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학] 맛집프로그램-서사분석(Narrative analysi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19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배경 및 연구방향
Ⅱ. 맛집프로그램: 스토리분석(Story analysis)
1. 소재 분석(materials)
2. 등장인물 분석(Characters)
3. 공간 분석(Settings)
Ⅲ. 맛집프로그램: 담론 분석(discourse analysis)
1. 영상
1) 화면구성요소
2) 인터뷰
2. 언어적 표현
1) 비밀화
2) 공간의 담론화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연구배경 및 연구방향
맛집은 이제 하나의 트렌드가 됐다. 맛집은 무엇이고, 또 어떻게 구성되는 것일까? 이번 연구는 이 사소한 궁금증에서부터 시작됐다. 학교 앞 골목길만 해도 ‘맛집’이라 내세우는 음식점이 즐비하다. 식당 벽면마다 TV에 방송됐던 장면을 캡쳐해서 걸어놓았고, 굳이 음식점 안으로 들어가지 않더라도 간판이나 현수막을 통해 TV에 나온 ‘맛집’임을 알 수 있다. TV에 나오지 않은 맛집을 찾는 것이 더 어렵다는 우스갯소리처럼 ‘맛집’은 차고 넘친다. 과연 그 많은 맛집을 만들어내는 것은 누구일까?
지난 6월, ‘대한민국 방송에서 맛은 맛이 갔다. 아니 방송이 맛이 갔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다큐멘터리 ‘트루맛쇼’가 개봉됐다. ‘트루맛쇼’ 제작진은 실제로 일산에 음식점을 차렸고, 그 음식점을 화려하게 포장해 맛집프로그램에 내보냈다. 이 다큐멘터리의 개봉 이후 맛집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조롱과 비난이 쏟아졌다. 음식점 주인과 맛집프로그램 제작진이 어떻게 접촉해 방송의 ‘소재’를 만들어내는 지 샅샅이 파헤친 것이다.
현재 지상파에서만 십여 개의 맛집프로그램이 방송되고 있다. 하나의 음식점이 중복소개 된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TV에 많이 소개된 음식점이 정말 훌륭한 맛집일까? ‘트루맛쇼’는 말한다. ‘맛집은 협찬의 산실’이라고. ‘트루맛쇼’에서 음식점 주인은 ‘맛집 브로커’에게 1000만원을 건넨다. 그럼 방송사 작가들이 음식점으로 찾아와 음식점의 컨셉을 정해주고, 그때부터 음식점은 변신을 시작한다. 그리고 마치 세상에 하나뿐인 메뉴를 파는 맛집인 것처럼 전파를 타 손님을 끌어 모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계획서(나눔 의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