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사] 김우진의 작품 이영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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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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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이영녀>연구 목적
2. 연구범위 및 연구 방법
Ⅱ. 1920년대의 시대적 상황
1. 1920년대 시대적 상황
1). 1920년대 시대 상황
2). 희곡 발생 배경
2. 신파극
3. 극예술협회
Ⅲ. 작가 연구
1. 초성 김우진의 삶
2. 김우진의 작품세계
1). 사회의식에 대한 갈등과 해소 -「정오」와「이영녀」 2). 전통의 계승과 거부 -「두덕이 시인의 환멸」과「난파」
3). 자아의 획득과 소멸 -「산돼지」
Ⅳ. 작품 분석-<이영녀>의 분석에서 시간과 공간의 중요성
1. <이영녀>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주요 반동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한 분석
1). 무대배경에 내포된 의미
2). 시간상의 추위와 그 의미
3). 공간상의 변화와 그 의미
4). 주요 반동인물들과의 관계
2. <이영녀>와 자연주의
1). 자연주의
2). <이영녀의>의 자연주의적 양상
Ⅲ.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이영녀> 연구목적
한국 현대 희곡사에서 김우진은 가장 특이한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낸 존재이다. 그는 자신이 처해있던 시대의 고민을 외면하지 않았고, 주제의식을 전달하려는 의지 못지 않게 극적 형식의 새로움에 집착했다 는 점에서 동시대 극작가들과 거리를 지닌다. 이러한 김우진의 작품 <이영녀>는 우리 나라 최초의 자연 주의 극으로써, 당대 현실에 대한 자연스럽고 치밀한 묘사와 주변 인물들을 생동성 있게 보여주며, 김우 진의 선구적인 성향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이를 통해 <이영녀>는 근대극의 형성과정과 현대 희곡사 의 초기를 논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이영녀>가 발표된 시대상황 ∼ 작가, 작품 분석 그리고 이영녀의 자연주의적 양상
연구방법: 논문 검색 및 참고서적
Ⅱ. 1920년대의 시대적 상황
1) 1920년대 시대상황
1920년대는 문학 활동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이며 우리 민족사의 가장 큰 봉기인 3·1운동의 여파로 인한 소위 일제의 문학정치가 시작된 시기이다.
1920년대 희곡은 1910년대의 의식과잉 연설적 희곡에서부터 발전 변모되어 근대희곡의 장을 근대희곡을 열 수 있는 전환기의 희곡이다. 또한 1910년대의 신파극시대는 현실도피의 기능을 갖게 하였으나 1920년대는 정통신극운동이 시작되었으며 작품 수에서도 많은 작품, 많은 작가가 배출되었다.
연극은 복합적인 요소를 필요로 하는 종합예술이라는 특징으로 보아 그 시대와 사회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희곡은 시대와 사회의 거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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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승국, 『김우진, 그의 삶과 문학』, 태학사, 1998
유민영, 『한국연극운동사』, 태학사 2001
유민영, 『한국현대희곡사』, 새미, 1997v
이상호 『전환기의 한국근대희곡 연구 』(한국문화사, 2004),
G.B Tennyson.『희곡원론』(학연사, 1998),
양승국 『김우진, 그의 삶과 문학 』(태학사, 1998),
유민영, 「선각자 김우진의 연극실험」, 『김우진 - 한국극예술학회 편』, 1996.
옥근, 「근대적 개척과 표현주의-김우진 론」, 『한국희곡 작가·작품 연구』, 2009.
元喆鎬, 「1920年代 韓國戱曲 硏究」, 1985
정호순, 「1920년대 연극론의 구조와 이념」, 한국극예술연구집 제22집, 2005
류진상, 「해뜨기전과 이영녀의 자연주의적 양상」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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