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학령기 대인관계 발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면서
2. 집단프로그램
3. 마치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학령기를 지나는 아동, 즉 아동중기는 대인관계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아동은 또래, 특히 동성의 또래 집단으로부터 승인과 강화를 통해 가정 내에서 경험할 수 없는 독특한 경험을 가지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아개념을 형성해 나간다. 그렇기 때문에 또래 및 친구 관계의 형성에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또래로부터 거절을 당할 경우에는 자아존중감 발달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인관계의 문제로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이나 그런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가 가진 문제의 개선과 예방에 대한 관심과 욕구를 받아들였고, 연구자들은 이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적인 개입을 기획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적인 개별상담뿐만 아니라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진행되었다.
대학생인 우리 주변에서도 대인관계를 형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종종 발견할 수 있는 만큼 성인들도 대인관계의 문제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아동기의 대인관계 발달 양상이 이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렇듯 아동기의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은 매우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아동기 중에서도 학령기는 대인 관계 범위가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학교와 친구로 확대되는, 인간의 전 발달단계 중 대인관계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판단하여 이에 관련한 연구 논문을 찾아보았다. 또한 집단 아동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사회복지관에 가서 직접 인터뷰를 실행했다. 이 프로그램도 학령기 아동들의 또래 관계 회복과 소극적인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프로그램이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아동들의 대인관계 향상과 또래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성학대(정의, 실태, 예방과 대처법, 해결방안) 보고서
  • 관계 부적응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어릴 적 성적 학대 를 받으면 ‘초경’ 빠르다(6)성폭력 피해의 영향 학령 전기학령기청소년기신체증상, 퇴행행동정신적신체적 증상 및 행동장애자아손상, 반항 및 자해퇴행행동, 손빨기, 유아어사용, 악몽, 수면변화, 지나치게 매달림, 성적놀이, 성에대한관심, 자위행위,나이에 어울리지 않은 행동수면장애, 야뇨증, 가출, 학업부진,신경질, 친구

  • [청소년 복지] 근로청소년의 현황과 문제점 및 청소년 근로 현황, 청소년 근로자 복지 실태, 문제점 및 근로 청소년 복지 방안과 과제
  • 대인관계의 적응에 따른 고민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중에는 가정의 경제적 곤란과 개인의 능력부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학업의 기회를 중단하거나, 또는 포기하고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들을 우리는 근로청소년이라 말할 수 있다.(2) 근로 청소년 복지의 개념 근로청소년들이 지니고 있는 발달적인 특성과 사회, 가정에서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을 고려한다면 이들을 위한 사회적 바람막이가 절실히 필

  • (유아교육과 A형)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들과 달리, 신체, 체중, 운동능력, 협응능력, 시력, 청력 등 신체적 발달영역에서 정상의 범위에 속하며, 다만 인지기능, 언어능력, 적응행동 , 대인관계, 사회성숙도 등에서 1 - 2년 정도의 발달적 지체를 보일 뿐, 유아기의` 경도 지체아는 정상아와 적은 발달 차이를 갖고 있다고 했다. 유아교육은 과학 기초기능의 학습활동을 내용으로 하며, 주로 놀이 중심의 활동에 의존하기 때문에 학령기 이후의 아동이나 청소년들처럼 인지 위주의 학습활동에

  • [아동학대] 사례를 통해 본 아동학대 관련 현황과 예방 및 처벌에 관한 심층 분석
  • 아동학대라고 정의하였다. Giovannoni(1971)는 학대란 부모나 양육자가 그들의 아이를 훈육시킬 수 있는 권리를 남용하였다고 보았으며, Komisaruk(1966)은 학대를 학대자의 통제 능력의 결여로 보았다. 우리 나라의 아동학대의 관련 연구에서는 아동을 돌보는 부모 또는 양육자의 의도성 여부나 신체적 체벌의 여부에 관계없이 아동의 최적의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정의하였다. 아동학대란 부모나 양육에 책임이 있는 성인이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저해하

  • 학령기 아동발달 사회복지실천의 과제
  •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