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학] 맛집프로그램-서사분석(Narrative analysi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배경 및 연구방향

Ⅱ. 맛집프로그램: 스토리분석(Story analysis)
1. 소재 분석(materials)
2. 등장인물 분석(Characters)
3. 공간 분석(Settings)

Ⅲ. 맛집프로그램: 담론 분석(discourse analysis)
1. 영상
1) 화면구성요소
2) 인터뷰

2. 언어적 표현
1) 비밀화
2) 공간의 담론화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배경 및 연구방향

맛집은 이제 하나의 트렌드가 됐다. 맛집은 무엇이고, 또 어떻게 구성되는 것일까? 이번 연구는 이 사소한 궁금증에서부터 시작됐다. 학교 앞 골목길만 해도 ‘맛집’이라 내세우는 음식점이 즐비하다. 식당 벽면마다 TV에 방송됐던 장면을 캡쳐해서 걸어놓았고, 굳이 음식점 안으로 들어가지 않더라도 간판이나 현수막을 통해 TV에 나온 ‘맛집’임을 알 수 있다. TV에 나오지 않은 맛집을 찾는 것이 더 어렵다는 우스갯소리처럼 ‘맛집’은 차고 넘친다. 과연 그 많은 맛집을 만들어내는 것은 누구일까?

지난 6월, ‘대한민국 방송에서 맛은 맛이 갔다. 아니 방송이 맛이 갔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다큐멘터리 ‘트루맛쇼’가 개봉됐다. ‘트루맛쇼’ 제작진은 실제로 일산에 음식점을 차렸고, 그 음식점을 화려하게 포장해 맛집프로그램에 내보냈다. 이 다큐멘터리의 개봉 이후 맛집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조롱과 비난이 쏟아졌다. 음식점 주인과 맛집프로그램 제작진이 어떻게 접촉해 방송의 ‘소재’를 만들어내는 지 샅샅이 파헤친 것이다.
현재 지상파에서만 십여 개의 맛집프로그램이 방송되고 있다. 하나의 음식점이 중복소개 된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TV에 많이 소개된 음식점이 정말 훌륭한 맛집일까? ‘트루맛쇼’는 말한다. ‘맛집은 협찬의 산실’이라고. ‘트루맛쇼’에서 음식점 주인은 ‘맛집 브로커’에게 1000만원을 건넨다. 그럼 방송사 작가들이 음식점으로 찾아와 음식점의 컨셉을 정해주고, 그때부터 음식점은 변신을 시작한다. 그리고 마치 세상에 하나뿐인 메뉴를 파는 맛집인 것처럼 전파를 타 손님을 끌어 모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사교육론 레포트
  • 서사교육론과 목 : 교 수 : 전 공 : 학 번 : 이 름 : 날 짜 : 서사교육들어가며서사교육에 들어가기에 앞서 ‘서사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서사란 ‘이야기이다’ 부끄럽지만 이것이 내가 아는 전부였다. 이 report를 계기로 서사교육이란 어떤 것이며 본질기능역할 등등에 대해 어렴풋하게 나마 윤곽이 잡히게 되었다. 우선 서사교육은 국어교육(여기서 국어교육이란 모든 언어 교육의 총칭이다)의 하위 범주이다. 국어 → 서사 →

  • TV광고의 텍스트언어학적 분석
  • 서사구조 분석ꡓ, 경북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한희경(2001), 「광고의 언어학적 분석」- 문법 현상을 중심으로, 영남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Brinker(1992). Linguistics Textanalyse. (이성만(역) (1994), 「텍스트 언어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De Beaugrande. & W. Dressler(1981), Introduction to Textlinguistics. (김태옥, 이현호(역)(1995),「텍스트 언어학 입 문」, 한신문화사.)George Yule(1996), Pragmatics, Oxford University Press. Jacob L. May(1993), Pragmatics An Introduction, (이성범 역 (1996), 「화용

  • 강경애 소설의 인물 연구
  • 서사 속의 코믹장치 251) 코미디와 코믹장치 252) 코믹장치의 해석과 표현양상 313) 서사구조와 코믹장치 393. 텍스트분석 451)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 452) 브루노 보제토 단편 애니메이션 58Ⅲ. 결론 61참고문헌 64ABSTRACT

  • 애니메이션의 코믹 서사 장치 연구
  • 서사 속의 코믹장치 251) 코미디와 코믹장치 252) 코믹장치의 해석과 표현양상 313) 서사구조와 코믹장치 393. 텍스트분석 451)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 452) 브루노 보제토 단편 애니메이션 58Ⅲ. 결론 61참고문헌 64ABSTRACT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프로그램, 교재, 교구, 교실담론, 평가, 방법)에서 수없이 존재하며, 어느 하나가 하나를 대체해 버리지 않으면서 보다 완성되고 좋은 교육을 위하여 서로 다양한 시도와 창조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유아교육에서 틈새는 현대 교육담론에서 소외되어온 이질적 문화가 주류 담론에 침투하면서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만들어내는 문화공간으로서 변형과 창조, 새로움의 미학을 담고 있다.(2) 소서사 미학차연과 틈새가 만들어 내는 심미적 공간은 이제 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