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안 -전래동화를 통해 배우는 한국의 전통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현황 분석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유형
1-1 다문화가정의 개념
1-2 다문화가정의 형성배경
1-3 다문화가정의 유형
2. 다문화가정 현황 및 특성
2-1 다문화가정 현황
2-2 다문화가정의 특성
3. 다문화가정을 위한 복지 정책 현황
3-1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를 위한 교육 지원
3-2 외국인 근로자 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 지원 대책
3-3 교육과학기술부 및 각 교육청 지정 다문화 연구 학교
3-4 다문화 가정을 위한 대안학교
Ⅱ. 잠재적 학습자 분석
Ⅲ. 교육 목표
Ⅳ. 교육 방법
1. 교육 시기 및 일정
2. 교육 커리큘럼
3. 교육 방법
4. 교수 매체 선정
5. 교안 작성
Ⅴ.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전략
<참고>

본문내용
Ⅰ. 현황 분석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유형

1-1 다문화가정의 개념

‘다문화’의 뜻은 ‘많을 다(多)'자에 ‘문화(文化)'라는 말이 붙어서 ‘여러 나라의 생활 양식’이라는 뜻이다. 다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다문화주의의 이념은 1970년대에 서구민주주의 사회에서 전면적으로 등장하였으며, 우리나라는 1980년대 말 이후에 다문화주의의 민족국가와 소수집단 현상이 등장했다.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단일한 민족국가들이 가지고 있던 다양한 문화를 서로 인정하고 교류하기 위해 여러 문화를 존중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여성문화, 소수파문화, 비(非)서양문화 등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의 주변 문화를 제도권 안으로 수용하자는 입장을 이르는 말이다.
‘다문화’라는 용어는 처음 1957년 스위스에서 사용되었으나 1960년대 후반 캐나다에서 대중화되었으며, 이후 미국ㆍ호주ㆍ뉴질랜드 등 이민자가 타 국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많이 거주하는 영어권 국가에서 빠르게 퍼지게 되었다. 세계화로 인하여 현재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자 하는 다문화주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좁은 의미의 ‘다문화’는 문화적 다양성의 존재 자체를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적 다양성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사회에 존재한다. 이러한 ‘다문화’의 문화적 다양성은 국민국가 내에 인종, 언어, 역사 문화적 동질성에 기반으로 하여 공동체가 다수존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호주나 미국 등과 같이 민족국가의 성립 이전부터 다양한 인종 및 문화공동체가 존재했던 국가도 있으며, 북유럽의 독일이나 스웨덴처럼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공동체가 외부로부터 이민을 받아들이면서 문화적 다양성을 가지게 된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이든 상이한 인종 및 문화공동체를 복수로 가지고 있는 사회는 일단 다문화사회라고 부를 수 있다.
참고문헌

• http://blog.daum.net/run3210/231
• 대구신문, 2011. 09. 06. 화요일, 김연진 기자 yeonjin@ideagu.co.kr
• 시민일본, 2011. 11. 03. 목요일, 이영란 기자, joy@siminilbo.co.kr
• 장하성(2009), 『여러 나라 사람들의 삶(다시 보는 다문화 청소년 올바른 시선이 그들에게 향하 다』한국학술정보(주).
• 김용현(2010), 김종표, 문종철 이복희 공저(),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사2급자격증[A+]평생교육 현장실습일지평생학습프로그램개발 포함(제본)
  • < 평생교육 현장실습 일지 >실습일지 (1일/20일차)현장실습에 대한 자기진단과 목표세우기 실습생의 역할 찾기 기관의 평생교육 매핑 평생교육사 직무에 따른 담당업무 실시 교육프로그램 개설 기안문 평생학습프로그램개발 : 알고보면 재미있는 신기한 과학세상평가보고서 작성 및 개선 방안 공문 프로그램 제안서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 것 실습현장평가 향후 비전 설정실습기관명인천광역시 북구도서관기관주소인천시 부평구 신트리로

  • [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의 인권은 어떤 식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1) 다문화 사회의 개념2)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2. 다문화 가정의 개념1) 정의2) 배경3) 증가요인4) 현황3.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과 원인1) 문제점(1) 사회적 편견과 차별 문제(2) 의사소통의 불편함과 문화의 이질성 (3) 교육적 문제(4) 다문화 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 문제2) 원인(1) 단일민족이라는 전통적 사고(2) 국제결혼에 부정적인 한국사회 (3)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4. 다문화 가정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방안

  • [노인복지론] 우리나라의 노인 여가 및 교육현황과 제도
  • 교육은 노인들에게 현대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고독과 소외감 등을 없애주고 보람을 찾아 노후를 보람 있게 해주기 위해 필요하다. 한동희(2002) 『노인교육프로그램 개발』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 연합회 P.4다시 말하면, 노인교육은 가정적, 사회적 역할을 상실하고 모든 시간이 여가가 되어버린 노인으로 하여금 교육을 통해 적응과 향상을 이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노인교육을 통해 노년기 여가를 효율적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위한 문화교육의 방향(중급의 목표)10-1 고급 학습자의 특징, 고급 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의 방향(고급의 목표)10-2 언어 장벽과 문화 장벽, 문화 교육 시기 / 문화 교육 방법의 분류 기준, 학습자 주도성, /문화교육 방법 분류, 11-1 교사 주도적인 교수학습 활동, / 강의 / 언어 수업 / 문화 전용 수업, (요약)문화감지도구와 문화 섬, 문화 섬11-2 학습자 주도적 교수학습 활동 / ★역할극 / 전래동화12-1 교사 주도적인 실세계 교수학습 활동(교실밖), ★현장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교육부, 유니세프, 유네스코, 언론, 제 3섹터의 교육자들로 구성된 이사회를 통과해야 한다.사회적 증권거래소에 상장됐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믿고 기부할 수 있는 사회적이익을 달성하는 기업임을 공인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한국판 엑슨-플로리오법 ◆정부가 국가안보와 기간산업에 속한 공기업 매각시 대기업이나 외국자본의 인수를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대기업 인수의 제한은 경제력 집중을 막기 위한 목적이지만 외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