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유아 미디어 안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미디어안전의 중요성
2. 부적절한 컨텐츠의 정의
3. 미디어 중독
4. 교육방법
5.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미디어 안전 교육의 필요성
전자매체로 인해 받을 수 있는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유아를 보호하고 유해성으로부터 유아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주기 위하여 미디어 안전교육이 필요하다.
2) 대상연령 및 발달 특성
4세~7세 취학 전 어린이
취학 전 아동은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 TV의 최대 예비 시청자 집단이 된다. 그들은 또한 시청자 집단 가운데 가장 무지한 집단으로 2살이 되기 전까지는 어떤 목적의식을 지닌 시청을 하기 어렵다. 4살이 되기 전의 어린이는 TV 속에 작은 사람이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나, 공통적인 것은 현실과 환상의 세계를 분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다는 점이다. 3~4살이 된 어린이는 TV 화면이 확대 또는 축소되거나 편집이 되는 것과 같은 외형상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으로 연구결과 밝혀졌다. 이 시기의 어린이는 언어능력과 사물을 상징적인 맥락에서 판단하는 능력이 급격히 상승하지만, 논리적 사고나 인과관계 등의 이해가 필요한 성인용 프로그램은 이해하기 어렵다. 5~6살이 되면 현실과 환상의 차이를 이해하지만 공포를 주거나 폭력적인 장면을 볼 때 초조함을 보이거나 악몽을 꾸게 된다. 이런 현상은 이후 모든 연령의 어린이에게서 발생한다. 7~8살이 된 어린이는 사물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적으로 갖게 되지만 이는 흑과 백, 선과 악을 구분하는 단순논리에 국한된다.
취학 이전의 어린이들은 TV에 방영된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 4~5살 때의 어린이는 시청한 프로그램의 내용을 단편적으로는 기억하지만 전체 내용을 이해 할 수는 없다. TV속의 인물들에 대한 분별력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증가하지만 4살 어린이의 경우 만화로 그린 것인지, 인형을 등장 시키는 것인지 분간치 못한다. 어린 나이에는 TV의 메커니즘에 대해 잘 모른다.
TV 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컴퓨터 사용과 관련한 연구결과를 보면 취학 전 아이들이 컴퓨터 게임을 한다고 해서 창의력이나 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 어떤 사이트는 지독한 상업 방송 프로그램 못지않게 유해한 경우도 있다. 부모의 입장에서는 자녀들이 컴퓨터를 통해서 무엇을 하는지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 또한 유아는 사이버 세계와 현실세계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기 어렵다. 성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 때는 생후 18개월~3살 사이로 단순히 생물학적인 성 차이 뿐 만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에서의 역할과 의식, 신념체계를 형성한다.
- 참고문헌
-
국내 문헌
*정인태, <유아비디오증후군>, 유아마음, 2006년
*정인태, <비디오증후군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텍스트북!>, 유아마음, 2002년
*웅진리빙하우스 편집부, <소문난 육아책>, 웅진리빙하우스, 2007년
*지후맘, <지후맘의 베이비 바이블>, 김영사, 2007년
기타자료
-인터넷 기사
*"가족 사랑이 최고 치료법", <인터넷한국일보>, 2011/06/29, http://sports.hankooki.com/lpage/life/201106/sp2011062916414895530.htm, (2011/11/25 - 접속날짜)
*TV에 빠져 사는 우리 아이 '비디오 증후군', <메디컬투데이>, 2007/11/0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3&aid=0000638104, (2011/11/23)
*유아기 과도한 TV 시청, 유사자폐증 부를 수도, <조선일보>, 2011/06/26,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6/26/2011062600471.html, (2011/11/23)
노컷뉴스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333708)
동아닷컴 (http://news.donga.com/3//20061216/8385810/1)
자료평가
- 내용이 부실하네요.. 교육방법은 실외놀이 하나 써져있고 실내놀이를 제목만 있을뿐 내용은 아예 없고...
- huka***
(2012.09.07 01:22:06)
- 돈을 주고 구매했는데 (4. 교육방법)은 1번은 나오고 2번은 제목만 써있고 거 밑에 바로 참고문헌만 ...어이없네요.
- ka***
(2012.08.08 18:28: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일본의 저출산 정책_623
- [토끼야, 토끼야!]이야기나누기, 상호작용, 토끼프로젝트, 동물, 2011년, 새해프로젝트, 신묘년, 토끼띠,토끼똥, 생김새, 몸구조,종류
- 영아발달_최근 3년간 보육기관에서 발생한 영아학대 사건을 다룬 기사 2개를 검색하고, 요약하기(기사의 출처와 URL 기입) 그리고 영아학대가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과 대책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적어보세요 (아래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과제 작성할 것)
- Sir Gawain and the GreenKnight 가윈 경과 녹색 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