터 이들은 연결이 형성되기 시작하며, 점차 성숙되고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되어 간다. 세 가지 감각은 자기들뿐만 아니라 뇌의 다른 계와도 서로 연결되어 있다.
참고문헌
1. 논문 자료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장애아의 운동, 언어, 사회화 능력에 미치는 영향
- 박명희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 2002학년도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장애아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 류재관 :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 2000학년도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2. 서적 자료
박화문 역(1992); 장애아를 위한 감각통합법; 도서출판 특수교육

3. 인터넷 Site 자료
▣http://www.kser.co.kr/intervention/toy/toy.htm
- http://www.kser.co.kr/intervention/toy/toy1.htm
- http://www.kser.co.kr/intervention/toy/toy3.htm
- http://www.kser.co.kr/intervention/toy/toy5.htm
▣http://lovefeast.or.kr/program/VISIONTRIP.htm#%20top
▣http://www.doorisarang.or.kr/new/edu02/edu-02-02.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학생의 전환진로교육fp
  • 통합으로 나누어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일반교과중심보다는 기능적인 교과학습과 직업과 생활기술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전환교육은 장애학생들이 학교에서부터 실제 성인사회에 나가서 최대한 직업적으로 재활하며 독립적인 주거생활을 영위하며 그리고 통합된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모든 훈련프로그램과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궁극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전환교육 개념은 처음에 제시된 이래로 많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Ⅴ. 시각장애아동의 교육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1) 정의2) 분류2. 시각장애인의 출현율1) 특수교육 요구 아동 출현율2) 연령별 출현율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예방1) 눈의 구조2) 시각장애의 원인4. 시각장애아동의 발달 및 특성1) 시각 : 학습된 과정2) 시각장애아동의 인지 발달과 특성5. 시각장애아동 교육1) 교과지도2) 잔존시력의 활용3) 점자4) 감각훈련5) 보행훈련6) 일상생활훈련6. 시각장애 공학1) 맹인을 위한 공

  • 기관방문참관- 연세재활학교 참관록
  • 프로그램과 보조공학③ 높은 부모의 참여도④ 재활원에 대한 설명, 라운딩 거부⑤ 1차에는 무성의한 답변, 2차에는 신중한 답변⑥ 일부 학급의 난폭한 교사 서 문1본 기관방문의 목적은 단순한 참관의 형식으로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참관을 통해 향후 장애인 교육에 대한 사업을 추진하거나 희망하는데 있어서 기관 전체를 둘러보고 수업에 참여 하여 이를 토대로 하여 견문을 넓히는데 목적이 있으며, 올바른 교육자로서의 마음가짐을 함양

  • 지체부자유 학교 통합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문제점 분석을 위한 질적 연구
  • 통합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1980년부터 1982년까지 초등학교 교육과정 통합화에 대한 유네스코 산하 아시아-태평양 지역교육 혁신 및 개발 프로그램(APEID)의 공동 연구에 참가한 이후이다(곽병선,1993,80-82).우리나라에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통합교육의 형태는 1982년 시행된 제 4차 교육과정부터인데, 교과만의 통합을 시도하였다. 제 5,6차 교육과정 개정을 거치면서 교과만의 통합에서 교육과정 편제상 통합이 되면서 통합교육과정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 훈련과 같은 기초적인 것에 한정6. 우리나라 아동발달 이론(1) 발달의 단계동몽전기7세부터 10세까지의 시기본격적인 교육 시작-엄부자모미운 일곱 살내외법6. 우리나라 아동발달 이론(1) 발달의 단계동몽후기10세에서 15세까지유의-장유유서내외법이 본격적으로 시작교육이 외부인에의 위탁교육으로 확대6. 우리나라 아동발달 이론(2) 발달목표와 교육내용지행합일 표방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기대행동6. 우리나라 아동발달 이론(3)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