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사례 신세계 이마트(E-Mar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신세계 이마트 경영전략 사례 내용
토의 문제 풀이
목차
<7장>
(( 신세계 이마트 ))

1. 이마트가 어떻게 비용우위를 창출하고 있으며 그 비용우위는 앞으로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겠는가?

2. 한국형 할인매장인 이마트와 미국에서 발전한 Wal-Mart와의 성장전략에 있어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3. 외국계 할인매장이 현지화할 경우 이마트의 경쟁우위는 유지가능한지 생각해 보시오.
본문내용
<7장>
신세계 이마트
-토의과제-

1. 이마트가 어떻게 비용우위를 창출하고 있으며 그 비용우위는 앞으로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겠는가?

- 이마트의 경우 비용우위를 창출하기 위하여 PB상품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이를 판매함으로써,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여 비용우위를 창출 할 수 있었는데, 여기에는 품질적인 면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휴지나 식품, 문구류, 의류, 드라이어나 이어폰과 같은 단순한 전자제품 등 개발기간이 짧고 생산라인 운영이 용이한 제품군을 주로 이용하여 PB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였다. 또한 이마트는 수익성이 낮았던 식품과 생활용품위주의 상품구색에서 탈피하여 마진이 높은 주거용품, 의류 등의 품목을 강화할 수 있었고 제조업체와의 협상력을 증대시킬 수 있었다. 또한 지속적인 우위를 누리기 위해 빠른 시간 내 점포를 늘려가는 전략은 주요상권에 대한 조기 선점뿐 아니라 구매협상력을 이용한 원가절감의 효과를 가져 오기도 하였다. 유통업체가 대규모화할수록 유통업체의 협상력을 이용한 원가절감은 강력한 가격경쟁력의 원천이 되었다. 외국계 기업들이 국내에 많이 들어와 점령하려할 당시 이마트는 외국계 기업들과 경쟁에서 최저가격 보상제와 같은 저가격 정책을 벌였었는데 이렇게 이마트가 다른 할인점들에 비해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할인점의 사업 초기부터 꾸준히 추진해 왔던 다점포 전략과 규모를 이용한 구매협상력으로 원가절감은 물론, 효율적인 물류관리를 시행하고 EDI시스템, 선진국 수준의 표준 바코드, 점포의 표준화 개발 등의 유통 정보화 시스템 구축으로 유통비 절감 운영 등과 같은 운영으로 다른 할인점들에 비해 더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 판매가 가능했었던 것이었다. 이 같이 유통업체가 대규모화할수록 유통업체의 협상력을 이용한 원가절감은 강력한 가격경쟁력의 원천이 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같은 이마트의 비용우위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으려면
우선, 비용적인 면에 있어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면을 최소한으로 줄임으로써, 비용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겠는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첫 번째로는 불필요한 재고를 쌓이지 않게 관리를 함으로써 재고관리 비용을 최소화해 낮은 매출원가 실현을 가능하도록 한다. 이는 불필요한 재고가 쌓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EDI를 통해 공급업자와 주문 및 재고정보를 실시간으로 교환함으로써 신속한 재고관리를 하여 앞에서 말한 불필요한 재고가 쌓이지 않도록 재고관리비용을 최소화 하도록 한다. 두 번째로는 중간유통의 마진을 없앤다.
참고문헌
신세계 홈페이지
이마트 홈페이지
경영전략 박영사 장세진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유용하겟네요 감사합니다
  • kyoung4***
    (2016.05.04 01:36:3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용한 자료입니다.
  • astro0***
    (2013.11.19 11:16:04)
회원 추천자료
  • 신세계 EMart물류관리론
  • 이 길어지고 무질서함■ 진열은 원활하나 현재의 점포 검품시스템으로는 적재된상품을 다시 한번 검품 해야 한다. ■ 검품이 완료 되기 전에 대차를 매장으로 이동, 진열 하는 일이 일어나 센터와 점간의 확정 수량이 불일치개선방향EDI를 활성화 하여 TC중심센터의 기능인 센터와 점포의무검품을 실현해야만 한다.참고문헌신세계 E-MART (http://ethics.shinsegae.com/)한국경영혁신연구회(http://www.seri.org/forum/costhalf/)네이버 지식인(http://www.naver.com/)

  • [국제기업사례]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 신흥시장에서 다국적 소매기업들의 전략 -한국시장과 중국시장에서의 이마트 VS 월마트
  • Emerging Market에서 다국적 소매기업들의 전략- 한국시장과 중국시장에서의 이마트 VS 월마트 -글로벌 기업 사례Ⅰ. 서론다르지만 서로 닮은 이마트와 월마트 (미국과 한국에서 절대강자 군림) WAL-MART 는 유통산업시장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기업이다. 세계적으로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98년 우리나라시장 진입을 시도한 결과 큰 성공을 이루지 못하고 결국 2006년 신세계 E-MART에 인수되게 되었다. 세계1위 기업이 왜 한국이라는 작은 시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이마트몰 (인터넷 쇼핑몰), 물류센터 (전국을 포괄하는 물류 네트워크 확보)”등을 운영하고 있다.(출처: 신세계 이마트 홈페이지)내실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며, 핵심역량을 지난 분야에 경영 자원을 집중하고, 건전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책임경영에 임하여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문화를 이마트의 기본으로 삼고 있다. 또한, 친환경을 추구하는 경영을 하고 있다. Green E-Mart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친환경 시스템을 구

  • [국제경영]신세계 이마트 중국진출 성공 전략 사례
  • 신세계 E-mart중국 진출 전략 성공 사례Ⅰ. E-mart의 중국 상해 진출 배경WTO체제 하에서 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유통업도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해외에 진출하여 영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선진국의 유통업체들은 우수한 경영노하우를 무기로 해외에 점포를 개설하여 성장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월마트, 프라이스 코스트코 등 미국업체들과 메트로, 까르푸 등 유럽업체들이 해외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1996년 한국의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까

  • [마케팅] 신세계백화점의 마케팅 사례 분석
  • 신세계백화점은 이 시스템 도입 후 일 년 간 전표입력 자동화 1,890만원, 업무처리 개선 2,700만원, 배차처리 1억 4,175만원, 인력절감 1억 2,000만 원 등 총 3억 765만원의 물류 코스트를 절감할 수 있었다. 3) 전문 인력확보 용이신세계백화점은 회사 비전과 경영전략에 맞는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직원들의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전 직원의 역량이 상향평준화 되는 것을 목표로 2004년 8월부터 직무전문가 제도를 시행중이다. 신세계는 직원들의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