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사] 김우진의 작품 이영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이영녀>연구 목적
2. 연구범위 및 연구 방법
Ⅱ. 1920년대의 시대적 상황
1. 1920년대 시대적 상황
2. 신파극
3. 극예술협회
Ⅲ. 작가 연구
1. 초성 김우진의 삶
2. 김우진의 작품세계
Ⅳ. 작품 분석-<이영녀>의 분석에서 시간과 공간의 중요성
1. <이영녀>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주요 반동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한 분석
2. <이영녀>와 자연주의Ⅲ.결론
- 본문내용
-
1) 1920년대의 시대적 상황
3.1 운동 이후 ~ 광주 학생 운동
3.1 운동의 여파로 문학정치가 시작
민족의식이 지성적 체계를 세움
연극은 사회에 민감하게 반응
2) 희곡 발생 배경
역사적 특수성으로 인한 사회운동적 특성
무의식적 자연 발생적 연극
1920년대에 서구적인 근대극을 인식
신극운동을 통해 문학성이 연극에 적용
중략
2.김우진의 작품세계
「정오」 (1925.9)
「이영녀」(1925.9)
「두덕이 시인의 환멸」(1925.12)
「난파」(1926.5)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양승국, 『김우진, 그의 삶과 문학』, 태학사, 1998
유민영, 『한국연극운동사』, 태학사 2001
유민영, 『한국현대희곡사』, 새미, 1997v
이상호 『전환기의 한국근대희곡 연구 』(한국문화사, 2004),
G.B Tennyson.『희곡원론』(학연사, 1998),
양승국 『김우진, 그의 삶과 문학 』(태학사, 1998),
유민영, 「선각자 김우진의 연극실험」, 『김우진 - 한국극예술학회 편』, 1996.
옥근, 「근대적 개척과 표현주의-김우진 론」, 『한국희곡 작가·작품 연구』, 2009.
元喆鎬, 「1920年代 韓國戱曲 硏究」, 1985
정호순, 「1920년대 연극론의 구조와 이념」, 한국극예술연구집 제22집, 2005
류진상, 「해뜨기전과 이영녀의 자연주의적 양상」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