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 공통] 방송환경 변화(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
공통 * 방송환경 변화(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가 어떻게 변화했는가?
방송수용자 개념을 정리하고 구체적 사례를 찾아 특징을 분석할 것. (A4용지 5매 내외 작성)
하고 싶은 말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 공통] 방송환경 변화(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가 어떻게 변화했는가? 방송수용자 개념을 정리하고 구체적 사례를 찾아 특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 공통] 방송환경 변화(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가 어떻게 변화했는가? 방송수용자 개념을 정리하고 구체적 사례를 찾아 특징을 분석할 것.

<목 차>

Ⅰ. 방송수용자
1. 방송수용장의 개념
2. 방송수용장의 역사
3. 방송수용장의 위치
1) 시청자로서의 수용자
2) 시장으로서의 수용자
3) 공중으로서의 수용자
4. 방송수용장의 권리
1) 수용자의 알권리
2) 수용자 운동

Ⅱ.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수용자 수용형태
1. 방송환경의 변화
1) 방송환경
2) 방송환경 변화 조성
2. 방송환경 변화와 방송수용자의 변화
1) 수용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
2) 능동자 수용자로서의 취향계층
3) 뉴미디어 시대의 수용자
3. 방송수용자 수용형태 변화의 구체적 사례

Ⅲ. 방송수용자의 바람직한 역할
1. 방송수용자로서의 역할
2. 광고수용자로서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방송수용자

1. 방송수용장의 개념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에서 수신자(receiver)를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어 왔던 수용자라는 단어(Schramm,1954)는 미디어 채널들에 따라 혹은 내용이나 공연 형태에 따라 독자, 시청자, 청취자를 가리키는 일반화된 용어가 되었다. 이와 같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의미에 있어서 차이와 이론적 갈등에 대한 여지가 많은 이유는 수용자라는 단어가 다양하고 복잡한 실재(reality)에 적용되고 있다는 사실과 대안적이고 적절한 이론적 원칙이 없다는 사실에서 비롯한다. 사회과학에서의 <사회>나 <여론>과 같은 개념들처럼 <수용자>의 개념은 추상적이고 논쟁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기에, 부분적이거나 간접적인 방법을 제외하곤 매스미디어 수용자를 항상 관찰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수용자>는 문화적인 관심, 이해관계, 정보욕구 등을 유도하는 사회적 상황으로부터 유래된 산물이자 특정한 형태의 미디어 규정에 대한 반응에 따라 나타난다.

2. 방송수용장의 역사
최초의 수용자 개념은 특정 장소에 물리적으로 모이는 사람들의 무리를 의미하며, 미디어 수용자의 기원은 고대 경기나 구경거리뿐만 아니라 공중(public)연극이나 음악공연에서 유래된다. 고대의 그리스나 로마 수용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녔다.
① 공연이외에 보고 듣는 것에 대한 계획이나 조직 ② 공중과 대중적 특징을 지닌 행사 ③ 오락, 교육, 감정적 경험을 위한 공연의 <세속적>, <비종교적>인 내용 ④ 선택과 주의력에 있어 자발적이고 개인적인 행동 ⑤ 저자, 공연자, 관객들 역할에 있어서의 전문화 ⑥ 공연과 관객 경험을 위한 물리적 장소
위와 같이 수용자는 자체 관습과 규칙을 가지고 있었으며 시간, 장소, 공연 내용 등에 관한 예측도 했으며, 상업적인 원리와 사회적 계급 및 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 도시현상이었다. 초기 수용자는 전문작가, 공연자, 생산자, 기업가들을 포함했던 거대한 제도 안의 한 요소에 불과하였다. 초기 수용자 형태를 설명하는 특징 중에 현재 미디어 수용자와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은 장소와 시간에 따라 제약을 받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임, 김우룡(1999) 방송학 개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조성호(1999) 시청률과 텔레비전 편성, 커뮤니케이션 북스
최영묵(2001) 방송 공익성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북스
한진만 외(2004) 방송론, 커뮤니케이션북스
홍기선 외(2002) 현대방송의 이해, 나남출판
강상현(2003) 정보통신혁명과 한국사회, 한나래
권태환, 조형제(2007) 정보사회의 이해, 미래미디어
김대호(1996) 멀티미디어시대를 대비한 미디어정책, 박영률출판사
김대호, 정용준, 새로운 미디어환경과 법 구조의 개선 방향, 한국언론학 회 논문, 동아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남궁협(1994) 텔레비전 사업의 시장구조 변화와 방송사 경쟁행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장병희(1998) 광고판매율 하락이 방송사 편성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상환 외(1998) 매체의 철학, 나남출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받았습니다. 좋은것 같아요
  • kimjh2***
    (2012.04.15 03:30:15)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효과의 이해] 영화소비자들의 영화 장르 소비 특성 - 영화 소비 환경과 소비자 성향을 중심으로
  • 이론의 관점에서 본 영화관람수용자들의 매체 이용 동기는 일반적으로 수용자들에게 제공된 매체나 채널에 대해 저극적인 선택행위로 나타난다. 이러한 선택행위에 대한 수용자들의 심리적 이용 동기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환경감시, 자아정체성, 도피, 교제 등의 동기가 있고(Rubin, 1981), 수용자들이 특정 매체를 선택할 때 그 동기와 부합하는 충족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각 매체에 대해 가지고 있는 믿음과 평가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

  • [TV매체][텔레비전매체]TV매체(텔레비전매체) 배경, 특성, 영향,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장점, 방송저널리즘 분석
  • 수용자들이 익숙해 있는(혹은 길들여져 있는) 인지적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 주제들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유사화,’ ‘통속화,’ ‘순응화,’ ‘탈정치화’가 바로 언론매체로서의 텔레비전이 보여주는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이라고 한다.따라서 텔레비전 뉴스에 있어서 본질적인 문제는 텔레비전이라는 매체의 특성과 방송 뉴스의 전달 방식에 있다. 임영호는 텔레비전이 테크놀로지의 속성이나 재현 방식을 감안할 때 추상적이고 분석적인

  • 미디어단체의 미디어 교육
  • 미디어 단체는 기존의 미디어를 비평하기도 하고, 새로운 미디어 컨텐츠를 만들어 내기도 하고, 또한 이러한 컨텐츠를 만들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단체로서, 영화진흥위원회, 문화관광부, 방송위원회, 방송문화진흥회등 국가단체에서 출자하여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렇게 하여 각 지역에 위치하게 된 미디어 센터는 지역사회에 봉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정리할 수 있다. 따라서 위의 논의들을 바탕으로 한 우리

  •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3학년)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
  • 따라서 본론에서는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해 보겠다.Ⅱ. 본론1.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매체(media)란 무엇인가? media는 medium 이라는 단어로부터 나오게 되었는데 medium이라는 단어는 ‘중간’또는 ‘가운데’라는 의미를 지닌다. 그러므로 이 용어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커뮤니케이션의 상황에서 정보가 커뮤니케이터로 부터 수용자에게 전달되는 데 있어

  • 청소년 시청자의 텔레비전 시청행태와 효과
  • 미디어 경험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도출되는 미디어교육의 지향점은 무엇인가?Ⅱ. 경험의 조건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상실1. 미디어환경 변화와 이론적 논의미디어의 발달과 인간경험의 변화는 어떠한 관계를 갖는가? 인간은 미디어를 통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고, 또한 미디어라는 환경 자체를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미디어의 변화는 인간환경의 변화이자 새로운 환경과의 조우로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형태 및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