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가녜와 브릭스(Gagne & 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과제의 분석
2. 행동목표의 세분화
3. 학습조건의 규명
4. 학습계열의 결정
5. 수업매체의 선정
6. 평가도구의 선정
7. 수업설계의 타당성

본문내용
수업의 설계
수업 설계를 위한 절대적인 모형이나 절차는 있을 수 없다. 따라서 가녜와 브릭스( Gagne & Briggs)의 수업설계 모형을 알아본다. 가네는 인간의 지적인 발달은 "학습된 능력들이 점진적으로 복잡하고 의미 있는 구조들로 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말하고 학습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을 새로운 능력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정보처리의 여러 단계들로 변형시키는 일련의 인지과정이다."라고 정의한다. 그들의 수업과 수업설계에 관하여 ①수업은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계획되고 설계되어야 한다. ② 수업은 우연이나 학습자의 자연적 성숙에 의존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③ 수업설계의 다각적 측면과 관계하여 가녜는 수업설계에 단기적이고 즉각적인 수업에 대한 계획은 물론 장기적인 계획도 포함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④ 수업은 체제적 접근방식에 의하여 설계되어져야 한다. ⑤ 수업은 학습이론에 바탕을 두고 개발되어야 한다. 그들은 수업의 주요한 요소로 수업목표의 설정과 선택된 수업목표에 맞는 수업사태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상의 가녜의 학습과 수업에 관한 정의와 가정을 바탕으로 하여 가녜와 브릭스의 수업체제설계 모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교수방법,교수체제,교수모형,교육방법론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레포트Part 1.10가지 모형에 대한 정리Part 2.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에 대하여Part 1.10가지 모형에 대한 정리 목 차 1. ADDIE 모형2. 브릭스(Briggs)의 학교중심 교수체제설계 모형3. 딕과 캐리(Dick & Carey) 교수체제설계 모형4. 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사태5. 롸이겔루스(Reigeluth) 교수설계전략6.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ARCS)7. 문제기반학습(PBL)8. 상황학습이론9. 자원기반학습이론10. 조나센(Jonassen)의 구성주의 학

  • 교수합습,상황학습,상황학습모형,상황학습이론,사례연구
  • 교수설계이론-상황학습이론-목차Ⅰ. 서론Ⅱ.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개념 및 배경Ⅲ. 상황학습의 설계 원리Ⅳ.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단계Ⅴ.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모형Ⅵ.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적용 사례Ⅶ.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주의점Ⅷ.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평가Ⅸ. 결론Ⅹ. 교수설계이론 요약Ⅰ. 서론일반적으로, 지식의 추상성과 보편타당성을 강조하는 관점에서는 어떤 특정 상

  • 수업설계 개념,필요성, 수업설계 요소, 수업설계 기본방향, 수업설계 과정, 수업설계 웹기반학습적용사례, 수업설계 모형, 수업설계 문제점,해결방안
  • 설계의 필요성Ⅲ. 수업설계의 요소Ⅳ. 수업설계의 기본방향Ⅴ. 수업설계의 과정Ⅵ. 수업설계의 웹기반학습 적용 사례1. 탐구과제 설계 2. 홈페이지 설계3. 홈페이지 제작 4. 수업 운영 5. 평가Ⅶ. 수업설계의 모형1. 학습과제의 분석2. 행동목표의 세분화3. 학습조건의 규명4. 학습계열의 결정5. 수업매체의 선정6. 평가도구의 선정7. 수업설계의 타당성Ⅷ. 수업설계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수업체제설계에 대한 이론적

  • [교육방법] 교수체제개발
  • 의 속성에 관심을 둠사회문화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받는 영향을 고려하고, 문제분석, 해결에 반영개발자, 이해집단 가치판단 개입 -> 적극 수용하여 교수체제개발에 통합1. 문제 분석2. 해결안 설계 및 개발3. 활용4. 관리5.평가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3) 교수체제개발의 영역1. 분석 및 설계2. 개발3. 평가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3) 교수체제개발의 영역1. 분석 및 설계요구분석을 통해 인간의 학습 및 수행과 관련하여 교육이 필

  • [교육공학] Gagne & 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의 교수 이론은 교수를 위한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하고 있어 타 교수 모형에 비해 그 적용범위가 광범위하여 현재 교육  훈련의 실제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이론 중의 하나이다.Gagne & Briggs는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인간학습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는 것과 교수 설계시 이들 지식을 어떻게 조직하고 어떤 절차에 의해서 적용할 것인가를 중심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199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