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삼성전자의 디자인 마케팅과 엔지니어링 갈등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Case Study 정리

1) 삼성전자 소개
2) Case's 문제점 및 해결책


02 Problem 제시
1) 슬레이트PC 시리즈 7
2) 갤럭시 탭 10.1 유막현상 발생


03 Dyson 벤치마킹

1) 회사 설립과정
2) 디자인을 위한 싸움
3) 소비자로부터 사랑받는 이유


03 결론




본문내용
1) 삼성 전자 소개

삼성은 2005년까지 모두가 탐내는 상을 62번이나 받았다. 이것은 소니를 능가하는 것이며,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Interbrand의 연간 평가에서도 브랜드 가치 20위로 28위인 소니에 앞선다. 1971년, 삼성이 일본의 텔레비전을 비롯하여 더 나은 제품들을 기반으로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2명의 디자이너를 고용했을 때만 하더라도, 아무도 이 회사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상상하지 못했다. 21세기로의 전환점에서 삼성은 글로벌 전자산업에서 강력하고도 디자인을 주도하는 기업이 되었다.

이병철 회장이 1987년 11월에 타계하고, 아들인 이건희가 삼성의 회장이 되었다. 1966년 이후로 삼성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그는, 회사를 전략적으로 바꿔나가기 시작했다. 이 회장의 새로운 경영철학을 가장 뚜렷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1993년의 프랑크푸르트 선언이다. 독일의 도시에서 삼성의 고위관리자들을 모아 놓고 ‘가족만 빼고 모두 다 바꿔라’라고 말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이 회장은 초기부터 디자인의 전략적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였다.
그래서 1996년을 ‘디자인 혁신의 해’로 발표하고, 삼성에 있어서 디자인은 모든 투자에 우선하며 ‘전략적 칼날’(strategic edge)이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또한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을 채용하고 그들을 위해 강화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200명의 고위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2일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디자인과 디자인 관리의 원리에 대해서 소개한다.(일본의 최고 디자인 회사에서의 견학과정도 포함된다)

2000년 초부터 삼성의 디자인 부문에 대한 수상실적이 급속도로 늘기 시작한다. 2004년 11월 이건희 회장은 비즈니스에 있어서 디자인 혁신에 강한 헌신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홍콩 디자인 센터의 디자인 리더십 상을 받았다. 이는 한국과 세계에서의 이회장의 성공은 강력한 기업리더십과 디자인이 통합되어 세계적으로 치열한 비즈니스 경쟁에 있는 국제적 기업의 성장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005년 4월에는 밀라노의 삼성의 여섯 번째 글로벌 디자인 센터 오픈식에서 최고관리자들을 모아놓고 두 번째 디자인 혁명에 대해 고양시키는데, 그것은 말뿐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옮겨져야 한다는 것이다. 첫째, 놀라운 디자인과 사용자 위주(UI)의 디자인을 만든다. 둘째, 세계 최고의 디자이너들을 채용한다. 셋째, 창조적인 기업 환경을 육성한다. 넷째, 유저인터페이스의 변형 기술 인프라를 강화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적 제휴 사례 분석
  • 사례1. 성공사례 1) LG & PRADA(1) LG전자와 Prada 제휴의 특징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는 일반적으로 동종 산업분야의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경쟁기업과 일시적 협조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최근 전자업계를 중심으로 서로 연관이 없다고 여겨지던 자동차나 패션, 화장품, 액세서리, 음향업계 등과의 제휴가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LG전자와 Prada의 제휴는 다른 경쟁기업들이 기존 상품에 대한 디자인 위

  • [경영정보시스템] MIS의 분석 및 정보시스템 도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운영문제 결정Ⅵ. 정보시스템 조직1. 경영계층의 유형 및 기능 2. 계층별 활용정보의 특성 3. 정보시스템 조직의 역할4. 정보시스템 조직의 기능5. 정보시스템 조직의 인력 및 조직관리Ⅶ. 경영정보시스템 성공요인Ⅷ. 정보시스템 도입 성공사례1. 美 DB업체 - 오라클2. GM - e비즈니스 사업부3. Walmart -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4. 현대건설 - ERP시스템5. 데이콤 - 지식경영시스템(KMS)6. 삼성카드사 - DB마케팅Ⅸ. 정보시스템 도입 실패사례1. ERP(전사적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삼성전자/정보통신/신입)41. 자기소개서(삼성전자/컴퓨터서비스센터/경력)42. 자기소개서(삼성중공업/기계설계/경력)43. 자기소개서(삼성중공업/조선영업/신입)44. 자기소개서(삼성테크원/연구/기술/신입)45. 자기소개서(삼성테크윈/연구/기술/신입)46. 자기소개서(삼성화재/서비스/고졸/신입)47. 자기소개서(삼성SDI/디스플레이/개발/신입)48. 자기소개서(삼성SDI/생산관리/경력)49. 자기소개서(신세계/경영/사무/신입)50.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마케팅/

  • 기업문화에 대한 고찰
  • 디자인한 아시아나항공의 유니폼은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에서 아시아 항공사 가운데 최고의 유니폼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또 삼성생명 여자 농구단은 2006∼2007 겨울리그에서 유명 디자이너 이상봉 씨가 제작한 트레이닝복과 경기복을 선수들에게 입혀 팬들의 호응을 얻었다.패션 컨설턴트 김은정 씨는 “유니폼은 더 이상 단순한 제복이 아닌, 기업의 이미지를 반영하는 만큼 기업에선 고급화, 패션화 전략을 적극 수용하고 있다”고 말했다.사례 3

  • [조직론]삼성SDI/유한킴벌리/GM(제너럴모터스)/GE(제너럴일렉트릭)/Hallmark(홀마크)의 경영혁신사례 분석
  • 삼성전자에서 Windchill을 이용하여 PDM을 개발한 사례가 있어 Windchill을 도입하기로 하였다. E-BOM 관리의 최적화에 초점을 두고 1단계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PDP PLUS 구축 프로젝트 1단계의 핵심 추진사항으로는 BOM 정합성 향상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CAD와 연계하여 BOM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추출하며, 부품의 체계적인 분류와 사용을 통하여 설계 리드타임을 단축하기 위하여 제품정보관리 시스템, BOM 관리시스템, 그리고 부품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