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언론의 정치경제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정치경제학의 등장

정치경제학은 스미스(Adam smith), 리카도(David Ricardo)와 같은 고전 정치경제학자들에 의해 그 이론적 기반이 다져졌다. 이들은 인류 역사가 수렵, 목축, 농업, 상공업 등 4단계의 생존 방식을 겪어 왔다고 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스미스는 개인의 자유와 상공업이 양립 가능하다는 이론을 내기에 이르렀다. 데사이(Meghnad Desai)는 고전 정치 경제학은 스미스의 저술들에 담긴 다음 다섯가지 주제들을 함축하기에 이르렀다고 주장한다. 즉, ①경제적 역사 발전론 ②분업과 교환을 통한 축적과 경제 성장론 ③재부(財富)는 금은 보화뿐만 아니라 교환, 매매 상품들도 포함한다는 재부의 개념 재규정 ④개인의 사리 추구와 공공선을 양립시키는 개인 행태론 ⑤노동을 가치의 한 척도, 그리고 가치의 원천으로 주장하는 노동 가치론 등이다.
이러한 고전정치경제학은 칼 맑스(Karl Marx)와 엥겔스(Frederick Engels)에 의해 비판적으로 재해석되었는데 이것이 지금의 정치경제학의 모태가 된다. <<정치경제학 비판>>이란 부제가 붙은 맑스의 <자본론>에서 스미스의 위 대목들이 변질되거나 비판 대상이 됐다. 스미스의 역사 발전론은 맑스의 비판에서 역사 유물론으로 변질되는가 하면 노동이 가치의 원천이자 척도이기도 하다는 노동 가치의 이중적 본질론에 대해 맑스는 모순점을 부각시켰다.
참고문헌
- 한국언론학회, 정치커뮤니케이션원론, 1998 ,법문사
-이정춘, ≪미디어사회학≫, 2000, 이진출판사
-김지운, 방정배, 이효성, 김원용,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출판, 1991
-김정탁, ≪미디어와 인간≫,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8
-강상현, ≪다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1996
-김지운 외(2000), ≪비판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북스
-스튜어트 홀, 《문화․미디어․이데올로기》,《커뮤니케이션과 이데올로 기≫, 한길사, 19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과 언론
  • 정치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과 언론목 차1. 언론의 정치경제학2. 언론 상품론3. 언론의 헤게모니4. 자본주의와 언론의 이데올로기5. 문화종속이론과 언론6. 언론과 정치권력 사이의 관계7. 언론조직의 정치적 환경8. 언론매체와 정치9. 언론조직의 경제적 환경10. 언론매체와 경제1. 언론의 정치경제학한국사회에서의 지배적 언론양식은 자본주의 언론이다. 언론, 출판, 광고 등 정보유통분야가 과거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대규모적인 경제운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치경제학의 기여
  • 정치적 전략을 발전시키기 어렵다는 것을 제시했다. 문화의 구조, 문화의 생산 소비 재생산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대중매체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점점 더 정치경제학 일반의 중심적인 문제들, 즉 생산노동과 비생산노동, 자본축척에서 국가의 역할, 후기 자본주의에서 광고의 역할 등의 문제들을 다루어야 할 필요에 직면하게 된다고 간햄은 주장했다. Ⅲ. 맺음말 1. 미디어 정치경제학의 한계와 전망 국내 언론학 분야에서 정체 경제학적 접근

  • [청소년문화]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 정치적/경제적으로 침투해 오는 제국주의의 형태가 근대에 들어오면서 대중문화뿐 아니라 다양한 생활양식 등 문화라는 보조 수단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Angus & Jhally(ed.) (1989)는 미국의 다양한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속에 감추어져 있는 정치적 함의들을 다양한 사례들의 분석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과 같은, 보다 복잡한 차원의 문제들이 기준이 되기도 한다. 무궁화여고 2학년 효정의 경우는, 일본 문화는 저질이고 폭력적이

  • [졸업][신문방송]`조선일보`의 보수성에 관한 일 고찰
  • 정치경제학의 상부구조-토대에서 경제적인 영역을 토대로 설정하고 그 토대에 의해서 결정된 것을 상부구조로 설정하고 있다. 언론 상품은 이 두가지 중 어디에 해당할 것인가? 언론 상품은 분명히 판매를 위해 시장에 나오는 경제적 영역에서의 상품이다. 그러므로 토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반대로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사회의 메세지를 담고 있다. 사회의 이슈를 설정하는 메세지를 담고 있는 점에서 보았을 때 언론은 상부구조에

  • [언론학] 탄환이론
  • 정치경제학/구조주의/문화산업론(사회구조-주관성), 행태주의(객관성-인간), 문화주의(주관성-인간)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기능주의와 행태주의를 지배적, 경험주의적 패러다임이라 하고 기능주의는 권의주의, 자유주의, 사회책임주의, 소비에트 공산주의라는 언론의 4이론으로 행태주의에서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대한 다룬다.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 이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이론이다. 요즘 야인시대라는 드라마가 인기리에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