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학습지도안] 반응중심학습모형- 서정주의 `추천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학 교육
2. 반응 중심 학습'이란?
3. 반응 중심 학습 모형과 단계 설명
4.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적용

본문내용
1. 문학 교육

문학교육은 '문학'이라는 내용적 요소와 '교육'이라는 방법적 요소가 서로 결합함으로써 한 차원 높은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으로, 학생(독자)과 교사가 작품을 사이에 두고 작가와 묻고 대답하는 가운데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어내는 과정과 실천의 방법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문학교육의 근본 목적을 감상으로 본다면, 교사는 학생들이 그 작품을 잘 감상할 수 있도록 이끄는 안내자에 해당하는 것이며, 문학교육의 방법은 문학을 잘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감성을 도야하고 상상력을 기르며, 미의식의 공감 과정을 통한 여러 단계를 거쳐서 길러지는 것이다.
또한,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작품을 이루는 언어들의 의미를 여러 수준에서 이해하고, 이해된 상태와 관련하여 특수한 정서적 체험과 통찰을 하도록 하는 것이며,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하여 새로운 작품의 분석과 해석에 작용하는 능력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을 통합하여 '문학' 교과를 심화 선택과목으로 설정 한 것은 한국문학이 일관된 논리와 연속적인 체계로 다루어질 수 있게 한 것이며, 문학교육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한국인의 보편적인 가치와 미의식을 담고 있는 주요 문화요소로서의 문학을 수용하고 창작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그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는 곧 학습자의 문학 능력을 제고시켜서 결과적으로 창의적인 국어 사용과 국어 문화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국어과 읽기 교수학습과정안
  • 문학이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미를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이고, 이를 감상함으로써 독자는 심리적 쾌감을 느끼게 된다. 시에서 문학적 즐거움을 주는 요소는 언어, 문체, 운율 등이 있는데 교과서에 실린 작품에는 재미있는 표현(송골송골, 오순도순, 호호거리며 등)들이 많아 학습자는 신선한 감각과 깊은 인상을 받을 것이며 결과적으로 문학작품을 읽는 즐거움과 창작의 기쁨을 동시에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Ⅳ. 반응 중심 학습 모형1. 개관

  • [사범대학, 국어교육, 시지도, 문학교육] 학생 중심 시 지도방안
  • 학생중심 시 지도 방안◈ 목 차 ◈Ⅰ. 들머리Ⅱ. 본 론1. 7차 교육과정의 수용이론에 대한 논의2. 학습자 중심의 시지도 절차모형. 가. 반응중심모형 나. 구인환의 모형3. 이육사의 ‘광야’를 통한 실제 수업에의 적용가. 계획 나. 진단 다. 지도(전체-부분-종합)라. 평가 마. 내면화4. 교수-학습지도안 Ⅲ. 마무리 Ⅰ. 들머리7차 교육과정에서는 6차에서의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문학의 수용’이라는 용어로 바꿈으로써 문학교육이 단순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학습자와 수용맥락 간의 상호작용753. 학습자 수용맥락의 개방성794. 학습자 삶의 맥락과의 연계 81Ⅴ. 맥락 중심 문학교육의 실제841. 맥락 중심 문학수업 모형 설계842. 맥락 중심 문학

  • [국어논술교육모형] 논술 수업 모형 `생각뒤집기`
  • 를 뒤집자” - 5) 5, 9차시 “세상을 뒤집자” -6) 10차시 “마무리하며”4. 학생 활동의 평가 방안5. 구체적인 수업 방안: 2, 6차시를 중심으로1) 차시 선정의 이유2) 논술 수업 지도안의 예시Ⅲ. 결론1. 요약 및 정리2. 의의3. 한계점Ⅳ. 참고문헌Ⅴ. 첨부자료1. 활동 학습지2. 평가지3. 기타 보조 자료4. 교육실습 중 ‘명제(생각) 뒤집기’ 활동 실시Ⅰ. 서론1. 논술 수업 모형의 주제와 선정

  • 고등 2학년 문학 교육 대화중심 교수-학습 모형
  • 중심의 문학 교육2) 문학교육에 대한 반성01 문학교육은 왜 필요할까(1) 단순 지식과 분석 위주의 문학 교육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 배제됨2) 문학교육에 대한 반성01 문학교육은 왜 필요할까(1) 단순 지식과 분석 위주의 문학 교육제4차 교육과정기 중학교교과서에 실린 학습 목표 관련 내용 중 일부 운문과 산문의 차이를 알아보자. 시는 어떤 글인가 알아보자. 시의 형식을 알아보자. 시 속에서 말하는 사람을 찾아보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