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행동주의와 사회인지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2.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3.사회인지 학습이론
4.행동주의 이론의 한계점
5.토론 거리
본문내용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화
본능적/반사적인 반응과 흡사한 불수의적 정서/생리반응을 하게 만드는 학습의 한 형태

고전적 조건화의 주요 개념
일반화 : 똑같지 않은 비슷한 자극들이 동일한 조건반응을 끌어 내는 것
변별: 유사한 자극에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
소거: 무조건 자극이 주어지지 않고 조건 자극만 반복적으로 주어져서 조건자극이 더 이상조건 반응을 이끌어 내지 못하게 되는 것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화
행동한 뒤에 주어지는 결과에 따라 관찰 가능한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변화되는 학습의 한 형태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 개념
강화: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강화인을 제공하는 과정.
정적강화, 부적강화
처벌: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처벌인을 사용하는 과정.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
참고문헌
Paul Eggen외(2011, 제8판),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