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원론] 라디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라디오의 매체적 특성
2. 라디오의 역사
3.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라디오방송의 변화
4. 외국의 라디오 방송 현황
5. 한국의 라디오 방송 현황
6. 매체경쟁에서의 라디오의 생존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1. 라디오의 매체적 특성

라디오는 역사적인 사건의 현장에서 인간의 삶의 모습을 감동적으로 생생하게 전달하는 역사성 있는 매체로 인식된다. 라디오는 정보시대에서 흩어진 정보를 모으고 알기 쉽게 어떤 정보가 우리의 삶에 중요한가에 대해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는 정보시대의 유효한 매체이다. 사실상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우리가 영상매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량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라디오는 휴대가 간편하고 어느 곳에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가장 손쉽고, 간편하게, 언제, 어디서나 항상 함께 할 수 있는 친근한 매체이며 생활필수품이라 할 수 있다.
라디오는 라디오다워야 한다. 라디오가 TV나 신문과 같은 매체일 수 없다. 라디오 매체 본래의 특성을 살려 영상매체나 활자매체가 가지고 있지 않은 점을 살핀다면 뉴미디어 시대에도 라디오 매체는 청취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다. 라디오만의 특수한 기능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자.
첫째, 라디오는 1대 1의 대화로써 인간적인 호소력을 갖는 미디어이다. 라디오는 논리보다는 감정에 소구력을 가지고 있고, 정서적으로 청취자에게 호소하기에 적합한 미디어이기 때문이다. 특히 집단수용이 이루어지지 않고 개별적인 접촉미디어로서 비록 청각에 소구하는 단일 감각적 미디어라 하더라도 의견변화에 매우 효과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
  • 결과에 따르면, 3백 65개 도서관 가운데 2백 80개 도서관이 응답을 했는데 모든 도서관이 100% 『한국논단』을 정기간행물실이나 휴게실에 비치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Ⅲ. 결론사이버커뮤니케이션 언론학원론 잡지 출판론 잡지는 매거진이다 대중문화의 겉과 속 네이버 백과사전

  • [언론학] 출판(책)
  • 현재적 의미를 인류의 역사와 현 상황 속에서 알아보려고 한다. 정보 전달 매체로서의 책이 갖는 특성을 알고, 출판 산업의 특성과 구조를 살펴본 후, 전자출판 시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한국 출판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인쇄출판과 전자출판의 미래까지 전망해 볼 것이다.Ⅱ. 본론1. 매체로서의 책의 특성과 한계1-1. 책의 정의와 역사 (1) 책의 정의누구나 어떤 식으로든 책이라는 단어에 대한 개념을

  • [사회학]언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 언론은 사회 전반에 걸친 정보를 수집, 정리, 확산하면서 새로운 문화 창조에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러 문화를 전승하면서 새로운 문화적 요소를 가미하여 창조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널리 확산하여 사회에 전파시키는데 크게 이여하고 있다. 세째, 현실성 현재라는 거울에 과거와 미래를 투시하기에 그때 그때의 현재성을 나타내고있다. 네째, 지역성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고 자연 환경이 다르듯이 모든 나라의 언론은 그 내용과 질이

  • [대중매체]뉴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라디오방송의 변화
  • Ⅰ. 서론언론학원론 라디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1920년대 초, 진폭변조기의 발명으로 AM라디오가 등장했고, 1950년대에는 주파수변조기법에 의해 FM라디오방송이 시작됐다. 이후 테이프카세트, 휴대용 워크맨 등이 잇달아 발명되면서 라디오는 전축과 대등한 음질을 갖는 주요 매체로서 자리를 지켰다. 이처럼 오래된 매스미디어 중의 하나로 언제나 우리의 일상에서 동반자로 오랫동안 자리 매김 해왔던 라디오는 최근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 [언론학] 뉴미디어의 이해
  • 필요하다.이정춘, 『언론학원론』, 이진출판사, 2000.이준호, 『미디어환경변화와 케이블TV』, 한울, 1999.김영석, 『디지털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2000.조용권, 『인터넷 방송의 현황 및 전개방향』, 2000.박태곤, 『인터넷 방송의 의미와 헌법적 성격』, 1999.박성호, 『인터넷 방송의 방송학적 의미와 전망』, 1999. http://www.naver.comhttp://kcta.or.krhttp://www.dt.co.krhttp://alri.new21.orghttp://www.kdb21.com/index.htmlhttp://www.isat.inf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