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이청준의 자기치유적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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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연구 주제 및 연구 목적 소개
 
2. 이청준 전기 작품의 전반적인 특징
2-1. 이청준 소개
2-2.전후반기 작품 구분 기준
2-3.이청준의 ‘자기치유적 글쓰기’의 의미
2-4.<퇴원>(1965)으로 본 이청준의 작품 세계의 특징
 
3. 작품 분석
3-1. 창작을 통한 내면상처 승화의 욕구: <병신과 머저리>(1966)
3-2. 소실되는 가치에 대한 전승: <매잡이>(1968)
3-3. 광인으로 광기의 시대 살아가기: <소문의 벽>(1971)
3-4.이상향을 향한 집착: <이어도>(1974)
 
4. 결론 – 미결의 자기치유 (연구 결과 및 반성)
본문내용
서 론
‘문학의 자기치유’



‘시대와의 대결 속에서 펼쳐진
지식인 이청준의 자기치유적 글쓰기’

작가 이청준 소개

이 청 준
[李淸俊, 1939.8.9~2008.7.31]

1939년 8월 9일 전남 장흥군
서울대학교 독문과를 졸업
<퇴원>(1965)으로 <사상계> 신인문학상으로 등단
대표작으로 <병신과 머저리>(1966), <매잡이>(1968) 등


전후반기 작품 구분 기준

이청준의 작품은 두 시기로 구분하는 경우, 세 시기로 구분하는 경우 등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는 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한 작가의 작품세계를 절대적으로 구분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작가의 작품세계를 임의로 나눈다는 것은 작가에 대한 폭력이 될 수도 있다. 이는 사람이 삶을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변화를 겪듯, 작가의 작품 역시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것이지 특정 지점에서 갑자기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연구를 위해서 이청준의 전반기 작품 세계를 80년대를 기준으로 나누려 한다. 우리의 연구는 대체로 80년대 이전 작품들에 드러난 이청준의 작품 세계와 작가 의식을 다루기 때문에 80년대를 기준으로 연구하게 되었음을 밝혀둔다. 이번 연구하고자 하는 ‘시대와의 대결에서 상처받은 이청준의 자기치유적 글쓰기’라는 주제에 적합한 구분기준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참고 서적
• 권오룡, 『이청준 깊이 읽기』, 문학과 지성사, 1999.
• 이청준, 『퇴원』, 푸르메, 2006.
•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동아출판사, 1995.
• 이청준, 『매잡이』, 문학과 지성사, 2010.
• 이청준, 『소문의 벽』, 열림원, 1998.
• 이청준, 『이어도』, 열림원, 1998.
참고 논문
• 권오현, 「국문학 : 이청준 초기 소설 연구」,한국어문연구학회(구 계명어문학회), 계명어문학, 1997.
• 김재원, 『李淸俊 小說 硏究 : 「소문의 벽」을 중심으로 = (The) study of novel by Chung-Jun Lee With priority given to 「the wall of rumor」』,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 나병철, 『잔혹한 이성과 권력의 미시물리학-이청준의 초기소설 연구』,한국비평문학회, 1996.
• 이상은, 『이청준 초기 소설 연구-병신과 머저리, 소문의 벽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 2006.
• 이정임, 『이청준 소설의 개인적 욕망과 시대적 의미에 대한 일고찰』, 연세대학교
• 배경열,「이청준의 매잡이 고찰」,대구가톨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2010.
• 배경열, 『이청준의 「소문의 벽」 고찰((The Consideration on Chung-Jun Lee` the wall of rumor)』,인문과학연구, 2010.
• 최문선, 「이청준 소설의 공간 연구:「이어도」, 「섬」, 「당신들의 천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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