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문화예술] 들라크루아를 통해 보는 낭만주의 회화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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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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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낭만주의 회화의 거장 들라크루아
-낭만주의와 들라크루아
-들라크루아의 작품세계
Ⅲ. 들라크루아의 작품으로 보는 시대의식
-키오스섬의 학살
-사르다팔루스의 죽음
-단테의조각배
-미술롱기의 폐허의 그리스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Ⅳ.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어떤 미술 작품을 보았 을때 작가의 이름이나 작품의 이름은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나 우리의 눈이 작품을 보고 반응을 하는 경우를 많이 접할 수 있다. 필자 또한 그러하다. 그러던 중 수업을 통해 낭만주의를 주제로 한 예술작품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면서 강한 인상을 남기게 된 작가와 작품들을 생각해보다가 낭만주의의 성향을 띈 몇 명의 작가 후보를 간추릴 수 있었다. 낭만주의는 예술분야에서 큰 특징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화가로의 대표적인 거장이 뚜렷하게 없기 때문에 작가를 찾고 고른다는 일은 쉽지 않았다. 그러던 중 우리가 일상에서 주의 깊게 감상하지는 않았지만 눈에 익숙한 그림들이 있었다.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사르다나팔루투스의 죽음’ 등과 같은 작품이었다. 이 작품들이 낭만주의의 대가라고 할 수 있는 외젠 들라크루아(Eugene Delacoix 1799~1863)의 그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우리는 외젠 들라크루아를 선택하게 되었다.
외젠 들라크루아는 우리의 귀에 익숙한 그림을 남긴 작가는 아니지만 눈에는 익숙한 그림을 많이 남긴 작가이다. 또한 서양 낭만주의 미술의 대가로 평가되고 대표적인 화가로 인식되기 때문에 이 작가를 통해 낭만주의 미술을 파헤칠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또 앞에서 말했듯이 인상파의 고흐와 입체파의 피카소 등 각 미술 사조를 대표하는 거장들이 익숙한 반면에 반면에 낭만주의의 뚜렷한 미술 거장을 우리는 잘 알지 못한다. 그 와중에도 우리의 눈에 익숙한 작품을 남긴 외젠 들라크루아를 통해 낭만주의를 비교적 뚜렷하게 알아갈 수 있다는 데에서 큰 의의를 두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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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 미술의 거장들 조르조 본산티외 5명 2009년 9월 10일 마로니에북스 서울
- 낭만주의 제르르 르그랑 박혜정 옮김 2006년 10월 17일 생각의 나무 서울
http://arts.search.naver.com/service.naver?where=arts_detail&query=%EC%82%AC%EB%A5%B4%EB%8B%A4%EB%82%98%ED%8C%94%EB%A3%A8%EC%8A%A4%EC%9D%98+%EC%A3%BD%EC%9D%8C&os=482102
- 들라크루아, 뱅상 포마레드 외4명 창해 2001.3.30 서울
-자료출처 http://www.misoola.com http://www.pohangart.com
- 뒤마가 사랑한 화가 들라크루아-카트린 뫼리스-
- 화가와 시인-보들레르
- 문광훈|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연구교수·독문학> 경향신문
- 그림 출처 Olga's Gallery (http://www.abcgallery.com/index.html)
- 임영방, 현대미술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1979
- 유럽 미술의 거장들 조르조 본산티,스테파노 G 카수, 엘레나 프란기, 안드레아 프란치 안혜영 옮김 2009년 9월 10일 마로니에북스 서울
- 임영방, 현대미술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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