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 사립대학의 문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립대학의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의 나아갈점을 적은 레포트입니다. 아마 다운받으시면 후회없으실 것입니다 학기 팀프로젝트였습니다
목차
목차
1. 머리말 - "교육, 그중에서도 대학교육"이 고민거리.

2. 사립대학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규제

3. 사립대학의 조직적 현황과 재정
1) 사립대학의 조직적 현황.
2) 사립대학의 재정적 현황.

4. 문제와 대책
1)사립대학의 문제.
2)대책과 개선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 사립대학의 문제를 중심으로.
1. 머리말 - “교육, 그중에서도 대학교육”이 고민거리.
일반적으로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커다란 고민거리들로는 남북긴장관계의 해소와 민주정치의 안정화, 부정부패, 빈부격차와 경제적 안정, 지역갈등과 학벌주의 및 연고주의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고민거리들은 각각 그 심각성을 느끼는 정도가 시기에따라 달라지며, 98년도 IMF 구제금융사태에 따른 기업의 도산과 해고 및 실직사태가 이어지던 시기에는 경제적 안정이 가장 큰 고민거리로 부상한 바 있으며, 지역문제 또한 주로 선거를 전후해서 심각한 고민거리로 부상하곤 한다. 다른 한편, 남북관계, 부정부패, 빈부격차에 관한 고민 같은 것들은 많은 이들이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기는 하지만, 일상적인 고민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런 점에서 보면, 교육문제야말로 가장 많은 이들에게, 가장 일상적으로 고민거리가 되고 있는 문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문제는 개인과 가족의 삶에서 중대한 일일 뿐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를 비롯한 제반의 사회생활 영역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대단히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성격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성이 크며, 문제를 해결하는 일 또한 간단치가 않다.
교육을 통해 개인은 인성을 형성하고 지식과 규범, 그리고 문화를 습득하며, 이를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서 원만히 적응해 살아갈 수 있게 ...
참고문헌
고건(1996) “대학교육개혁의 과제”,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편), {21세기 교육을 위한 사립학교 진흥법 제정을 위해}.
교육부(2000) “2001학년도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 2000년2월28일.
교육부 고등교육지원국(2000) “20001학년도 대학학생정원 조정지침”. 2000년4월.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1999) {교육통계연보}, 1999.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1999a) {99 교육통계편람}.
김종철 외(1995) “소규모 사립대학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김채옥(1999) “사립대학입장에서 본 정부의 대학재정 지원과 배분정책”, {대학교육},
1999년 1/2월호.
김화진(1999) “대학에 대한 국가의 재정지원과 배분의 정책방향”, {대학교육}, 1999
년 1/2월호.
박훤구 외(1986) “사학운영의 과제와 개선방안”, 한국개발연구원, 연구보고 86-03.
설훈(1999) “통계로 본 대학교육”, 정책연구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ook-Review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대학입시 제도는 지금도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데 이는 수없이 변하고, 많은 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혼란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한국의 교육제도는 오늘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변화에 따라 진통을 겪어 왔다. 1970년대 이후부터 한국 교육제도의 큰 이슈는 민주화였으며 이러한 운동은 학교 교육 제도를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개혁하려는 움직임이었다. 우리는 민중교육의 실천을 탐구하기 이전에 그 실천의 주요 동기를 물어야 할 것이다. 교육현

  • 타블로 학력위조 논란을 통해 살펴본 교육에서의 분배정의 - 국가의 정의
  • 중심으로 발생하는 가짜 학위 논란은 최근 해외로 공부하러 간 수많은 유학생들이 향후 국내에 대거 입국하면 우리 사회의 큰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화되었던 가수 타블로를 둘러싼 학력위조 논란을 통해 이 문제는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부상했다.타블로 사건은 2007년 ‘왓비컴스’라는 개인 유저가 미국의 명문 사립인 스탠포드 대학교 영문학 석사라는 타블로의 학력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시작되었다. ‘왓비컴스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기독교 교육 - 삶의 해방과 의식화 교육 - 문화교육학의 구조
  • 문제가 이미 만연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건학 정신의 혼돈으로부터 시작하여 구성원 간의 알력, 동문회 세력의 정치적 세력 형성 등이 판을 치고 있다. 때문에 흔히 ‘xx라인’이 형성이 되어 실력자들을 배제시키고 말 잘 듣는 후배를 키워 나가고 있다. 기독교 학교는 이러한 위기로부터 극복해야하며,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적 문제점을 살펴보며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방향성의 재조준이 필요하다. 첫째로,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현존하는 교육 - 대안적 교육
  • 대학 입학 제도로 인한 업적주의에 기초를 두고 축적식의 교육방식, 사회적 재생산 이론의 근거에 따라 교육하고 있는 것이며 두 번째는 교육의 자율성의 문제이다. 한국의 교육제도가 중앙집권화가 되어 있어서 교사들의 실천적 활동은 제약을 받는다. 세 번째는 정부에서 발행하는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이다. 슈베르트에 의하면 한국의 커리큘럼은 내용중심, 학교에서의 계획된 행동, 의도된 배움의 결과, 문화 재생산, 과제 중심의 이미지로 분류할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사립학교법 개정 문제로 인한 것이다. 내부적인 위기는 다섯 가지로 요약이 가능하다. 다섯 가지를 차례대로 나열을 하면 건학 정신의 혼돈, 평준화 교육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자율성, 재정의 문제,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 동문회의 세력 형성과 압력이다. 기독교 학교는 이러한 위기로부터 극복해야하며,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적 문제점을 살펴보며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방향성에 재조준이 필요하다. 첫째로,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