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의 개념, 필요성 및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2018 유아건강교육A]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출처표기완료
-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4세~5세 보육 계획안
-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4세~5세 보육 계획안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하고 싶은 말
-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개발과정, 목적 및 목표, 특성과 구성체계, 영역별 보육내용, 보육교사와 부모의 중요성, 적용 및 평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표준보육과정이란?
2. 표준보육과정의 개발과정
3.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4. 표준보육과정의 특성과 구성 체계
1) 특성
2)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
5.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보육내용
6. 영ㆍ유아발달에 있어 보육교사와 부모의 중요성
1) 영ㆍ유아 발달에 있어 보육교사의 중요성
2) 보육기관과 가정과의 연계 중요성
7. 표준보육과정의 적용 및 평가
1) 표준보육과정의 적용
2) 보육과정의 평가
3)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표준보육과정이란?
‘보육과정’이란 용어의 사용은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어 ‘탁아(care)’라는 용어 대신에 ‘보호’와 ‘교육’으로 새롭게 정의된 보육(educar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최근OECD 국가들도 보호와 교육은 분리될 수 없는 개념이고 양질의 서비스는 이 두 가지를 모두 제공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보육의 개념을 환경, 재원, 운영시간, 프로그램의 내용과 상관없이 초등교육 단계 이전의 유아를 위해 제공하는 일체의 보호와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유아교육과 보호(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나정·장영숙, 2002).
‘보육’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ㆍ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로 영유아의 건전육성과 보호자의 경제적ㆍ사회적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가정 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보육과정’은 보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접근양식이며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돌보는 틀이자 기준이다. 보육의 진정한 목적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철학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보육과정의 의미와 개념은 보육과정을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다(이순형 외, 2006). 보육과정을 보육에 대한 전체적인 계획과 조직 및 틀 이라 정의하고 보육과정을 위해서는 보육의 목적과 목표 설정,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 선정과 조직 그리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과 결과에 대한 평가와 같은 과정들이 요구된다 하였다.
보육과정을 보육시설에서 시행되는 교육과정(curriculum)으로 보고,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위한 것으로 교육 목적, 교육 내용 및 방법, 평가의 4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개념을 근거로 보육과정을 살펴보면 보육과정은 보육 목적, 보육의 내용 및 방법, 평가로 구성된다 하였다. 따라서 보육과정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들을 어떻게 보육할 것인가 하는 보육의 내용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보육목표, 보육내용, 보육방법이나 운영방식 평가를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언주, 아동의 근접 발달대와 학습 잠재력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제10권 No.2, 1996.
• 김현실, 탁아서비스의 질적 기준에 대한 부모의 요구조사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6.
• 나정‧장영숙, OECD국가들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동향. 양서원, 2002.
• 백혜리 외, 보육과정, 창지사, 2006.
• 백혜리 외, 보육과정, 학지사, 2006.
• 여성가족부, 표준보육과정 연구, 2005.
• 이순형 외, 보육과정 2판, 학지사, 2006.
• 이훈희, 영유아 보육 표준보육과정인식과 운영실태, 이화 여자대학교 논문, 2007.
• 임미혜‧이혜원, 보육학개론, 학현사, 2008.
• 조복희 외, 보육과정, 교육과학사, 2007.
• 최영미, 창원시 어린이집의 보육과정 운영실태, 창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2018 유아건강교육]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교과교육론 A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 A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