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한국방송의 모방 및 표절에 대하여(일본방송에 대한 모방 및 표절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문제제기

Ⅱ. 한국 방송의 일본 방송 프로그램 모방 표절 실태
1) 전반적으로 유사한 프로그램
2)부분적으로 유사한 프로그램
①코너가 유사한 프로그램
②진행자 및 진행방식의 유사성]
③제작기법의 유사성
④제목의 유사성
3)그 외 모방의혹이 제기된 프로그램(모방형태에 의한 분류)

Ⅱ-1. 최근의 모방 표절 사례(1998-2002년까지)

Ⅲ.한국 방송이 표절 모방을 하는 이유들

Ⅲ-1.PD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Ⅳ.모방의 범위와 저작권 분쟁 가능성

Ⅳ-1.실제 한국의 법 조항

Ⅴ.모방 표절 방지를 위한 해결 방안들

Ⅴ-1. 표절 가이드라인 제시, 지적재산권 심의위원회 설치해야
Ⅵ- 일본 방송사들의 저작권 침해 대처 움직임

Ⅵ.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 대중문화는 쉴새없이 표절시비에 휘말리고 있다. 더구나 암암리에 소수의 사람들만이 알고 쉬쉬하던 것이 인터넷의 보급의 확산으로 대중적으로 확산되었다. 우리 사회에는 표절, 베끼기, 모방 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족한 것 같다. TV드라마, 광고, 소설, 음악 등의 media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전반적인 표절이 난무해 왔다. 외국의 경우 표절을 할 경우 개인의 윤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엄격한 법 처벌을 받는다. 분명히 표절과 창조적 모방은 구별을 두어야겠다. 무엇인가를 닮으려 했다는 것과 베끼려 했다는 것은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다.
사회가 복잡․다양화 되어가고 정보의 양이 유례없이 쏟아지는 지금의 시대에 100%의 완전한 창조물이 있을 수 있을까? 아마, 매우 드문 일일 것이다. 그래서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는 것 같다. 창조적 모방이라는 개인의 노력에 의해 창조물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한국 언론, 특히 방송계는 이런 노력이 없이 시청률을 의식한 표절만이 난무한 것 같다.
드라마나 오락 프로그램에서의 표절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특히 일본방송의 표절 및 모방은 타 국가의 프로그램 모방보다 훨씬 심각한 현상이다. 이에 지금까지의 프로그램 표절문제들, 그중에서도 일본방송의 표절 현상과 실태 그리고 우리 방송의 나아갈 점들을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다.

Ⅱ. 한국 방송의 일본 방송 프로그램 모방․표절 실태.

1)전반적으로 유사한 프로그램
일본프로그램
국내프로그램
유사성
세끼꾸찌히로시의 도쿄프렌드파크2(TBS)
게임쇼 하이파이브(SBS)
진행자 : 2인의 남자 MC(의상 및 외모의 유사성)
출연자 : 남녀 1쌍, 놀이기구 타고 입장
방청객 : 세트 뒤로 반원형태로 배치
자막 사용 : 규칙(한)/rule(일)의 나열과 게임 종영 여부 및 게임 진행상황 알림. 자막 및 그래픽 디자인의 유사성
게임: 1회분에 5개의 게임을 함. 분석결과 실제로 5개의 게임 중 시뮬레이션게임(제트스키/오토바이), 에어하키가 동일. 에어하키에서는 상대편 선수로 2명의 남자 등장.등장할시 우스꽝스런 복장과 요란한 제스추어의 유사성
세트 : 배경이나 설치된 장치의 색채 등 전체적 분위기가 유사함

참고문헌
미디어 오늘- www.mediaonul.com
방송위원회- www.kbc.or.kr
10대 웹진- http://uniweb.unitel.co.kr
김우룡-<미디어 윤리> 나남, 2000
한국방송개발원, “국내방송의 외국프로그램 모방현황 분석연구” 재인용
이기현 - 한국방송진흥원 선임연구원 표절 : 방송 프로그램 모방 위험수위 <1999.08 >
한국언론재단 www.kpf.or.kr
언론중재위원회 www.pac.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오락프로그램의 표절 시비분석과 해결방안
  • 한국 오락 프로그램의 표절 시비분석과 해결방안( 모방은 아직도 창조의 어머니인가 ) 목 차 1. 서론1.1 주제 선정 배경1.2 표절의 정의2. 표절의 원인 분석2.1 방송 외적 측면2.1.1 시대적 외래화2.1.2 통제정책 및 규제 부족2.2 방송 내적 측면2.2.1 열악한 제작환경2.2.2 시청률 경쟁3. 오락 프로그램의 표절 의혹 실태3.1 표절 의혹 예시3.1.1 프로그램 내용구성 등 내형적 모방 3.1.2 프로그램 세트구성 등

  • [패러디, 광고, 표절, 광고 패러디] 패러디의 개념, 패러디의 실태, 광고의 패러디와 표절, 광고의 패러디 효과와 문제점, 광고의 패러디 사례, 광고의 패러디 개선 과제 분석
  • 표절1. 비평 또는 논평이 있을 것2. 이용행위의 목적 및 성격(purpose and character of the use)3. 저작물의 성격(nature of the copyright work)4. 이용된 분량과 사실적 가치(amount and substantiality of the copying)5. 저작물의 잠재적인 시장가치에 미치는 효과(effect on the potential market)Ⅴ. 광고의 패러디 효과와 문제점Ⅵ. 광고의 패러디 사례Ⅶ. 광고의 패러디 개선 과제참고문헌Ⅰ. 개요국내 TV방송사의 일본 프로그램 모방 현상은 단순히 연예, 오락부문이나 특정 방송사

  • 한국 오락프로그램의 표절 시비분석과 해결방안
  • 한국 오락 프로그램의 표절 시비분석과 해결방안( 모방은 아직도 창조의 어머니인가 ) 목 차 1. 서론1.1 주제 선정 배경1.2 표절의 정의2. 표절의 원인 분석2.1 방송 외적 측면2.1.1 시대적 외래화2.1.2 통제정책 및 규제 부족2.2 방송 내적 측면2.2.1 열악한 제작환경2.2.2 시청률 경쟁3. 오락 프로그램의 표절 의혹 실태3.1 표절 의혹 예시3.1.1 프로그램 내용구성 등 내형적 모방 3.1.2 프로그램 세트구성 등 외형적 모방 3.1.3 표절 의혹을 받았지만 표절

  • 창의적 문장의 이해와 표현 광고와 사회 창의적 문장의 이해와 표현 광고와 사회
  • 모방광고는 결과적으로 소비자를 오도함으로써 혼돈을 초래하고 경쟁업체에도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신문, 잡지, 방송 광고의 경우 외국 광고물을 표절하는 경우가 매우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로 인해 규제기관의 제재를 받거나 법적 소송으로까지 비화되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된다. 일반적으로 특정 광고가 문제가 될 만큼의 모방광고인지 아닌지의 여부는 대상이 된 광고간의 차이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기초하고 있다

  • [미디어] 저작권법과 표절
  • 일본 후지TV의 간판 프로그램 ‘트리비아의 샘’을 표절했다는 의혹과 관련( 본지 12일자 C5면 ), 후지TV는 14일 KBS에 서면 질의서를 보내 “귀 방송사의 프로그램이 ‘트리비아의 샘’과 비슷하다는 인상을 강하게 받았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 이달 말까지 성의있는 회답을 기대한다”고 요구했다. 또 후지TV는 SBS TV의 신설 프로그램 ‘TV장학회’에 대해서도 이날 같은 내용의 질의서를 보냈다. 한국 방송사의 일본 TV 프로그램 ‘베끼기’ 의혹은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