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보컴퓨터의 도전과 시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2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삼보컴퓨터의 도전과 시련 사례
토의 과제 문제 풀이
- 목차
-
<8장>
(( 삼보컴퓨터의 도전과 시련 ))
1. 한국의 퍼스널컴퓨터시장을 개척하고 1980년대 고도성장을 유지해 오던 삼보 컴퓨터가 적자를 보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극복하여 왔는가?
2. 삼보컴퓨터의 체인지업 PC전략의 타당성에 대해 논하시오.
3. 삼보컴퓨터가 퍼스널컴퓨터산업에서 어떻게 앞으로도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겠는가?
- 본문내용
-
<8장>
삼보컴퓨터의 도전과 시련
-토의과제-
1. 한국의 퍼스널컴퓨터시장을 개척하고 1980년대 고도성장을 유지해 오던 삼보 컴퓨터가 적자를 보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극복하여 왔는가?
- 삼보컴퓨터는 1989년도 까지 놀라운 성과를 기록한 고도성장 하는 회사였다. 하지만 1990년대 전반적인 세계경기의 침체로 인한 수출의 감소와 대기업들의 투자공세로 인해 삼보컴퓨터의 엔지니어링기술력은 급격히 차별화의 폭이 좁아졌고 서비스에도 별반 차별화 되는 요소가 없게 되었다. 앞에서 말한, 세계 경기의 침체는 물론이거니와 급속한 기술적 발달에 의해 삼보컴퓨터의 매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던 수출은 급속도로 저하되기 시작하였디. 또한 경쟁이 격화되는 바람에 퍼스널 컴퓨터의 가격은 날이 갈수록 계속 하락하게 되었고, 거기에 소프트웨어분야에서도 한글워드프로세서인 ‘아래아한글’ 이 출시되어서 삼보컴퓨터의 ‘보석글’을 제치고 워드프로세서시장을 장악하였다. 이렇게 고도성장을 유지해 오던 삼보컴퓨터가 적자를 보게 되었고, 특히 윈도우의 출시는 삼보에게 결정적인 타격이 되었으며. 한국과 세계의 퍼스널 컴퓨터 산업은 1993년부터 혁명적인 변화를 경험하기 시작했고, 사운드카드, 모뎀에 대한 인식이 확장되고 1994년에는 멀티미디어의 원년의 해라고 불리 울 정도였다. 삼보컴퓨터는 멀티미디어 시장을 선점함으로써, 과거의 한글화를 처음 시도하여 얻었었던 차별화우위를 다시 한 번 되찾으려는 전략을 추구하기에 이르렀다. 이의 한 일환으로 1992년의 DSP보드로 멀티미디어시장의 문을 열고, 1995년 DSVD칩을 내장하여 화상통신이 가능한 ‘드림시스’를 출시하였다. 그러나 계속되는 용산의 조립PC의 가격경쟁과 국내의 1000여개의 대리점을 가진 삼성전자의 영업력에 밀린 삼보컴퓨터의 시장점유율은 1997년에는 15%정도까지 계속 하락하기 까지에 이르렀다. 이에 뒤늦게 삼보는 2003년 하반기부터 자체 브랜드 사업을 강화하고, ODM 사업을 축소하는 등의 구조조정을 꾀하였고, 삼보는 90만원대의 저가 노트북 ‘에버라텍’을 출시해 저가 노트북 돌풍을 일으키며, 2005년 1분기 중 137억원의 흑자를 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 참고문헌
-
삼보컴퓨터 홈페이지 www.trigem.co.kr
경영전략 박영사 장세진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파크 투어 마케팅전략
- (위더스 경영정보시스템 A 레포트) 4주~5주 강의를 통해 확률변수와 겹합확률분포, 확률분포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산확률분포와 연속확률분포를 정의한 후, 두 확률분포의 차이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연예인 인사관리의 실태와 개선방향
- [외식산업론] 영국, 이탈리아, 인도, 캐나다, 터키, 프랑스, 호주 지역 식문화
- 인앤아웃버거 마케팅전략분석과 인앤아웃 브랜드분석및 인앤아웃 서비스차별화위한 전략분석및 인앤아웃 한국시장진출사례분석
- [서비스마케팅] 인앤아웃(In-N-Out Burger) 서비스 마케팅 및 한국진출
- [벤쳐창업경영론] 애견포탈서비스업 사업계획서 요약본
- [기업윤리] 기업사례를 통한 환경 윤리(풀무원과 CJ 제일제당, 홈플러스 사례)
- [경영] [파타고니아] 유기농 면제품의 블루오션개척과 기업의 핵심역량으로서의 친환경 경영철학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