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화대혁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중국의 문화대혁명
* 모택동(1883-1976)
1. 배경
2.전개과정
3.결과와 그 영향
Ⅱ. 문화대혁명과 관련된 영화
1.인생
2.푸른연
3.부용진
Ⅰ. 중국의 문화대혁명
1. 배경
2.전개과정
3.결과와 그 영향
Ⅱ. 문화대혁명과 관련된 영화
- 본문내용
-
1. 배경
① 계속 혁명론
모택동에 의해서 발생되고 또한 주도된 문화대혁명의 이론적인 근거는 소위 그의 ‘무산계급 독재정권하의 계속 혁명론’이론이다. 이것은 사회주의사회에 계급,계급 모순 및 계급투쟁이 여전히 존개하고, 자본주의부활의 위험성이 존재하므로 이를 막기 위해서는, 무산계급은 정권을 탈취한 후 즉 무산계급전정(독재)하에서 마땅히 혁명을 계속하여 새로운 자산계급과 투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택동의 계속혁명론은 당시 소련에서 일어나고 있던 “스탈린 비판”과 후르시초프의 노선변화(수정주의)와 깊은 연관을 맺고 있다. 즉 후르시초프는 소련 공산당 20차 대회연설에서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제국주의와 적대적 투쟁관계에서 평화 공존의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후르시초프는 미국에 의해 대표되고 있는 자본주의가 점차 국가의 개입을 인정하고 있으며 복지 정책등의 사회주의적 요소가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내에서 무장혁명이 아닌 개량적, 점진적인 혁명으로 결국 자본주의국가 역시 사회주의화 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따라서 제국주의 국가들은 사회주의를 전복하려 하지 않을 것이며 또한 오늘날 제국주의국가들이 후진국에 대한 원조를 행하고 있기에 후진국에서의 민족해방투쟁과 무장혁명은 더 이상 필요없다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 이해] 그리스 신화 속 영웅과 우리나라 신화 속 영웅 비교
- 프로그램 계획서_기초 한글 익히기(초등 저학년)_1 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기초 한글을 익히게 한다 2 방과후 활동을 통해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놀이학습을 제공한다 기대효과_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의 학습부진을 예방하면서 맞벌이 가정에서 발생하는 양육적 부재를 놀이학습을 통해 해결한다
-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사회과학 빈곤의 원인론
- 음식물 쓰레기 현황, 문제점, 발생현황, 증가 원인, 처리 방법, 재활용, 환경부의 계획, 외국 사례, 쓰레기 처리 문제점, 해결방안, 대책, 심각성, 시사점, 조사분석
-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7대 기본원칙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에 대해 견해를 제시하시오.
- 아브라함 카이퍼(1837-1920)의 신학적 사상 고찰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성공적인 원조관계를 맺는 효과적인 사회복지사의 8가지 특징 중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특징 2가지와 성장해야 할 특징 2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특징 2가지를 선택한 이유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