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경영] 롯데홈쇼핑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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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홈쇼핑 시장 현황
2.*롯데홈쇼핑
3.*롯데홈쇼핑 차별화전략
4.*롯데홈쇼핑 문제점
5.*롯데홈쇼핑 이용기
6.*롯데홈쇼핑 개선안
7.Reference
본문내용
*홈쇼핑 시장 현황

롯데 홈쇼핑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우리는 다른 경쟁사들과 함께 하고 있는 홈쇼핑 시장 현황에 대해 살펴 보았다. 1995년 TV홈쇼핑 시장이 처음 등장한 이 후, 인터넷의 발달, 스마트 기기들의 등장으로 TV홈쇼핑 시장이 레드오션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대두되었다. 2007년 마이너스 성장을 했던 홈쇼핑 시장은 독창적인 자사제품의 개발, 온라인몰 매출 증대, 중국, 인도 등 해외판로 개척, T-commerce 홈쇼핑 등을 통한 사업의 다각화를 통해 시장규모가 2010년에는 20%의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올해 시장 규모는 9조원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위의 도표와 그래프를 통해서, 현재 홈쇼핑 시장의 구도는 CJ오쇼핑과 GS홈쇼핑의 양대 거대 기업의 주도 아래,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그리고 농수산홈쇼핑이 뒤를 추적하고 있는 양상을 볼 수 있다.
*롯데홈쇼핑

롯데 홈쇼핑은 2001년 ㈜우리 홈쇼핑으로 설립되어 2007년 롯데로 편입된 롯데 홈쇼핑은 2001년 개국 이후 2년만에 흑자를 달성하며 급격히 성장했다. 2008년 신헌 대표이사가 취임한 뒤 롯데홈쇼핑은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 이외에도 롯데카탈로그, 롯데M몰, 롯데 T몰 등의 사업 다각화와 해외 진출을 이루며 현재 회원수 약 1600만명을 보유한 명실상부한 쇼핑몰 시장의 강자로 떠올랐다. 최근에는 디지털방송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만들기 위해 M-커머스, T-커머스 시장에 힘을 가하고 있다. 스마트 기기가 대중들의 일상품이 되면서 롯데홈쇼핑에서 출시한 ‘모바일 롯데홈쇼핑’ 이 매월 30%의 성장을 달성하면서 모바일 쇼핑 1위 업체로 등극했다. 2002년 당시 800억원에 불과하던 자산규모는 2010년 5000조까지 달성했고,
참고문헌
1. 1 page의 표 그래프; 장유미 기자, 홈쇼핑 시장, 올해 9조 원 넘어설 듯, 한국섬유신문, 김수, 2011년 , Web, http://www.ktnews.com/htm/news_content.asp?countnum=64023&gotopage=, 웹사이트 방문한 날짜 2011년 11월 23일

2. 1 page의 원 그래프; 황금돼지, 장외주식/IPO공모주 투자정보 블로그, 황금돼지, 2010년 8월 10일, Web, http://koreaipo.co.kr/111092576, 2011년 11월 23일

3. 전지현 기자. “롯데홈, 소비자 만족 프로그램 CCMS 재 인증” 프라임경제, 2011, Web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335. 2011년 11월 26일.

4. 정해균기자. “『롯데홈쇼핑 ‘CVMS도입후 민원 절반 이상 뚝』” 아시아투데이. 2011. Web.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73076 2011년 11월 26일.

5. 강훈상 기자. “롯데홈쇼핑 ‘마음에 안들면 밤에도 반품하세요’” . 연합뉴스. 2011. Web.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5068264 2011년 11월 26일.

6. 김대웅기자. 케이알베스트. 이데일리. 2011..4.25. Web. http://krbestkr.hosting.paran.com/bbs/board.php?bo_table=B27&wr_id=37&page=6 ,2011년 11월 27일.

7. 오현길 기자. “롯데홈쇼핑, 제8기 고객평가단 모집” 아시아 투데이, 2011,. Web.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121314014102316 2011년 11월 27일.

8. 김한나 기자. 한국소비자원. 컨슈머 타임스. “롯데 홈쇼핑 ‘썩은 오렌지’ 섞어 팔다가 망신”. 2011년 4월 19일. www.tgate.or.kr. Web. 2011년 11월 25일.
9. 8 page 그래프 (수치이용); 김태균 기자. “홈쇼핑 상품, 소비자 미원 줄지 않는다.” 경제투데이. 2011. Web. 2011년 11월 30일.

10. 권지혜 기자. “호사다마’ KT•롯데홈쇼핑•G마켓”. 국민일보 쿠키뉴스. 2011. Web.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3577020&cp=du. 2011년 11월 29일.

11. 한지현 기자. “롯데홈쇼핑, 고객 만족도 향상의 바탕은 ‘품질’”. 한경닷컴 키즈맘 뉴스. 2011년 4월 25일. Web. 2011년 4월 25일. http://kmomnews.hankyung.com/news/apps/news.sub_view?popup=0&nid=02&c1=02&c2=02&c3=00&nkey=201104251148501. 2011년 11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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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9.13 10: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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