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헨릭 입센(Henrik Ibsen)의 `인형의 집`분석과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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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 극 장르 선정 동기 및 연구 방향

Ⅱ. 본론
1. 1막 주요 장면분석 및 인물관계 분석
2. 2막 주요 장면분석 및 인물관계 분석
3. 3막 주요 관계분석 및 인물관계 분석
4. 주요장치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 극 장르 선정 동기 및 연구 방향

문학 작품은 사람을 위해 존재한다. 또 문학 작품은 사람이 쓴다. 그리고 그 안에는 사람의 이야기가 그려진다. 결국 사람은 사람을 위해 사람의 이야기가 담긴 문학 작품을 만든다. 다시 말해서, 사람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 혹은 미처 하지 못한 이야기들을 작품을 만들고 그 안의 등장인물에게 생명을 불어넣는 것을 통해 대신하기도 하며, 또 만들어진 작품을 읽고, 혹은 보면서 등장인물에게 생명을 불어 넣고 그와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결국 문학 작품은 사람과 사람의 대화를 이끌어 내고, 나와 다른 세계관을 지닌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기도 하므로 인류 역사와 함께 운명을 같이 해 온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이러한 나름의 전제를 바탕으로 하여 극 장르는 여타 장르에 비해 좀 더 직접적으로 관객과 등장인물이 호흡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조는 극 장르 분석을 택하게 된 것이다.
본격적인 분석에 앞서, 극은 ‘서술이 차단’되어 있다는 전제를 다시 한 번 주지하고자 한다. 따라서 극 장르는 그 상황을 바라보는 관객에 의해 해석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특성은 인간 욕망의 갈등과 그에 대한 선택을 대사나 장치 등을 통해 생동감 있게 접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이처럼 극 장르의 고유한 특성은 보는 이로 하여금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을 포함한 모든 등장인물의 행동과 대화 등을 통해 전체를 아우르는 주제를 도출할 수 있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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