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지도안] 전설 ‘아기장수 우투리’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지도 개관
Ⅱ. 단원 지도 계획
Ⅲ. 단원 지도 내용
Ⅳ. 문제풀이(과제)
본문내용
Ⅰ. 단원 지도 개관

(1) 제재의 특성
전국 각처에서 전해 내려오는 '아기 장수 전설'의 하나이다. 전국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유화(類話)가 다양하지만, 뛰어난 능력을 지닌 자가 주위의 반대나 무지에 의해 그 뜻을 펴보지도 못한 채 죽음을 당한다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영웅 이야기지만, 일반적인 영웅 이야기와는 달리 그 결말이 비극적이다. 아기장수의 비극적 종말을 담고 있다. 한 아이가 태어났는데 겨드랑이에 날개가 있고 힘이 센 아기장수였다. 부모는 아이가 크면 장차 역적이 되어 집안을 망칠 것이라고 판단하여 미리 죽였다. 그러자 아기장수를 태울 용마가 나타나 주인을 찾아 헤매다가 용소에 빠져 죽었다는 내용이다.
설화의 전승집단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 일어나게 된 원인을, 그리고 조선 후기에 거듭된 민중봉기와 그 실패를 아기장수의 비극적 종말로써 해명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설화에는 새로운 영웅을 갈망하는 당대인들의 소망이 역설적으로 투영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본 지도안의 제재인 '아기 장수 우투리'는 구어체의 말투에 화자의 감정을 삽입하여 청자와의 거리를 좁히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읽기 교육 방안
  •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읽기 교육 방안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읽기 교육 방안1. 서론1.1 연구목적이 연구에서는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읽기 방안을 제시하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초급 학습자에게도 문학 작품을 접할 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한국어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국내외에서 한국어 학습자가 증가하면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방법과 교수법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영역
  • 교육과정의 문학영역2.2.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2.3. 문학 지도2.4.단원과 관련된 7학년 교육내용2.5.교육내용의 문제점3. 교과서 분석과 비판3.1. 대단원 학습 목표와 체제의 문제3.2. 소단원 구성 체제의 문제3.3. 교수 ․ 학습 방법상의 문제 4. 교사용 지도서 분석과 비판4.1. 단원 설정의 이유4.2. 지도상의 유의점4.3. 대단원 지도의 절차4.4. 대단원 평가 계획, 참고 자료5. 수업 지도안 분석5.1. 수업

  • [소설교육론] `감자 먹는 사람들`작품분석과 지도안
  • 지도안【1】7차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 블랙박스(상)현행 교과서 중 「감자 먹는 사람들」을 수록하고 있는 교과서는 블랙박스(상) 뿐이다. 「감자 먹는 사람들」은 블랙박스 교과서에서 Ⅰ.문학의 특성 이라는 대단원 안에 문학과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2.문학과 언어 단원의 본문으로 수록되어있다. ‘산문에 기대어’와 ‘청춘예찬’과 함께 실려 있으며, 수록 된 부분은 윤희언니에게 편지를 쓰지만 부치지 못할 것 같다는 내용의 부분과

  • [국어교과교재 및 지도법] 중학교 국어 -이야기의 구조
  • 아기장수 우투리차시1/2수업목표1.‘아기장수 우투리’를 읽고 영웅적 면모를 드러내는 소재를 중심으로 줄거리를 요약할 수 있다. 2.‘아기장수 우투리’를 일반적 영웅의 특징에 비추어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어 말할 수 있다.3. 일반 영웅이야기와 ‘아기장수 우투리’의 구조상의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다.수업방법협동학습법학습단계학습내용교수-학습 방법 및 활동교수 자료지도상 유의점도입(10분)동기 유발목표 확인(1) 영웅이

  • [문학교육론] 국어 8학년 2학기 교과서분석
  • 학습활동교실 창가에서김용택시학습활동농부와 시인김용택시보충심화나의 슬픈 반생기한하운자서전보충심화보리피리한하운시보충심화민들레의 연가이해인수필보충심화꽃씨를 닮은 마침표처럼이해인시2. 이야기의 구조소단원(1)아기 장수 우투리전설소단원(2)현명한 아내, 만카민담(체코)보충심화원숭이와 거북 이야기설화(아랍)보충심화바리데기 바리데기 바리공주야설화3. 문학의 표현소단원(1)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