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연탐구 영역 보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연탐구 영역이란
1) 영역의 필요성
2) 개념
3) 성격

2. 영역의 이론적 기초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자연탐구
2) Vygotsky 사회적 구성학습이론과 자연탐구
3) Bruner의 발견학습이론과 자연탐구
4) Gardener의 다중인지이론과 자연탐구

3. 영역의 목적 및 목표

4. 영역의 내용
1) 내용체계
2) 만 2세 미만 영아
3) 만 2세 영아
4) 만 3~5세 유아

5. 현장수업
1) 색 혼합 실험의 필요성
2) 활동계획안
3) 활동 후 분석

6. 기독교 관점으로 바라 본 자연탐구 영역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연탐구 영역이란


1) 영역의 필요성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는 무엇보다도 과학적인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지닌 인재양성이 부각된다. 뚜렷한 주관, 비판적인 사고력, 지식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 독창적인 생각을 발전시키는 능력은 이 시대에 있어 꼭 필요로 하는 인성이다.
분별력 있고 창의적인 인성의 중요성에는 개인적인 측면과 국가적인 측면이 있다. 먼저 개인적인 측면을 생각해볼 때 예리한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지닌 인성이란 자신의 주변세계에 대해 호기심 있는 태도로 주변사물이나 상황을 주도면밀히 관찰할 수 있는 개개인을 말한다. 이들의 특징은 타인의 의지, 기준이 아닌 자신의 주관으로 능동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선별하여 수집하는 것이며, 이런 과정 속 문제나 난관을 해결하기 위해 객관적/합리적 사고를 분류하고 이를 근거로 여러 사실들을 종합/분석하여 다각적인 대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국가적인 측면은 새로운 미래 첨단 과학기술과 지적 자원을 선도하자면 과학적인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이 있는 인재는 곧 국가 경쟁력을 뜻한다. 즉, 인적 개발은 자국의 경제적 지위와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기에 앞다투어 과학적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지닌 인재 양성을 지향한다.
이러한 인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스로 호기심을 갖고 주변세계를 탐색하며 규칙을 발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 영유아기부터 소양되어야만 한다. 영유아기는 타고난 과학자라는 타이틀을 부여한다. 그 이유는 영유아들은 ‘왜요?, 왜 그런데요 ? ’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하면서 주변 환경에 대한 자발적인 흥미를 보인다. 아울러 과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호기심을 충족하면서 차츰 자신의 지식과 이해를 넓힌다.
참고문헌

⦁김지은 외 공저(2011), 『보육과정』, 개정판, 서울: 창지사.
⦁이순형 외 공저(2009), 『보육과정』, 개정3판, 서울: 학지사.
● 제임스 보이스, 지상우 역,『기독교강요 교리설교』,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0.
⦁브리테인 로웬펠드,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 미진사, 2004.
⦁박광희,「로웬펠드 사상에 기초한 유아미술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2010.
⦁류호선,「전도식기 아동을 위한 색채교구개발: 색채 감정 교육에 대하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과 보육시설 일원화체제를 위한 협력과 통합 방안
  • 유치원과 보육시설 일원화체제를 위한 협력과 통합 방안- 목 차 -Ⅰ. 서론 -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 연구의 내용 및 방법Ⅱ. 유아교육ㆍ보육 이원화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21. 기관ㆍ시설 2. 교사 자격 3. 교육ㆍ보육과정 4. 관리ㆍ감독 체제 5. 예산지원Ⅲ. 유아교육ㆍ보육의 협력과 통합 방안에 관한 학회 의견 131. 기관ㆍ시설 2. 교사 자격 3. 교육ㆍ보육과정 4. 관리ㆍ감독 체제 5. 예산지

  •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 과정 계획은 보다 풍부한 개념 발달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의미 있는 연결을 위해 전통적인 교과영역을 통합한다.E. 교육과정은 기술을 적용하고 학습을 지속시키는 성향뿐 아니라 지식과 이해, 과정과 기술의 발달을 증진시킨다.F. 교육과정 내용은 유아에게 적절하고 성취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교과를 탐구하기 위한 도구와 주요 개념을 반영하는 지적 통합성을 갖는다.G. 교육과정은 프로그램과 지역사회에서 공유하는 문화에 참여할 수 있는 능

  • 보육 과정의 이해2
  • 자연스런 상황에서 영.유아에게 다양한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편안하고 안전하게 보호하며 영유아가 또래나 교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습득 할 수 있도록 세심한 관찰로 개별적이고 민감한 지원을 한다(2)구성 체계첫째. 표준 보육과정은 총6개 영역으로 구성됨둘째. 각 영역은 연령별 집단으로 구분됨셋째. 각 연령 집단 내의 보육 내용은 1~3수준까지세분화됨넷째. 보육 교사를 위한 연령 집단별 지침이 기술됨2 ) 목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
  • 과정의 차이를 가져오는 이유는 두 국가의 교육철학적 기반이 다르기 때문이다. 독일의 유아교육은 세계 최초로 유치원을 설립한 프뢰벨의 교육철학에 기초하고 있다. 프뢰벨은 유아의 본성에 따르는 교육을 주창하며 인간의 타고난 자연적 본성은 놀이, 게임, 동식물을 기르고 재배하는 활동을 통하여 개화되어 전체적으로 통일된 조화로운 인간을 형성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프뢰벨은 이러한 유아의 활동이 내재하는 정신의 작용에 의하여 표현

  • [2020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출처표기] 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어린이집의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2.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3.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을 설명하시오...7.학급편성 시 고려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보육법」에 따르고 있다(김하림, 2010, p12-p15).보육과정은 보건복지가족부에서 개발한 표준보육과정에 따르고 있으며, 영유아의 신체ㆍ정서ㆍ언어ㆍ사회성 및 인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육종사자는 고등학교 졸업과 소정의 양성 교육을 이수(보육사 3급)하거나 전문대학 이상의 유아교육 또는 아동복지 관련학과 졸업생으로 보육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