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500 vs 박카스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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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서론
1. 박카스 기업분석 및 제품 소개
2. 비타500 기업분석 및 제품소개
3. 국내시장 현상황

Ⅱ. 본론
1. 박카스 vs 비타500 제품전략

2. 박카스 vs 비타500 가격전략

3. 박카스 vs 비타500 유통전략

4. 박카스 vs 비타500 촉진전략
(4-1) 박카스 촉진관리 분석
(1) 광고
(2) 판매촉진 (이벤트)
(4-2) 박카스 촉진관리 분석
(1) 광고
(2) 판매촉진


Ⅲ. 결론

1. 박카스와 비타500의 마케팅 4p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2. 한계점 및 전략제안
3. 의견 및 소감
본문내용
① TV광고
비타 500은 후발 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이고 시용을 유도하기 위해 다소 높은 비율의 광고예산을 사용하고 있다.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TV드라마의 출연진을 기용하고, 비타민이 함유된 기능성음료라는 속성과 비타500이라는 브랜드를 고객들에게 확실히 알리고 인지시키려는 의도로 제작되었다. 이를 위해 TV광고는 유머러스한 어필로 접근하고 있다. 초기에 광고는 출연자가 카지노에서 프로도박사들이 베팅을 하는 듯한 장면에서부터 시작한다. 긴장감과 비장감이 감도는 가운데 “오백”이라고 말하자 정유석은 “오백 더”라고 받아치며, 긴장감을 한층 고조시킨다. 그러나 실상은 베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광동비타 500을 주문하는 것이다. 이어 분위기가 경쾌해지며 ‘비타민C를 따자!’라는 카피와 함께 세 사람이 마치 상큼한 과일 속의 비타민을 바로 따서 섭취하듯 비타 500을 마시는 모습이 나온다. 가게에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너도나도 ‘오백’을 달라고 찾는 모습을 마치 카지노에서 모두가 ‘오백’을 베팅하는 듯한 모습으로 그려내 웃음기를 자아내고 있는 것이다. 광고 중에 ‘오백’이라는 말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이름을 확실히 기억하도록 하며, 유머러스한 어필 접근방법을 사용함으로써 광고에 대한 주목률과 기억가능성을 높여준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근에는 유이를 거쳐 소녀시대를 모델로 하여 제품뿐만 아니라 광고 또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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