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학령기 대인관계 발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면서
2. 집단프로그램
3. 마치면서
- 본문내용
-
1. 들어가면서
학령기를 지나는 아동, 즉 아동중기는 대인관계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아동은 또래, 특히 동성의 또래 집단으로부터 승인과 강화를 통해 가정 내에서 경험할 수 없는 독특한 경험을 가지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아개념을 형성해 나간다. 그렇기 때문에 또래 및 친구 관계의 형성에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또래로부터 거절을 당할 경우에는 자아존중감 발달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인관계의 문제로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이나 그런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가 가진 문제의 개선과 예방에 대한 관심과 욕구를 받아들였고, 연구자들은 이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적인 개입을 기획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적인 개별상담뿐만 아니라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진행되었다.
대학생인 우리 주변에서도 대인관계를 형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종종 발견할 수 있는 만큼 성인들도 대인관계의 문제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아동기의 대인관계 발달 양상이 이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렇듯 아동기의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은 매우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아동기 중에서도 학령기는 대인 관계 범위가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학교와 친구로 확대되는, 인간의 전 발달단계 중 대인관계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판단하여 이에 관련한 연구 논문을 찾아보았다. 또한 집단 아동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사회복지관에 가서 직접 인터뷰를 실행했다. 이 프로그램도 학령기 아동들의 또래 관계 회복과 소극적인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프로그램이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아동들의 대인관계 향상과 또래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낙태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생각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 사정, 평가 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 사회과학 3대 패러다임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사회과학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정리하고 비교하시오
- 이론적 관점에서 본 자아개념(자기개념) -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행동주의관점,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인본주의관점에서의 자아개념(자기개념)
- 치매의 종류,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에 대해 서술하세요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문제
- 토론글_사회복지조사론_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이러한 제3의 변수에 해당할지 그 가능성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