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과사상] 퀸틸리안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배 경
■ 퀸틸리안은 스페인의 시골 마을 칼라 구리스라는 곳에서 태어났다. 그는 유명한 수사학자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로마에서 법학과 수사학을 공부하였으며, A.D. 68년 로마에 수사학교를 설립하여 20년 간 문법, 문학, 수사학 등을 가르쳤다. 그는 로마의 현군이었던 베스파시아누스 황제의 신임을 얻어 국가의 재정적 지원을 받았으며 처음으로 봉급을 지급 받는 교사가 되었다. 그의 수사학교를 통하여 로마의 유명한 법관, 정치인, 군인들이 많이 배출되었다. 퀸틸리안은 55세가 되던 90년에 모든 공직생활에서 은퇴한 후 그의 주저인 『웅변교수론(Institutio Oratoria)』을 집필하는 등 저술활동에 몰두하였다.
이 웅변교수론은 그의 교직 생활 20년의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졌는데, 이 책은 당시 유일한 교육전서였으며 체계적이요, 과학적인 세계최초의 교육저서로 11세기경까지 교육계에 보급되었다. 그의 다른 저서로는 『웅변술 쇠퇴 원인론(De Causis Coruptae Eloquentiae)』이 있다.
2. 교 육 방 법
■ 퀸틸리안에 의하면, 인간은 누구나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다고 간주되었다. 또한 누구나 어린이의 선천적 능력을 개발하는 일을 교육의 궁극적 목적으로 삼았으며, 웅변가 양성을 교육의 구체적 목적으로 여겨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