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심리학] 영화 `피아노` 아들러이론의 입장에서 에리카 심리 및 행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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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프로이드를 비판한 애들러
무의식
리비도 이론
사회
종교
억압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성성 추구
다른 차이점

2. 애들러의 이론으로 살펴 본 에리카
열등감 콤플렉스와 우월감 콤플렉스
남성성 추구
허구론
매춘
동성애와 성적 일탈
과잉보호
자기 보호 경향성
공격
경멸
비난
자기비난

맺음말
본문내용
서론

영화 피아노에서 여주인공 에리카의 의식 흐름과 행동들을 보면서 개인의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 혼자만 존립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지닌 성격과, 속한 사회, 가정환경 등, 내적, 외적인 요소가 함께 전인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애들러의 이론에 동감하게 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애들에의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주요 개념들과 작용들을 살펴보며 그 이론을 통한 에리카의 심리 및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적용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프로이드를 비판한 애들러
알프레드 애들러(Alfred Adler)는 1870년 오스트리아 출생의 심리학자로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연구하며 개인 심리학을 발달시킨 학자이다. 그는 프로이트 뿐만 아니라 마르크스, 니체, 바이힝거, 베르그송 등의 영향을 받아 그의 이론을 정립했다.
우리가 수업에서 영화 피아노를 비평하면서 주로 적용했던 프로이드의 이론, 그 중에서도 핵심적인 원리에 대해서 비판을 하며 그와는 다른 논거로 인간 현상을 설명하고자 했는데 먼저 그가 비판한 프로이드의 이론들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무의식
애들러는 마음을 두 부분으로 나누는 구식의 이원론과 같은 의식과 무의식간의 이분법을 반대하였다. 애들러에게 있어서 성격은 부분들로 나누어질 수 없는 단일한 것이다. 더군다나, 그의 이론의 모든 면에서 보면, 프로이드는 전적으로 결정론자였다. 모든 것에는 원인이 있고 , 종종 그 원인들은 무의식에서 발견될 수 있다. 애들러는 목적론-즉 미래의 목표가 현재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가-를 강조하였다. 이렇게 애들러는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강력한 힘을 수반하는 “역동적 무의식의 개념을 반대하였다. 애들러는 의식과 무의식을 구분하기보다는, 오히려 사물을 전체로 생각해야 한다고 믿었다. 애들러는 무의식을 완전히 부정하지는 않았다. 그에게 있어서 무의식은 의식의 주변에 존재한다고 생각되는 기억, 동기, 감정 그리고 태도에 해당된다.

리비도 이론
프로이드의 초기 저작을 보면, 리비도(libido)는 기본적으로 성적 에너지의 힘이고, 그래서 성적 추동이 인간의 정신에너지의 궁극적 원천이 된다. 프로이드에게 있어서 꿈은 소원 성취이고,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쑴의 상징들은 성교 또는 성기의 여러 측면을 표현하는 것이다. (담을 친 공간: 집, 상자/ 여성의 생긱기; 길고 표족한 물건: 연필 교회의 첨탑 / 펜= 남성의 성기 /과일: 복숭아, 배, 사과=여성의 가슴/ 말을 타는 것,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성교 등). 리비도는 성적 에너지의 이름이다. 물론 나주에 프로이드는 역동적 힘의 이론을 수정하여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으로 나누었다. 삶의 본능에는 식욕, 갈증, 성용이 포함되며, 이는 죽음의 본능 또는 파괴의 욕구의 반대편에 존재한다. 둘 중에서 결국에는 죽음의 본능이 승리한다.
어쨌든 간에, 애들러는 프로이드가 성적 본능을 철저하게 과대평가했다고 믿었다. 애들러가 말한 역동적 추구는 보다 일반적인 것이며, 낮은 덧에서 높은 것으로의 추구, 우월성 또는 완전성의 추구와 같이 여러 가지 방식으로 표현된다. 애들러는 프로이드의 범 성욕주의(성이 모든 것이다)를 ‘사실을 잘못 표현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사회
프로이드에게 있어서, 사회의 존재는 단지 성적 본능의 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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